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세니아

덤프버전 :

1. 생물학 용어
2. 인명
2.1. 실존인물
2.2. 가상인물


1. 생물학 용어[편집]


크세니아(Xenia) 또는 크세니아 효과(Xenia effect).
일부 식물에서 '부계의 우성 형질이 당대 모계의 배젖에 나타나는 현상(부계유전)'을 뜻하는 생물학 용어이다.

대표적인 예가 옥수수 낱알 색깔이다. 사람의 경우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되어 생긴 수정란은 겉보기에 다 똑같이 생겼다. 이 수정란이 자라서 사람이 되면 아빠 얼굴을 닮는다든지 등 유전형질이 비로소 드러나는데 옥수수는 수정이 되어 생긴 씨앗 상태에서 이미 아빠 옥수수의 형질이 드러나 보이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크세니아라 부른다.
옥수수 수술[1]의 꽃가루(pollen, sperm) 한 개가 옥수수 암술[2] 머리 하나와 만나 수분(受粉,pollination)을 거쳐 수정이 되어 씨앗, 즉 옥수수 낱알갱이 하나가 되는데 이 낱알이 부계의 우성형질에 따라 다양한 색깔이 드러난다. 옥수수의 중복수정(double fertilization)[4] 과정에서 배수성이 삼배체(三倍體,triploid)인 배젖이 형성될 때 정핵의 형질(옥수수 낱알의 색이 노란색 혹은 하얀색 등으로 나타남)이 드러나는 데 이런 현상을 크세니아라 부른다.

1881년에 이 현상을 관찰한 식물학자인 빌헬름 포케(Wilhelm Focke)가 크세니아라 명명했다. 그리스어로 xenos[5]는 손님(guest), 이방인(stranger)를 뜻하고 그리스어로 xenia는 hospitality 즉 손님이나 이방인이 자신의 집에 왔을 때 환대하며 접대하는 것을 뜻한다. 포케는 이방인인 꽃가루가 암술머리에 들어와서 환대를 받아(?) 꽃가루의 유전형질이 즉시 표현되는 것이라는 의미로 말을 만들어 냈다.

2. 인명[편집]


크세니아 명칭변형 펼쳐보기(클릭)



그리스어, 슬라브어권의 여자 인명. 유래는 '친절, 환대(hospitality)'를 뜻하는 그리스어 크세니아(ξενία)이다.

Ксения(러시아어), Ксенія(우크라이나어)로 표기되며, 러시아어 이름의 경우 크세니야러시아어 외래어 표기법에 맞는 표기이다.

2.1. 실존인물[편집]



2.2. 가상인물[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1 15:03:16에 나무위키 크세니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옥수수 한 그루가 다 자라면 맨 꼭대기에 수술이 나온다[2] 각각의 옥수수가 되는 부분의 수염 하나하나가 암술이다[3] 정핵(精核,sperm)[4] 인간의 정자는 하나의 핵을 가지고 있고 난자를 만나 수정이 이루어진다. 그런데 식물(속씨식물)의 꽃가루는 핵[3]을 2개 가지고 있다. 이 중 하나는 밑씨 속의 난세포 하나와 만나 정상적인 수정을 하고 아기(baby)인 배(胚)를 만든다. 그리고 또 다른 정핵은 밑씨 속의 두 개의 극핵과 만나 또 다른 수정을 하여 아기의 우유(milk)에 해당하는 배젖(=배유(胚乳))을 만든다. 이처럼 속씨식물이 수정을 두 번하는 것을 중복수정이라고 한다.[5] 제노포비아의 xenos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