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소(함대 컬렉션) (r2020030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함대 컬렉션
칸무스
경순양함 칸무스
쿠마급 경순양함
球磨型

경순양함
중뢰장순양함
1번함
쿠마 (球磨)
쿠마급 중뢰장순양함
2번함
타마 (多摩)
改二
3번함
키타카미 (北上)

키타카미改
改二
4번함
오오이 (大井)

오오이改
改二
5번함
키소 (木曾)

키소改二


파일:attachment/kcimgc_(12)_2.png
파일:attachment/kcimgc_(13)_2.png
기본
중파
파일:attachment/kcimgc_(14)_2.png
파일:attachment/kcimgc_(15)_2.png
改2 기본
改2 중파

"키소다. 네게 최고의 승리를 안겨주마."

"木曾だ。お前に最高の勝利を与えてやる。"

"아직 불안한가? 괜찮다, 날 믿어라."

"まだ不安なのか?大丈夫だ、俺を信じろ。"

No.041 쿠마형 5번함 木曾
성우
사쿠라 아야네
일러스트
UGUME
1. 소개
1.1. 일러스트
1.2. 캐릭터성
1.3. 2차 개장
2. 성능
3. 드랍 해역
4. 대사
5. 기타


1. 소개


함대 컬렉션에 등장하는 칸무스로 쿠마급 경순양함 키소아르카디아호의인화한 캐릭터이다.

1.1. 일러스트


쿠마급 1, 2번함인 쿠마, 타마와 마찬가지로 흰색조의 세일러복 차림에 안대를 착용하고 있으며. 잘 드러나지 않지만 제복 디자인을 공유하는 셋 중에선 유일하게 치마를 입고 있다. 2차 개장 이후에는 검은 망토를 두르고 커틀래스[1]를 장비해 전체적으로 해적 선장을 연상시키는 이미지로 탈바꿈한다.오오 간지 그래서 팬들 사이에서는 슈퍼 키타카미와 하이퍼 오오이처럼 캡틴 키소라고 불리기도 한다. 한국에서의 별명도 장군님.
또한 장비와 치마에 백호 혹은 얼룩말 무늬의 위장도색을 한 것은 실제 역사에서 함체에 흰색조의 위장도색을 한 것을 반영한 결과. 2차 개장 이후 중파 일러스트에서는 안대 아래가 드러나는데, 눈에 상처가 나 있으며 오드아이이다.오오 좆간지잠깐 오드아이에 흰색이면 터키시 앙고라...

1.2. 캐릭터성


드센 성격에 적들을 깔보는 언행을 하는 등 전체적으로 오만한 무투파 오레온 캐릭터. 하지만 비서함으로 지정시 제독을 걱정해주거나 스킨십도 허락해주는 등 관대한 면도 가지고 있으며, 2차 개장 이후에는 아무렇지도 않게 '너와 나의 사이'라는 말을 하는 등 나가토 못지 않은 늠름하고 당당한 성격. 중뇌장순양함으로 개장한 이후에 대사를 들어보면 개장 전처럼 마냥 허세로만은 느껴지지 않게 된다. 같은 안대 무투파지만 허세킹인 누구와는 천지 차이 동물 기믹의 쿠마, 타마와는 달리 말투상의 특이점은 없으나, 이를 의식했는지 20만명 돌파 기념 가구로 나온 자매함끼리의 합작 족자에선 "키소다 키소!"(木曾だキソー) 라고 써붙인 전적이 있다. 크리스마스 한정 특별 대사에서 크리스마스 케익을 맛본 후의 반응을 보면 단 음식에 약한 듯.
제독과는 서로 신뢰로 다져진 털털한 친구관계로 보이지만 2차 개장 후의 대사를 잘 들어보면 은근히 제독LOVE 속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언젠가 너랑... 아니, 아무것도 아니다... 나답지 않군... 후훗" 하고 말을 얼버무리는데, 이런 갭 모에(?)를 이용한 순애 장르에서도 상당히 인기가 있는 편이다. 또한 같은 무투파에 안대를 낀 텐류와 엮이거나 후술할 실제 역사의 접점으로 키소를 언급하는 마루유와 엮이는 경우도 보인다. 그외에는 크싸레 오오이 봇의 영향으로 오오이와 엮이는 모습도 소수 있다. 이럴 때 키소가 맡는 포지션은 간지나는 외모 덕에 주로 이케멘(...).
동형함과는 게임 내에서는 족자를 함께 쓴 것 이상의 접점은 크게 드러나지 않고, 공식 4컷의 묘사에 따르면 동형함 중에는 입지가 다소 약한 편인 듯하다. 공식 4컷에서는 안대와 드센 성격이 겹치는 텐류와 연습전에서 한바탕 싸움을 벌였고, 개성 강한 쿠마랑 타마에게 휘둘리질 않나, 텐션 높은 나카의 뒤에 숨는다든가 하는 면도 보인다. 특이하게도 육군제 잠수함 마루유와 친한 사이이다. 현실에서는 키소의 승무원들이 마루유를 두고 잠수는 하냐고 조롱하는 등[2] 썩 좋은 관계는 아니었지만, 칸코레에서는 마루유에게 카레를 만드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마루유는 "친구란 좋은 거네요!" 라고 말하는 등 잘 대해주고 있는 모양.

