도타 2/시스템/상태이상

덤프버전 :

분류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도타 2/시스템

1. 개요
2. 기절 (Stun)
3. 둔화 (Slow)
4. 능력 및 아이템 비활성화
5. 강제 이동 (Forced Movement)
6. 속박 (Root)
7. 덫 (Trap)
8. 도발 (Taunt)
9. 추방 (Banished[1] / Hide)
10. 무장 해제 (Disarm)
11. 실명 (Blind)


1. 개요[편집]


이하는 각 영웅과 아이템의 공통된 부정적 효과를 서술한 것이지만, 도타에서는 같은 부정적 효과여도 영웅과 아이템에 따라 해당 효과를 주는 방식이 제각각이다. 예를 들어 도발의 경우 도끼전사는 적이 자신을 공격하게 하는 정도이나, 군단 사령관은 궁극기로로 자신과 상대 둘다에게 도발을 걸 수 있고, 겨울 비룡은 자신의 아군을 공격하게 하는 도발 효과를 적에게 걸 수 있다.

무력화 효과의 해제 가능 여부는 툴팁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판정은 해제 가능[2], 강한 해제로만 가능, 해제 불가로 나뉜다.

상태이상
대상의 상태
이동 여부
공격 여부
능력 사용 여부
아이템 사용 여부
공격 가능 여부[3]
기절
X
X
X
X
O
수면 / 사이클론
X
X
X
X
상황별로 다름
이동 둔화
느려짐
-
-
-
O
공격 둔화
-
느려짐
-
-
O
침묵
-
-
X
-
O
단절
-
-
지속 효과만 X
-
O
차단
-
-
-
X
O
강제 이동
강제
상황별로 다름
상황별로 다름
상황별로 다름
O
속박
X
-
상황별로 다름
상황별로 다름
O
구속
제한
-
상황별로 다름
상황별로 다름
O
변이
느려짐
X
X
X
O

제한
-
-
-
O
도발
강제
강제
X
X
O
공포
강제
X
X
X
O
추방
X
X
X
X
X
에테르
상황별로 다름
X
-
-
능력으로만 가능
무장 해제
-
X
-
-
O
실명
-
빗나감
-
-
O

2. 기절 (Stun)[편집]


대상은 이동, 공격, 능력 시전, 아이템 사용을 할 수 없고 정신 집중 상태가 끊긴다.

지속 능력을 제외한 모든 행동이 불가능해지므로, 가장 흔하면서도 강력한 무력화 효과이다. 도타 2에는 다양한 기절 능력이 존재하며, 게임 내에서 거의 필수적이므로 팀에 기절 능력이 없는 사태가 생기지 않도록 조합을 짜는 것이 좋다. 기절에 걸린 대상은 파란색의 나선형 효과가 머리 위에 나타나고, 특유의 기절 애니메이션이 나온다.

  • 수면(Sleep)
대상을 잠재운다.

기절과 마찬가지로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모든 행동이 불가능하지만 피해를 받으면 깨어난다. 아군과 손발이 맞지 않으면 기껏 묶어놓은 적을 깨워서 도망가게 만들수도 있기에 사용이 어려운 능력이다. 고대 티탄악몽의 그림자가 수면 능력을 지니고 있다.

  • 사이클론(Cyclone)
대상을 공중에 띄우고 무적으로 만든다.

추방과 해제를 적절하게 섞은 듯한 효과를 지니고 있는 강력한 능력. 일반적으로 맞추기 힘든 대상 비지정 능력을 쉽게 맞추기 위한 용도로도 사용된다. 원소술사가 이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아이템 중 율의 신성한 홀을 이용해 적이나 사용자 자신에게 사이클론을 걸 수 있다.


3. 둔화 (Slow)[편집]


이동 속도 둔화공격 속도 둔화로 나뉜다.

  • 이동 속도 둔화 (Move Speed Slow)
대상의 이동 속도를 비율 단위로 느리게 만든다. 신속화 룬 등의 강화 효과로 이동 속도가 고정됐다면 이동 둔화 효과에 면역이 된다. 이동속도를 100 밑으로 떨어뜨리지 않는다.

  • 공격 속도 둔화 (Attack Speed Slow)
대상의 공격 속도를 고정값 만큼 감소시킨다. 게임 시간이 길어져 적의 공격 속도가 충분히 높다면 위력이 떨어질테니 후반보단 초반에 빛을 발한다. 거의 모든 둔화가 일반 정화에 정화가 가능하지만 극소수의 영웅은 주문 면역도 무시한채 둔화시키며 강력한 정화로도 풀 수 없다.


