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쿠파

최근 편집일시 :



파일:external/img1.wikia.nocookie.net/Koopa_Kid.png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180px-MP5KoopaKids.png
1. 개요
2. 상세
3. 쿠파주니어와의 관계성
4. 기타


1. 개요[편집]


마리오 파티 시리즈에서 나오는 쿠파와 닮은 캐릭터. 일본판 이름은 미니 쿠파, 영문판은 Koopa Kid. 초기 마리오 파티 3부작에 한해 Baby Bowser.


2. 상세[편집]


설정상 쿠파가 거느리고 다니는 쿠파의 분신으로 소형 쿠파의 외형을 띄고 있으며 같은 모습을 하는 몇명 또한 작품 속에 존재한다. 그냥 아종 아닐까?

역할 담당은 쿠파의 자식으로 쿠파를 돕거나 주인공 일행의 코인을 빼앗는 등의 방해 역할을 하고 있다.

외모는 아이와 같은 모습이지만, 그들은 쿠파의 아이가 아니라 쿠파가 창출한 「분신」이라고 하는 설정이며, 쿠파를 「쿠파님」이라고 부르고 있다

쿠파 키드는 3마리로 복제가 가능하다. 그 3마리가 아래 그림이다. 이 셋도 각각의 네임드이며, 스토리 모드에서 복제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순서대로 빨강미니 쿠파 R 원조 푸웅푸웅, 초록미니 쿠파 G, 파랑미니 쿠파 B이다. 이 셋은 동시에 주사위를 던져 동시에 움직인다. 플레이어와 쿠파 키드는 미니게임이나 듀얼로 코인을 빼앗을 수 있다. 플레이어는 키노피오와 연합해 쿠파 키드가 2마리 남았을 때 2vs2가 가능하다. 플레이어이든 쿠파 키드이든 코인이 0개가 되면 리타이어된다.

마리오 파티를 제작한 허드슨이 만든 정사가 아닌 오리지널 캐릭터인 만큼 초대작인 마리오 파티부터 등장했으며 슈퍼 마리오의 메인 등장인물인 쿠파주니어보다 먼저 등장했다. 생긴것도 약간 비슷해서 과거에는 쿠파주니어로 착각하는 사람이 상당수 존재했었다.

마리오 파티 7 이후로는 등장하지 않고 있다. 쿠파주니어와 포지션과 캐릭터성이 겹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혼동을 주지 않게 하려면 마리오 파티 4(2002)부터 쿠파주니어로 대체 되었어야 했지만[1] 마리오 파티 56에선 오히려 비중이 더더욱 상승해 플레이어 캐릭터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7에서는 등장하기는 하는데 플레이어블 캐릭터로서 참전은 마리오 파티 6가 마지막이 되었다

허드슨이 개발하는 과정에서 넣은 오리지널 캐릭터라 타 시리즈에 나올 이유도 없고 판권 때문에 나올 수도 없었기에 마리오 파티 시리즈에만 나오던 유일한 캐릭터였다. 캐릭터의 저작권리를 허드슨이 소유한 만큼 유일하게 파티 시리즈 대대로 레귤러로 나왔다고 볼 수 있다. 허드슨이 그동안 애지중지한 캐릭터로 21세기에 쿠파 주니어란 캐릭터가 나왔음에도 이 캐릭터를 출연시킨건 시리즈 전통을 이어나가는 개발사의 독자적 영향이 너무 컷다.

마리오 파티 7 이후로 등장하지 않고 그 대신 마리오 파티 DS부터 쿠파주니어가 등장한다.[2] 마리오 파티 The Top 100의 게임 중 이 녀석이 등장하는 게임이 쿠파주니어로 대체되었다. 마리오 파티 슈퍼스타즈에서는 넘버링 작품에 등장한 캐릭터들을 소개하는 도감에서도 이 녀석에 대한 내용만 빠져 있다.

이후로는 출연이 없어 어떻게 되었는지 닌텐도 측에는 이 캐릭터에 관해 밝힌 바가 없다 애초에 닌텐도에서는 공식이 아닌 캐릭터를 출연시킬 이유도 없거니와 그나마 허드슨 시절에나 제작사들 고집된 애정으로 유일하게 챙겨주던 캐릭터인지라 사실상 코나미에 흡수되고 난 후 등장할 이유가 사라졌기 때문에 이젠 존재하지 않는 캐릭터라 봐도 무방하다. 비즈니스 기업인 닌텐도가 이 캐릭터에 애정을 갖고있을리도 없고(...)