1.3. 2차 개장


초반에 쉽게 얻을 수 있는 경순양함답게 1차 개장까지는 특출날 것 없는 경순양함이었으나, 실제 역사상에선 페이퍼 플랜으로 남았던 키소의 중뇌장순양함화가 2013/12/11 업데이트로 2차 개장이 추가, 갑표적 장착 시 선제뇌격을 할 수 있는 함종인 중뇌장순양함이 되었다. 이전까지 키타카미오오이로 단 둘이었던 중뇌순이 세척으로 늘었고, 평소 오오이에 불만이 많던 제독들은 쾌재를 불렀다(…). 같은 중뇌순이면 시도때도 없이 플레이어 탓을 해대는 오오이와 "네게 최고의 승리를 안겨주마"라는 폭풍간지 키소 중 플레이어가 어느쪽에 호감을 가질지는 자명한 사실. 거기다가 오오이는 금박이라 없는 제독이 상당수인 반면 키소는 커먼등급이기 때문에 육성 난이도가 아닌 순수한 입수 난이도만 따지면 얻기도 훨씬 쉽다. 다만 10레벨부터 중뇌장순양함이 되어 MVP 쓸이를 할 수 있는 하이퍼즈와 달리 보통 성능의 경순양함을 65까지 키우기는 쉽지가 않고, 2013년 가을 이벤트를 경험한 제독들 중 상당수가 오오이를 육성한 상태이니, 비호감과는 관계없이 꼭 필요할 때 투입하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개장 레벨은 65로, 기존의 중뇌장순양함인 키타카미, 오오이처럼 1차 개장에서 바로 중뇌장순양함이 되지 않기 때문에 육성 난이도는 높지만, 입수 난이도는 제일 낮기 때문에 초중반에 중뇌장순양함 2척을 운용하고 싶은데 레어도가 높은 오오이가 안 나온다면 키타카미의 파트너로 이쪽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 오오이가 이 글을 싫어합니다 개장시 뇌장이 110이라는 높은 수치로 뛰어오르며 갑표적 장비시 122까지 오른다. 어지간한 함종은 격침시키거나 치명타를 주고 포격전을 시작할 수 있다. 대공이 72, 대잠이 82로 높아지는 것도 주목할 만한 부분. 개조시 장비로는 5연장 산소 어뢰와 13호 대공전탐, 25mm 3연장기총을 들고 오며, 5연장 산소어뢰는 현재 입수 가능한 어뢰 중 최상위급의 어뢰[3]로 중뇌장순양함으로 개장되는 칸무스만이 제공하는 레어 아이템이다.