4. 능력 및 아이템 비활성화[편집]


  • 침묵(Silence)
대상이 주문과 전환 계열 능력을 시전할 수 없게 한다.

누커나 서포터처럼 능력을 통해 활약하는 영웅을 대상으로 매우 강력하다. 특히 정신 집중이 필요한 에니그마, 퍼지, 악몽의 그림자 같은 영웅들의 정신 집중을 기절과 더불어 즉시 풀 수 있는 상태 이상이다.

침묵 자체는 정화 효과를 가진 스킬 및 아이템으로 쉽게 해제가 가능한 상태 이상이니 적의 아이템이나 스킬을 체크해야 한다.[4]

  • 단절(Break)
대상의 지속 능력을 무력화한다.

허스카, 환영 창기사, 악령, 유령 자객, 리키처럼 지속 능력에 의지하는 영웅들을 카운터하는데 좋다. 단, 비영웅 유닛 혹은 아이템의 지속 능력이나 성장처럼 다른 능력들과 연계되는 지속 능력, 망령 제왕의 부활 같은 일부 특수한 지속 능력은 무력화할 수 없다. 단절 능력을 지닌 영웅은 아가님의 홀을 든 파멸의 사도그림자 악마, 바이퍼, 닉스 암살자, 원시 야수가 있으며, 은빛 칼날의 발동 능력에도 단절 효과가 있다.

  • 차단(Mute)
대상의 아이템 사용을 막는다.

이미 발동된 아이템 효과나, 아이템의 자체 효과를 막진 않고, 오로지 시전 기술만 사용만 못하게한다. 파멸의 사도의 파멸이 이에 해당하고 변이 상태도 차단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 변이(Hex)
대상을 동물로 바꾸며, 침묵, 차단, 무장 해제시키고, 이동 속도를 고정 시킨다.

그림자 주술사(닭), 라이온(개구리)이 이 무력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아이템인 바이스의 낫으로도 가능하다. 또한 모든 변이 능력은 환영[5]을 일격에 즉사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변이 수단들은 모두 강한 해제로만 제거할 수 있다.


5. 강제 이동 (Forced Movement)[편집]


적의 위치를 강제로 이동시킨다.

상대방의 진형을 붕괴시키는 능력이기 때문에, 이 능력을 광역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영웅들은 한타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일반적으로 위치를 변경당하는 영웅은 위치가 이동당하는 동안 아무런 행동도 할 수 없으며, 여기에 정신 집중의 방해 여부나 아군의 공격 가능 여부는 능력에 따라 다양하다. 특히 적을 특정 지점으로 모으는 형태의 능력일 경우 다른 광역기를 가진 영웅들이 깔끔하게 후속타를 넣기 좋다는 점에서 아주 강력한 능력이며, 이 능력을 가진 영웅은 한타에서 최상급 전투개시자로 활약하는 경우가 많다.

대상을 밀어내는 영웅은 대지령이나 영혼 파괴자, 끌어당기는 영웅은 퍼지, 광역으로 적을 밀쳐내는 영웅은 원소술사, 빛의 수호자, 광역으로 적을 모으는 영웅으로는 어둠 현자마그누스 등이 있으며, 루빅은 띄운 후 떨어 뜨릴 때 상대방의 위치를 강제로 옮길 수 있다. 복수 혼령은 특이하게도 자신과 적의 위치를 바꿀 수 있다. 특이한 예로 타이니의 던지기도 강제 이동의 범주에 들어간다. 아이템 중 염동력 지팡이와 허리케인 창으로 아군이나 적군을 밀어내거나 당길 수 있다.

대부분의 강제이동은 다른 강제 이동의 효과로 취소할수 있다.[6]


6. 속박 (Root)[편집]


적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고, 움직이는 능력을 차단한다.

제자리에서의 회전과 공격, 능력, 아이템 사용은 여전히 가능하고 능력의 정신 집중을 막을 수 없기 때문에 기절만큼 강력한 효과는 아니지만 대부분 통상적인 기절기보다 지속시간이 길다. 나무정령 수호자나가 사이렌, 미포, 수정의 여인 등이 가지고 있다

  • 구속(Leash)
대상이 이동할 수 있는 거리를 제한한다.

이동과 관련된 능력 사용 및 아이템 사용, 순간이동 주문서와 여행의 장화의 사용을 차단한다. 슬라크, 이 지닌다.


7. 덫 (Trap)[편집]


걸어서 통과할 수 없는 장애물을 생성하여 대상을 가둔다.

