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부역

최근 편집일시 :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철도 프로젝트 · 나무위키 대경권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해당 프로젝트 문서를 방문하여 도움이 필요한 문서에 기여하여 주세요!



승부역



다국어 표기
영어
Seungbu
한자
承富
중국어
承富
일본어
スンブ
주소
경상북도 봉화군 석포면 승부길 1162-5
(舊 승부리 산105-1)
관리역 등급
보통역
(춘양역관리 / 코레일 경북본부)
일반철도
영동선 개업일
1956년 1월 1일
무궁화호 영업개시일
1984년 1월 1일
O-train 영업개시일
2013년 4월 12일
V-train 영업개시일
2013년 4월 12일
열차거리표
영동선
승 부
↓ 여객열차 운행계통 보기 ↓

承富驛 / Seungbu Station


파일:attachment/seungbuyeok.jpg
파일:attachment/86165596.jpg

1. 개요
2. 수요
3. 기타
4. 여객열차 운행계통


1. 개요[편집]


영동선철도역. 경상북도 봉화군 석포면 승부길 1162-5 (舊 승부리 산105-1번지)에 위치해 있다. 영주역 기점 69.2km.
이 역은 열차운전시행규칙 제7조에 따른 1명 근무지정역이어서 역장 혼자서 근무한다. 또한 역사에는 대합실 및 매표창구가 없으며, 상단 사진의 플랫폼에 위치하는 간이대합실을 사용해야 한다.
원래는 울진군 서면 전곡리였지만 (유일한 울진군에있는 역이었지만 생활권이 봉화인지라) 1983년 2월 15일자로 봉화군으로 넘어갔다.
옛날에 승부역이 속한 동네가 다른 동네보다 잘 살아서 부자들이 많이 산다고 부자마을이라고 불린 데서 동네 지명이 생겼다고 한다. 부자마을에 있어서 승부역.

승부역 이용할때는 여기는 차내취급역이라서 승차권 단말기가 없기때문에 기차를 타게되면 차내에서 예매를 해야한다
대신 차내대용권으로 발권하면 코레일 회원의 이용실적 집계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점은 알고 갈 것. 그냥 차내대용권 대신 코레일톡 어플을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2. 수요[편집]


역 주변에 마을만 있어서 여객수요는 사실상 전무한 상태였으나, 이 역이 자동차로는 접근할 수 없는 대한민국 최고의 오지역이라는 게 알려지면서 이용객이 급증했다. 한마디로 대박. 그래서 무궁화호가 하루 6회씩이나 정차하게 되었다. 게다가 겨울 눈꽃열차까지 정차하게 되었으니 더 대박. 그리고 2013년 4월부터는 중부내륙순환열차백두대간협곡열차가 정차하는 역으로 거듭나면서 접근성이 향상되었다.

실제로 이 역에 자동차가 올 수 없는 건 아니다. 석포면에서 농로 수준의 콘크리트길을 한참 가면 승부역까지 도달할 수 있다. 예전에는 승부마을까지 마을버스5일에 한번씩(춘양 장날인 매 4,9일) 석포면소재지에서 운행했다는데,수요 감소로 현재는 운행하지 않는다. 뭐 자동차로 접근 불가능한 역이 영동선 일대에서는 한두 역이 아니긴 한지라... 그래도 승부역도 접근하기 미친 듯이 어려운 수준이다. 한가지 문제는 지형 때문에 수요처인 승부리 마을도 역에서 제법 떨어져 있는 점.


3. 기타[편집]


마프리카에서 이 역은 승부라는 말이 직접 들어가기 때문에 아예 입력이 불가능하다. 그런데 영동선이나 철도드립을 치지는 않았는지 이런 단어들이 금칙어가 되지는 않았다고.

이 역에는 한국철도 100주년 기념 스탬프가 있어서 종이를 가져가면 도장을 찍을 수 있다. 이 역 구내에는 다음과 같은 시가 바위에 새겨져 있다. 영동선이 현재 얼마나 안습한 상태인지를 알게 되면 이 가 얼마나 애끓는 시인지 알게 된다.

파일:attachment/seongbu.jpg

승부역은!

하늘도 세평이요

꽃밭도 세평이나

영동의 심장이요

수송의 동맥이다


파일:attachment/772686_0_550412_39188.jpg
승부역에 있는 영암선(현 영동선) 철도 개통 기념비가 문화재청 지정 등록문화재 제540호로 지정되었다.

여담으로 승부역 역무실에 다리가 3개뿐인 강아지가 살고 있다. 이름이 “삼발이”인데, 근처 마을에서 혼자 사시던 할머니가 키우던 개라고한다. 어렸을 적에 들에 다니다가 짐승을 잡으려고 쳐 놓은 올가미에 걸려서 그만 다리를 잃었다고 한다. 나중에 할머니가 노환으로 집을 떠난 이후에 역에서 거두어서 보살펴 주고 있다고 한다. 링크

이 역과 비슷한 곳으로는 하이원추추파크가 있다. 대중교통인 시내버스와 시외버스가 오질 않는 오지이며, 대신 스위치백트레인으로 추추파크(추추스테이션)[1]으로 올 수 있다. 2016년 1월 9일부터 스위치백트레인은 도계역으로 연장운행 개시 되면서 오지 중의 오지는 탈출되었다.[2]


4. 여객열차 운행계통[편집]


급행여객열차
영동선 무궁화호
정동진 방면
석 포

7.6 km
승 부

9.9 km
부전 방면
분 천

3.7 km
동대구 방면
양 원
관광열차
중부내륙순환열차
서울 방면
양 원

3.7 km
승 부

17.8 km
철암 방면
철 암
백두대간협곡열차
영주 방면[3]
양 원

3.7 km
승 부

17.8 km
철암 방면
철 암

[1] 구, 심포리역이다.[2] 단, 여전히 시내, 농어촌버스와 시외버스로는 하이원추추파크로 갈 수 없다. 자가용이나 택시 타야한다.[3] 첫차와 막차만 영주역까지 가고 나머지는 분천역까지만 운행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5 08:03:42에 나무위키 승부역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