2. 성능


이름
개장Lv
내구
장갑
회피
화력
뇌장
대공
대잠
색적
운(최대)
탑재량
연료
탄약
오오이改二
50
43
63
83
63
139
49
79
43
13(49)
0
25
75
키타카미改二
50
43
63
83
63
139
49
79
43
30(79)
0
25
75
키소改二
65
44
65
84
64
110
72
82
49
13(69)
0
25
50
키타카미, 오오이와 비교할 시 밸런스형에 가까운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데, 중뇌장순양함의 핵심인 뇌장 능력치가 더 낮은 대신 대공, 대잠이 높아서 좀 더 범용성 있는 장비 세팅이 가능하다. 그 외의 능력치도 근소하게 키소가 우세하여 사실상 뇌장을 제외한 모든 능력치가 조금 더 높고, 총 탄약 소모가 25 적다. 수치로 비교하면 뇌격이 29 낮은 대신 대공이 23 높고, 운은 오오이와 동일한 13으로 평균치 수준. 요약하자면 전체적으로 중뢰장순양함과 경순양함의 사이에 있는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대공은 경순/뇌순 중에서 상위권이다.
이렇게 특이한 스탯을 가지게 된 이유는 키소를 키타카미/오오이처럼 중뇌장순양함으로 개장하려는 계획이 있었으나 곧 취소되었고, 그냥 경순양함으로 운용되면서 전쟁 말기 많은 일본군 함선이 그러하였듯 대공포, 기관총 등 방공 장비를 여럿 장비한 것 때문이다. 또한 수상기 캐터펄트를 제거한 것도 실제 역사에서도 별로 쓸모가 없어 제거한 것. 그러니까 IF설정과 현실 고증이 맞물리다보니 이런 특이한 스탯이 나온 것이다.
하이퍼즈와 비교시엔 딜링이 떨어지나 타 능력치가 근소하게 높고 대공은 경순양함 중에서도 상위권이라 안정성이 높다는 것이 장점이며, 함선 전체로 봐도 야간 화력은 톱 클래스에 속한다. 또한 하이퍼즈의 탄약 소모가 주간전 1회 당 15(최대 75)로 많기 때문에 그보다 탄약을 10(최대 50)으로 적게 쓰는 키소를 키울 가치는 높다. 하지만 뇌장이 낮아 선제 뇌격에서 하이퍼즈는 일격에 잡는 적을 내구 조금 남기고 잡지 못하거나 중뇌순 특유의 야간전 극딜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야간전 극딜이 필요할 경우에는 3척을 모두 편성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하이퍼즈에게 우선권이 밀리는 경우가 많다.
이후 선제대잠폭뢰공격 시스템이 등장하면서 아부쿠마와 마찬가지로 최대 대잠 능력치 82가 주목을 받게 되었는데, 삼식 소나/삼식 폭뢰/갑표적 세팅으로 딱 대잠을 100을 채울 수 있어서 선제 뇌격/대잠이 모두 가능하게 되기 때문이다. 선제뇌격과 선제대잠이 동시에 필요한 곳이 일반해역에서는 리랑카섬 레벨링을 제외하면 딱히 없지만 꽤나 흥미로운 세팅이며 하이퍼즈는 결혼하지 않는한 불가능하고 키소만이 가능한 세팅이다.
2017년 10월 랭킹보상 때 북방위장(+북방장비)라는 고증 장비가 등장하면서 중형 벌지를 장비할 수 있게 상향되었다. 보강증설을 뚫어줄 가치가 어느정도 생겼으며, 하이퍼즈에 비해서 생존률이 좀 더 강화되었다.
이러니저러니 해도 게임 내 중뇌장순양함은 단 세 척밖에 없고, 그중 하나는 입수 난이도가 높음을 생각하면 키우는 가치는 충분하다. 사실 하이퍼즈가 사기 캐릭터급일 뿐이지, 키소도 선제뇌격으로 얼쩡거리는 구축함이나 경순양함급 심해서함 정도는 쉽게 박살낼 수 있어 저렴한 연비로 하이퍼즈 대신 활약이 가능하다. 또한 이벤트 해역이나 연습전 등에서 중뇌순 3척이 모두 있다면 그것만큼 또 든든한 것도 없다. 특히 루트 조건이 널널하여 3 뇌순 편성이 가능할 때에도 크게 활약한다.
따라서 보통은 하이퍼즈와 비슷하게 운용하되, 출격 제한(딱지)에 대비해 하이퍼즈 대신 이벤트 초중반에 투입하거나[4] 연비를 살려 파밍이나 임무 수행, 레벨링 등에 동원하는 것이 주 사용처.