장애물의 파괴 가능 여부는 각각의 능력마다 다르며, 장애물에 접촉할 경우 부가적인 무력화 효과가 발동하는 경우도 있다. 갇힌 영웅은 이동을 제외한 다른 행동이 모두 가능하므로 점멸 능력을 지녔거나 염동력 지팡이, 점멸 단검을 지니고 있다면 쉽게 탈출할 수 있다. 대부분의 덫 능력은 아군도 통과가 불가능하며, 자칫하면 아군을 가둘수도 있기에 신중한 사용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태엽장이얼음폭군, 자연의 예언자 등이 이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디스럽터마르스(도타 2)는 적군만을 가두는 덫을 생성한다. 디스럽터마르스의 역장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덫은 강제 이동으로 통과할 수 있다.


8. 도발 (Taunt)[편집]


대상의 현재 명령을 취소하고, 대신 도발한 유닛을 강제로 공격하게 만든다.

기절만큼 강력한 능력이지만, 대상의 지속 능력을 무력화할 순 없으므로 자칫하면 역관광당할 위험성도 존재한다. 모든 도발은 주문 면역을 관통하기 때문에, 사용에 따라선 일반적인 기절 이상으로 강력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도발 능력은 도끼전사, 군단 사령관, 겨울 비룡이 갖고 있다. 공포와 중첩 시 도발을 우선시 한다.

  • 공포(Fear)
상대가 특정한 지점을 향해 도망치게 한다.

그림자 마귀, 고독한 드루이드, 흑버들, 고통의 여왕, 리치가 지닌다. 이 중 리치는 독특하게도 대상이 자신을 향해 이동하도록 만들며, 그림자 마귀를 자신의 반대편 방향으로 도망가게 하고, 나머지 세 명은 우물로 도망가게 만든다.


9. 추방 (Banished[7] / Hide)[편집]


대상은 전장에서 사라져 무적 상태가 되지만 이동, 공격, 능력 시전, 아이템 사용을 할 수 없다.

기절과 비슷하지만 무적 상태가 동반된다는 점에서 양날의 검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옛날에는 이 상태일때 경험치를 얻을 수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원소술사의 태양 강타처럼 지연 시간이 긴 능력을 쉽게 맞추도록 돕는 식으로 사용한다. 그림자 악마, 외계 침략자가 사용하며, 리키은 예외적으로 자신에게 추방을 사용하고 원할 때 해제할 수 있다.


10. 무장 해제 (Disarm)[편집]


상대가 기본 공격을 시도할 수 없게 만든다.

평타에 의존하는 캐리들에게 강력하게 작용하며, 침묵과 같이 걸리면 상대는 그야말로 손도 발도 쓸 수 없게 된다. 예지자원소술사, 허스카가 가지고 있으며, 아이템 중 천상의 미늘창의 발동 효과로도 쓸 수 있다.

  • 에테르(Ethereal)
대상은 물리 피해에 면역이 되며 적이 일반 공격을 시도할 수 없지만, 동시에 자신도 일반 공격을 시도할 수 없다.

다시 말해 아군에게 쓰든 적에게 쓰든 양날의 검과도 같은 효과. 아이템 중에서는 혼령의 검과 유령의 홀로 에테르 상태를 만들 수 있고, 영웅 중에는 퍼그나가 능력으로 상대를 에테르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일반 해제로 풀 수 있으며 주문 면역과 절대 양립하지 못한다.[8] 에테르 상태일때 주문 면역이 되거나, 주문 면역일 때 에테르 효과를 받으면 에테르 상태가 제거된다.[9]


11. 실명 (Blind)[편집]


대상은 일정 확률로 일반 공격이 빗나간다.

회피와는 별개로 적용되고 무장 해제와는 달리 정밀 타격 효과로 완벽히 극복할 수 있다. 빛의 수호자, 땜장이, 취권도사가 가지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2 01:17:15에 나무위키 도타 2/시스템/상태이상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캐릭터 머리 위에 표시되는 단어[2] 일반 해체로 해제 가능[3] 해당 대상을 공격할 수 있는지 없는지[4] 밤의 추격자의 침묵은 해제가 불가능하지만 주문 면역을 관통하지 못한다. 반면에 침묵술사의 궁극기는 해제가 가능하지만 주문 면역을 관통한다.[5] 강한 환영은 예외[6] 예를 들어 타이니가 적을 다른 방향으로 던졌는데 어둠 현자가 그 사이 진공을 써버리면 대상의 던지기 상태이상이 사라지고, 진공의 효과로 바뀐다. 이동 도중에 효과자체가 사라진거라서 이런 경우엔 던지기 피해조차 없애버릴 수 있다.[7] 캐릭터 머리 위에 표시되는 단어[8] 무에르타는 가능하다.[9] 무에르타만이 유일하게 두 가지 상태를 공존해서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