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로다이A

덤프버전 : r20200302

파일:external/image2.gundamshop.co.kr/2_0046_M.jpg




1. 개요[편집]


일본 거대로봇물 여성형 로봇의 시초

마징가Z 에서 유미 사야카가 타는 로봇이다.

제작자는 유미 겐노스케 교수.

합금Z를 사용해 만든[1] 작업용 로봇이라 원래 별다른 무장이 없다. 기계수와의 전투가 격렬해지면서 강화가 되어 가슴 미사일[2]이 달리고 중후반부에 연사가 가능하게 개량도 되지만, 애초에 전투용이 아니라 약할 수밖에 없었고, 연약한 히로인 기믹이라 맨날 기계수에게 당하는 역할이다.

가슴 미사일은 아프로다이의 트레이드 마크이며 후배 여성형 로봇들이 물려받게 되는데, 어떻게 그 몸 안에서 그 길다란 미사일이 튀어나가는지는 수수께끼다. 미사일 연속발사에 이르러서는 마술의 경지.

사실 원래 본격적인 전투용으로 개조하는 플랜을 TV판 8화에서 사야카가 내놓은 적이 있었는데, 코우지와 3박사 및 유미 교수가 반대해서 무산되었다. 이는 복잡한 이유가 있는데 유미 교수와 3박사는 사야카를 걱정해서 전투에 되도록 참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개조를 거부했다. 조종에 집착하는 애라 로봇이 강하면 더 적극적으로 전장에 나가서 뭔 일이 벌어질 것 같으니 개조를 거부한 것이다. 한편 코우지는 마징가 Z 조종에 익숙해져서 자부심이 있었고 원래 좀 가부장적인 사고관의 인간이라 어디서 감히 여자가 전투를 하느냐며 반대했다. 그리고 개조 여부 투표가 기각으로 끝난 후 마징가Z가 싸울 테니 뒤에서 구경이나 하라며 히죽대다가 따귀를 맞았다.(...)

일단 마징가Z와 같은 계통(광자력 연구소계)의 로봇이라, 조종방법은 비슷하다고 한다.

손에는 용접기가 있어서 70화에서는 보스보로트를 수리해주는 장면이 있다. 이 장면 때문에 슈퍼로봇대전에서는 수리장치가 있다.

74화에서 요기계수 파루피아Π7에게서 마징가Z를 보호하다가 완전히 개발살나서 끝장난다. 카부토 코우지와 사야카는 슬퍼하면서 루스트 허리케인으로 아프로다이의 파편을 날려 장사지내 준다. 그 후 사야카는 이 로봇에 대한 애정이 커서 환영을 보기도 했다.

코믹스 판에서 나가이 고가 그린 아프로다이의 머리 부분은 TV 아니메판의 아프로다이와 큰 차이가 있다. 콕핏 부분이 훨씬 커서 마치 해바라기같은 모습이며 얼굴도 미묘하게 다르다.

신장판 코믹스에는 아프로다이A 2호기도 등장한다고 한다. 그런데 마징가 만화는 워낙 다양한 판본이 있어서...

후속기로 다이아난A가 있다.


2. 진 마징가 충격! Z편[편집]


진 마징가 충격!Z편 에서는 초반에는 석상형태의 기계수를 상대로 상당히 분전(칼도 부러트리고 발로 차서 날려버린다!)했지만 캐스트 오프(...)후 본래 모습을 드러낸 기계수한테 데꿀멍에 아수라 남작한테 차여서 날려지는 수모를 겪는다.

그 후로도 별 활약은 없이 통체로 기계수에게 포획당해서 탈출하겠다고 오른팔을 자폭시키는가 하면 결국에는 미사일 한번 쏘고 두동강나서 또 인질로 잡혀버린다. 은근히 팔다리가 잘리는 료나 수모가 많은 기체인데 합금Z제라면서 브레스트 파이어를 견뎌내는 장면이 있는 것을 보면 뭔가 좀 앞뒤가 안맞는 기분도...합금Z는 내열성만 강하고 강성은 영 좋지 못한가보다

그런데다가 사루드가 자폭할 때 보면 마징가만 탈출하고 아프로다이는 버려졌다(!).무념... 후속기로는 다이아난A가 아닌 비너스A가 등장.


3. 진 마징가 ZERO[편집]


초반부터 등장하지만 미네르바X와 코우지의 본의 아닌 염장질에 사야카가 빡돌아서 무리하게 운용하다가 오버히트 & 관절파열로 기능 정지가 돼버리고 이런 상태에서 기계수의 초음파공격으로 전신이 너덜너덜하게 망가져서 사야카는 결국 후계기인 아르테미스 A로 갈아타게 된다.


4. 슈퍼로봇대전[편집]


마징가Z와 조종방법이 비슷해 슈퍼로봇대전의 일부 시리즈에서는 카부토 코우지보스를 여기에 갈아태우는 기행도 가능하다.

슈퍼로봇대전에서는 항상 극초기부터 등장한다. 기체스펙은 낮지만 수리장치가 있어서 적게나마 도움이 될 거 같았지만 보스와 함께 공중 이동이 안되는데다 이동력이 너무 낮아서 힐러이면서 팀의 체력을 책임지지 못한다. 후기 슈로대에선 강화파츠 슬롯이 보통 3~4개라서 강화파츠 땜질이라도 가능하지만 여기다 붙일바엔 1군 기체에 발라주는게 훨씬 효율적이다.

나중에는 후속기인 다이아난A가 나오지만... 당하는 정도는 오십보 백보.(...) 슈퍼로봇대전 역시 취급은 같다. 비너스A는 잘도 날아다니는데 못날아다니는거 까지.

[1] 그런데 애니에서는 다들 아프로다이가 초합금Z로 만들어졌다고 말한다. 나중에 개량한듯?[2] 원래는 지질 연구할때 지면을 폭파시키는데 쓰는 미사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