3. 드랍 해역


기본은 일반 드랍, 붉은색은 보스 드랍, 녹색은 일반, 보스 드랍[5], 파란색은 전 해역 드랍이다.
해역
상세해역
진수부해역
1-1 1-2 1-3 1-4 1-5
남서제도해역
2-1 2-2 2-3 2-4 2-5
북방해역
3-1 3-2 3-3 3-4 3-5
서방해역
4-1 4-2 4-3 4-4 4-5
남방해역
5-1 5-2 5-3
중부해역
6-1 6-3 6-4

4. 대사


상황
대사(원문)
대사(번역)
자기소개
木曾だ。お前に最高の勝利を与えてやる。
키소다. 네게 최고의 승리를 안겨주마.
로그인시(2차 개장)
まだ不安なのか?大丈夫だ、俺を信じろ。
아직 불안한가? 괜찮다, 날 믿어.
선택시 대사 1
なんだ?作戦か?
뭐냐? 작전이냐?
선택시 대사 2
不安なのか?
불안한가?
선택시 대사 3
そうこなくっちゃなぁ。スキンシップも大事だな。
그래야 마땅하지. 스킨십도 중요하지.
선택시 대사 3 (2차개장 후)
いいぜ!俺とお前の仲じゃないか!
괜찮아! 너와 나 사이 아닌가!
선택시 대사 (크리스마스)
クリスマスだと……ま、悪くはないな。
크리스마스라…. 뭐, 나쁘진 않군.
선택시 대사 (크리스마스)
クリスマスケーキ……ふっ、こんなに甘くていいのか!甘すぎる!
크리스마스 케익…. 이렇게 달아도 되는가! 너무 달잖나!
전적표시창 진입
通信だ。よォく読んでおけ。
연락이다. 제대로 읽어놔.
함대 편성시
俺に勝負を挑む馬鹿は何奴だぁ?
내게 승부를 거는 바보는 어느 녀석이냐?
장착/보급시 1
水上機?…要らないねぇそんなモノは。
수상기? 필요없어, 그런 건.
장착/보급시 2
いいねえ。こういうの。
좋잖아, 이런 거.
장착/보급시 3
アリだな。
고맙다.
장착/보급시 4
補給か、ありがたい。お前もちゃんと食えよ。
보급인가, 고맙다. 너도 제대로 식사하도록.
입거시
仕方ねえ。出てやるか。
별거 아니야. 가볼까.
입거시(중파이상)
アリだな。
고맙다.
건조 완료시
新造艦ができたようだ。
새로운 배가 만들어진 모양이다.
함대 귀항시
艦隊が帰ってきたな。
함대가 돌아왔군.
출격시 1
俺に勝負を挑む馬鹿は何奴だぁ?
내게 승부를 거는 바보는 어느 녀석이냐?
출격시 2
本当の戦闘ってヤツを、教えてやるよ。
진짜 싸움이란 게 뭔지 알려주마.
전투 개시/공격시 1
弱すぎる!
약해 빠졌어!
공격시 2
いいぞっ!
좋았어!
야간전 돌입시
それで逃げたつもりなのかい?
거기서 도망칠 수 있다 생각했나?
야간전 공격시
お前等の指揮官は無能だなぁ!
너희들의 지휘관은 무능하구나![6]
MVP 획득
当然の結果だ。別に騒ぐほどのこともない。
당연한 결과다. 별로 떠들어댈 것도 아냐.
피격 소파시 1
これくらいっ!
이 정도는!
피격 소파시 2
チッ…やるじゃないか!
칫… 꽤 하는걸!
피격 컷인
ちょっとばかし、涼しくなったぜ。
약간이지만 시원해졌군.
굉침시
この木曾を沈めたこと…誇るがいい…
이 키소를 가라앉힌 걸 자랑해도 좋다…
방치시(2차 개장)
いつかお前と・・・いや、なんでもない・・・。俺らしくもないな・・・ふふっ
언젠가 너랑...아니, 아무것도 아냐...나답지 않구나... 후훗.