한글판 정식 명칭이 없다. 닌텐도 64[3], 게임큐브[4]에만 등장하였기 때문. 대원씨아이가 발매하던 북미판에는 일판 명칭인 미니쿠파로 번역되었다.


3. 쿠파주니어와의 관계성[편집]


파일:미니쿠파.jpg
얼핏 보면 비슷하지만 엄연히 별개의 캐릭터다. 보이스도 다르고 외관상의 차이가 있다.

쿠파가 거느리고 있지만 쿠파 주니어랑은 서로 마주한 적이 없을정도로 접점이 하나도 없다. 이는 초기 한정으로 쿠파 주니어보다 4년 앞서 등장한 캐릭터라서 그런 이유도 존재했지만, 이후로도 쿠파 주니어와 동시에 대뷔한 슈퍼 마리오 선샤인에 등장한 키노 영감이나, 더블 대쉬에서 첫 등장한 키노피코도 미니 쿠파가 여전히 등장하는 마리오 파티 시리즈에 출연했는데 어째서 파티 시리즈에서 쿠파주니어가 안나오는지에 대해선 공식적인 답변이 없었다.

그와중에 파티 시리즈 외에 외전 타이틀에서는 쿠파주니어가 플레이어 캐릭터로 등장하고 있는데, 파티 시리즈에서는 쿠파주니어 대신 그대로 출연시키면서 유저들은 여기서 의문을 갖게 되었다.

쿠파주니어랑 포지션도 겹치는데 항상 쿠파가 거느리고 다닌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다보니 캐릭터성이 비슷해서 포지션이 겹치는 부분도 많다. 문제는 쿠파주니어가 이미 등장한 마당에 미니쿠파를 출연시켜 대체하는 방향이 잡혔고 캐릭터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서 쿠파주니어를 등장시키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후로 등장하지 않아 팬들이 추측하는 바로는 설정 논란이 불거지면서 닌텐도 측에서 어른의 사정으로 없애라는 간섭이 왔을거라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래서인지는 불명이지만 후속작인 마리오 파티 8에서는 미니 쿠파가 사라지고 쿠파 혼자 쓸쓸하게 남게되었는데, 마리오 파티 DS부터는 자연스럽게 쿠파 주니어가 세계관에 편입되었다.

허드슨이 유일하게 만든 오리지널 캐릭터이자 4의 미니게임, 5, 6에서는 플레이어 전용 캐릭터로도 사용가능한 레귤러 맴버였다. 오리지널 캐릭터가 비중있게 등장하는 작품은 마리오&루이지 RPG 시리즈의 옐로 스타 정도가 있는데 미니 쿠파는 생각 의외로 장기 출연을 하면서 파티 시리즈를 접했던 유저들의 기억에 남기게 되었다.

마리오 파티 7의 출시 년도인 2005년을 마지막으로 더이상 등장하지 않는다. 이후 리메이크작인 100 미니게임 컬렉션과 슈퍼스타즈에서 게임 컬렉션 박스 아트에서 그나마 찾아 볼 수 있다. 이는 박스 아트에서 미니쿠파가 등장했던 적이 있었기 때문.

다만 아쉽게도 미니 쿠파가 출연했던 미니게임에서는 쿠파주니어로 대체되었기에 아쉬움을 토하는 팬들도 존재하고 있는걸 보면 기억하는 팬들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4. 기타[편집]



  • # 미니 쿠파가 출연한 장면을 모와놓은 영상이다.

  • 아무래도 귀여운 디자인 탓인지 팬들은 쿠파 주니어랑 나란히 출연시켜달라고 소원을 비는 팬들도 많다. 비슷하긴 해도 디자인이 다르기 때문에 같이 등장해도 괜찮을 것 같다는 반응도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8 22:22:32에 나무위키 미니 쿠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다만 이는 쿠파주니어가 출연한지 얼마 안되었음을 감안해야할 필요가 있고 초기 마리오 파티 시리즈는 선샤인 이전인 슈퍼 마리오 64를 필두로 제작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선지 디자인이 리파인되지 않은 캐릭터들도 다수 존재한다.[2] 마리오 파티 8에서는 쿠파 키드와 쿠파주니어 어느 누구도 등장하지 않는다. 다만 아예 오리지널 요소가 사라진건 아니라서 8에서는 안내원 캐릭터로 콘두(한글판: 반가)라는 캐릭터가 등장한다.[3] 1, 2, 3 [4] 마리오 파티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