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산면(여수)

덤프버전 :




파일:여수시 CI.svg 여수시
삼산면
三山面 | Samsan-myeon




광역자치단체
전라남도
기초자치단체
여수시
행정표준코드
4810070
관할 법정리
6리
하위 행정구역
10행정리 80반
면적
27.55㎢
인구
2,004명[1]
인구밀도
72.74명/㎢
정치

[ 펼치기 · 접기 ]
국회의원 | 여수시 갑

주철현 (초선)
전라남도의원 | 제1선거구

이광일 (3선)
여수시의원 | 가 선거구

김철민 (초선)

박성미 (3선)

행정복지센터
거문길 28-10
삼산면사무소
1. 개요
2. 유래
3. 역사
4. 교통
5. 교육
5.1. 초등학교
5.2. 중학교
6. 현황
7. 관할 리
7.1. 거문리
7.2. 덕촌리
7.3. 동도리
7.4. 서도리
7.5. 손죽리
7.6. 초도리
8. 출신 인물


1. 개요[편집]


면소재지는 거문도에 있는 거문리, 관할 법정리는 6개이다. "여수 본토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곳 이다." 인구도 여수에서 가장 적다.

2. 유래[편집]


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은 고도(古島)·동도(東島)·서도(西島)의 3개 섬이 바다에 떠있는 산(山)과 같아서 삼산(三山)이라 칭하였다는 설과, 거문도(巨文島)·초도(草島)·손죽도(巽竹島)를 3개의 산으로 상징하여 삼산이라 칭하였다는 설이 있다.

3. 역사[편집]


조선시대 1396년(태조 5) 흥양현[현재 고흥]에 속해 삼도라 부르고, 현재 면장직과 같은 풍헌(風憲)을 두었다. 1885년(고종 22) 영국 해군의 불법 거문도 침입사건 발생 후에 거문진을 설치하고 경략사(經略使)와 도첨사를 두었으며, 1887년(고종 24) 삼도를 거문도라 개칭하였다.

1908년(순종 1)에 전라남도 돌산군 소속으로 서도리에 삼산면 면사무소를 설치하였으며, 1914년 전라남도 여수군에 예속되었다가, 1949년에 전라남도 여천군으로 소속이 변경되었다. 1998년 4월 1일 여수시·여천시·여천군 통합에 따라 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으로 변경되었다.


4. 교통[편집]


삼산면의 위치는 여수와 제주의 중간쯤에 위치해 있다. 그래서 여수항이나 고흥군 녹동항에서 제주로 가는 배나 부산항에서 출발하는 현대설봉호가 삼산면을 지나서 제주로 간다. 이 면 서쪽으로는 완도군 산하 섬들과 접해있다.[2]

*삼산면지역 어항 보유현황
연안항 : 거문도항
국가어항 : 초도항
지방어항 : 서도항, 손죽항, 의성항
소규모어항 : 거문항, 경촌항, 광도항, 녹항, 변촌항, 소거문항, 예미항, 정강항, 쥐포항, 평도항
총 : 15개소

5. 교육[편집]



5.1. 초등학교[편집]


거문초등학교

5.2. 중학교[편집]


거문중학교


6. 현황[편집]


거문도와 상백도, 하백도를 끼고 있는 해안은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 속한다. 무인도인 상백도, 하백도는 생태계 보호구역으로 일반인의 상륙이 금지되어 있다. 관할 부속도서로는 대삼부도, 소삼부도, 초도, 손죽도, 소거문도, 평도, 광도, 역만도 등이 있다. 면소재지인 거문도는 맞은 편 서도와 다리로 연결되어 있고, 서도와 동도는 북쪽에 거문대교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

면의 이름은 거문도의 옛 명칭 중 하나인 삼산도에서 왔다는 설과 거문도, 초도, 손죽도 세섬이 있어서 삼산이란 설이 있다. 또한, 여수항보다 고흥 녹동항과 더 가까운데, 실제로도 원래 고흥군의 전신인 흥양현 소속이었다. 여러 섬들이 돌산군으로 짜깁기되고 다시 여수에 편입되는 과정에서 그대로 여수에 편입되어버렸기 때문. 실질적인 생활권도 여수시보다는 고흥군에 조금 더 가깝다. 한편 나로도 또한 똑같이 돌산군으로 짜깁기 되었었지만 거긴 여수로 편입되지 않고 고흥군으로 돌아갔다.

대부분 해발 200~300m 정도의 산지로 구성된 작은 섬들로 산지가 대부분이고 평지는 거의 없다. 주요 농산물은 보리·고구마 정도이며, 대부분의 주민이 어업에 종사한다. 연안 해역은 멸치·도미·삼치 등이 주요 어장을 이루고 있으며, 주민들은 대부분 거문도·초도·손죽도 등에 거주하고 있다.

여수항에서 쾌속 여객선으로 2시간 거리에 있는 지역으로 중간에 손죽도와 초도를 경유하게 된다. 특히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인 거문도 동쪽 해역의 백도 지역은 무인도이나 빼어난 절경으로 국가 명승으로 지정되어 있다. 전라남도 무형문화재 1호인 「거문도 뱃노래」와 같은 다양한 민속의 무형문화재가 있으며, 손죽도와 초도를 비롯한 삼산면 지역에는 영국인 묘, 여수 손죽도이대원사당 등의 문화재 등이 산재해 있다.

서도에 거문도해수욕장과 서도해수욕장이, 손죽도에는 손죽해수욕장이 있다.


7. 관할 리[편집]


총 6개 법정리로 이루어져 있다.

7.1. 거문리[편집]


면소재지이다.

7.2. 덕촌리[편집]



7.3. 동도리[편집]



7.4. 서도리[편집]



7.5. 손죽리[편집]



7.6. 초도리[편집]



8. 출신 인물[편집]


  • 김성환: 제20, 21대 국회의원, 전 기초자치단체장[3][4]
  • 김충석 : 前 여수시장
  • 박옥규 : 前 해군참모총장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2 15:35:04에 나무위키 삼산면(여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2023년 6월 주민등록인구[2] 완도군 금일읍과 청산면이 접해있다.[3] 서울특별시 노원구청장을 역임했으며 국회의원 지역구도 서울특별시 노원구 병이다.[4] 노원구에 여수시 출신이 이분의 영향으로 상당한 비율을 차지한다. 서울특별시에서 순천시 출신과 더불어 여수시 출신도 가장 많이 사는 지역이 노원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