5. 기타


  • 개장 전→후에서 망토를 뒤집어 쓰고 애꾸눈에, 이름에 改二가 붙는 등의 우연성으로 ABC망토를 뒤집어 쓴 크로스본 건담 X2改와 엮인다. 그러나 이 때는 이름이 진짜 파일럿인 자비네가 아닌 킨케두 나우(キンケドゥ・ナウ)에서 '한 글자'만 바꾼 키소케두 나우(キソケドゥ・ナウ)로 불리며, 컬러링 쪽에서 더 비슷한 X1을 토대로 그려지거나 직접 옆에 등장하기도 한다.
  • 장비/개장및 구 보급대사의 "수상기? 필요없어 그런거" 에는 좀 웃긴 썰이 있다. 실제 역사상에서 비행기 활주로를 설치한적이 있었으나 크게 쓸모가 없었는지 철거한 걸 반영한 대사인데 정작 게임상에서는 1차 개장시 들고오는 장비가 영식수상정찰기라는 황당함을 보여주다가 2차 개장에서 중뢰장순양함이 되면서야 진짜로 탑재기가 0이 된다.
  • 무투파에 듬직한 성격, 폭풍간지 디자인, 준수한 성능의 중뇌순이라는 점으로 꽤 강한 캐릭터성을 가지고 있지만, 알고보면 쿠마급 막둥이라는 갭 모에를 자극하는 면이 있다. 덕분엔 2차 창작에선 전함이나 다른 선임함에는 당당히 대들면서, 동물계 귀요미 취급받는 쿠마와 타마한테 못 대든다거나 오오이한테 겁먹는(?!) 모습이 간혹 그려지기도 한다.
  • 같은 중뇌장순양함임에도 하이퍼즈는 가능한 4연장 산소어뢰 개수를 키소는 하지 못한다. 실제 역사에서 중뇌장순양함이 아니어서 그런 것.
파일:넨도로이드 발매 10주년 기념 로고.png 넨도로이드 10주년 대상품화 앙케이트 선정 캐릭터 5

파일:external/images.goodsmile.info/2a5d64a98f617b78d663500360d6da3c.jpg
파일:external/images.goodsmile.info/2410ea82231212276e0b725badc2f2cb.jpg
파일:external/images.goodsmile.info/4b5f64cbb8317e6e6ddd3d87fd086ba4.jpg
파일:external/images.goodsmile.info/354b164c57da596aab85e80f570fddcc.jpg
파일:external/images.goodsmile.info/a3afdbb463a534374c778eca224b2589.jpg
키소
함대 컬렉션 / No.696
호로
늑대와 향신료 / No.728
리 샤오랑
카드캡터 사쿠라 / No.763
에드워드 엘릭
강철의 연금술사 / No.788
엘빈 스미스
진격의 거인 / No.775


  • 2016년 넨도로이드 발매 10주년을 기념한 출시 희망 앙케이트에서 팬들의 지지를 가장 많이 얻은 다섯 캐릭터중 하나에 선정되며, 2017년에 넨도로이드로 발매되었다.

[1] 사실 폭이 좁고 길이가 긴걸로 보아 사브르에 가깝다. 뭐, 검이라는게 말 타고 쓰면 기병도고, 배 타고 쓰면 커틀래스겠지만...[2] 나중에 키소의 승무원은 정말 제대로 잠수는 하는건지 걱정되서 한 말이었다고 했다.[3] 성능으로 따지면 6연산이 최고지만 6연산의 입수 경로는 임무로 한개, 그 외엔 랭크 보상 뿐이므로 양산성을 따지면 5연산 농장이라 불리는 키타카미-오오이 농장이 가능한 5연산이 압도적이다.[4] 예를 들면 2014년 여름 이벤트에서 E-6을 노리고 키타카미나 오오이를 아끼려는 제독들이 대신 AL/MI 작전에 키소를 투입하기도 했는데, 특히 항공전이 연속으로 진행되는 E-3, 5에서 높은 대공 덕에 괜찮은 생존율를 보여주기도 하였다.[5] 모든 일반해역이 아닌 특정 일반해역인 경우. 자세한 드랍 내용은 각 해역 항목을 참조[6] 이걸 우리 지휘관은 유능하다!로 해석해서 은근히 자기네 제독을 자랑하는 팔불출 속성으로 부각시키는 경우도 있다. 아니면 원수급 제독과의 연습중에 내뱉었다가 제독이 갈굼당하는 경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