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프의 도시

최근 편집일시 :

파일:attachment/곤돌린/Gondolin.jpg
소설 곤돌린의 몰락곤돌린
파일:로스로리엔.jpg
영화 반지의 제왕로스로리엔의 카라스 갈라돈

1. 소개
2. 역사
3. 창작물에서
3.1. 클리셰
4. 목록
5. 기타
6. 관련 문서



1. 소개[편집]


소위 엘프로 불리는 하이 판타지 매체 속 요정 종족들이 사는 도시를 이른다.

2. 역사[편집]


소설 반지의 제왕호빗을 통해 판타지의 대부 J.R.R. 톨킨이 우리가 아는 엘프라는 종족을 재정립하고 대중적인 개념으로 만들기 전[1]까지 엘프는 비교적 마이너한 개념이었다. 북유럽 신화에서 알브헤임과 같이 엘프들이 거주하는 세계의 비중은 적었고, 각지에서 구전되는 엘프에 대한 설화는 일관되지 못하고 구체적이지 않았기에 엘프들이 사는 도시같은 것이 있기는 어려웠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톨킨 경이 우리가 아는 엘프 종족을 정립하고 퍼뜨리면서 문화적으로 퍼져간 이 종족은 인간과 비슷하나 더 우월한[2] 종족으로 다양한 창작물 속에 등장하게 되었고, 그 결과 수많은 작품들 속에서 엘프들은 존재하며 자신들의 세력권, 국가, 도시 등을 만들고 살아가게 되었다.

한국 판타지 소설에서는 주로 '대수림'이라고 칭한다. 인간들이 엘프들에게 시비를 걸 때 "대수림을 불태우겠다."라고 선전포고를 하는 것도 클리셰.

3. 창작물에서[편집]


판타지 창작물 속 엘프라는 종족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서 엘프들의 국가, 도시들도 많아지게 되었다.

3.1. 클리셰[편집]


  • 숲 속에 있다.
시초는 반지의 제왕로스로리엔으로, 로스로리엔의 놀도르텔레리, 난도르 들이 숲 속에서 지내는 모습이 대중매체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반지의 제왕 실사영화 시리즈의 대성공과 그에서 나온 로스로리엔의 영상화가 큰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많은 매체들이 엘프들의 주거지를 숲으로 한정하며 그 속에서 삶을 영위하는 모습을 차용하였다.
  • 나무를 이용한 주거지
여타 판타지 속 마탑은 높은 탑의 모습이고, 드워프들의 도시는 지하를 파고들어간 것과 같이 엘프들의 도시는 나무 위에 얹혀져 있거나 거대한 나무 속에 짓는 등 자연친화적인 경우가 많다.
  • 도시 중앙의 세계수, 혹은 거대한 나무
거대한 고목이 도시 중앙에 존재하고 엘프들에게 신성시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 도시가 스토리 전개 상 중요한 역할을 맡을 때 이 나무가 세계수라는 설정이 붙는다.
  • 마법적인 공간
    • 숨겨져 있다.
거대한 결계나 장막 등으로 숨겨져 있는 경우가 많다. 지극히 폐쇄적인 종족으로 나올 때 이런 경우가 많으며, 이때 타종족들은 쉽게 들어가지 못한다.

4. 목록[편집]


파일:로스로리엔.jpg
카라스 갈라돈
  • 마도총격: 강철의 스나이퍼 - 르 피어도르
파일:마도총격 엘프도시 르 피어도르.jpg
웹툰 마도총격 속 아르메스족[3]의 도시 르 피어도르
파일:ggsgwst.jpg
만화 베르세르크의 엘프헬름
  • 아르세니아의 마법사
  • 엘더스크롤 시리즈 - 엘든 루트, 앨리노어, 모운홀드[4], 비벡 시티[5]
파일:1024px-ON-load-Alinor_Royal_Palace.jpg
게임 엘더스크롤 온라인의 앨리노어

5. 기타[편집]


원빈이 연예인 데뷔를 하기전, 부모님에게 연예인이 되고싶다고 하자 부모님왈 "연예인 되기가 쉬운 줄 아냐? 강릉 시내만 나가도 너보다 잘생긴 사람 널렸다. 연예인은 아무나 하냐? 니 얼굴에 연예인은 무슨 헛된 꿈 꾸지 말고 공부나 열심히 혀."라고 말한 일화가 유명해서 농담으로 강릉을 원빈보다 잘생긴사람이 널린 엘프의 도시라고 하기도 한다(...)

6.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9 09:03:28에 나무위키 엘프의 도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때 엘프는 인간과 비슷한 크기와 생김새의 종족 엘프를 말한다.[2] 물론 동등하거나 근소하게 우월한 정도이기도 하다.[3] 이름은 다르지만 누가 봐도 엘프다.[4]모로윈드 본토의 수도. 과거엔 에본하트가 수도였다.[5] 모로윈드에 속한 바덴펠 섬의 실질적인 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