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lus KIA/리그 오브 레전드/2024 시즌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Dplus KIA/리그 오브 레전드



Dplus KIA 역대 시즌
2023 시즌

2024 시즌

2025 시즌


1. 개요[편집]


Dplus KIA의 2024 시즌을 다룬 문서.


2. LCK 스토브리그/2023[편집]


1군에서는 서브 서포터 바이블을 제외한 주전 선수 전원과 감코진에서는 최천주 감독과 강범현 코치가 계약 종료된다.[1] 이미 보도가 수차례 된대로 이번 로스터는 상당한 거금이 들었으며 게다가 올 시즌 결승에 단 한번도 오르지 못했던 만큼 이번 로스터를 그대로 유지할 확률은 낮아보인다. 2군에서는 박준형 감독이 계약 종료될 예정이다. 2군 선수들은 다년 계약으로 2024 시즌에도 모두 잔류한다.

가장 큰 관심사는 쇼메이커캐니언의 재계약 여부로 두 선수 모두 담원 게이밍 시절부터 함께 지낸 디플러스 기아의 프랜차이즈 선수들이지만 2022년부터 기대 이하의 성적과 눈에 띌 정도의 폼 저하가 있었기에 본인들뿐만 아니라 팀에서도 고민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캐니언은 작년 월즈 탈락 후 해외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그동안의 월즈 중 가장 저조한 성적으로 대회를 마무리하게 되었는데 쇼메이커와 떨어지거나 팀을 바꾸는 등의 변화가 필요한가"라는 인터뷰어의 질문에 "최근 2년동안 딱히 이뤄낸게 없다고 생각해서 스스로에게 변화를 줘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라고 답하여 팀을 떠날 가능성도 생겨났다.

또 하나의 관심사로는 팬들과 관계자 공통적으로 지적한 운영을 채워줄 만한 선수 영입도 있다. 2022 시즌을 앞두고 자의든 타의든 베릴를 떠나보내게 되면서 운영에 구멍이 생겼고 지난 2년 동안 모두 운영에서 지적을 받으며 이에 대한 보완도 필수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운영 문제의 큰 지분을 가지고 있는 켈린캐니언간의 거취여부에 따라 다음 시즌의 게임 내 운영 능력이 좌지우지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23년 11월 21일 오전 9시, 칸나, 캐니언, 데프트와의 계약 종료,# 최천주 감독, 강범현 코치, 이장희 전력분석관의 계약 종료가 발표되었다.# 팀에서는 FA가 된 선수들의 재계약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도 냈으며 뒤이어 바이블과의 계약 종료 및 전속 스트리머 전환을 발표했다. #

그리고 2020년 월즈 우승을 이끌었던 이재민 감독이 새 감독으로 선임되며 1년 만에 팀에 복귀했다.# 직전 감코진의 전반적인 코칭 능력이나 밴픽 문제가 안 좋은 쪽으로 대두되는 일이 잦았는데, 이로 인해 골머리를 앓던 팬들에게는 매우 반가운 소식이라는 평.

하지만 한상용 전 감독이 개인 방송에서 디플러스는 켈린으로 간다고 컨펌하던가 주요 찌라시들 모두 켈린의 재계약을 점치면서 켈린 중심 리빌딩이 확정된 가운데 팬들의 여론은 매우 나쁘다. 지난 2년 동안 디플러스의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은 캐니언켈린의 오더 능력 부족으로 인한 게임 내 운영 미숙 문제였는데 그와중에 이번 월즈에서 켈린이 운영 문제는 그대로인 채 제대로 역캐리를 시전하면서 팬들의 여론은 "둘 중 한 명을 보내야 한다면 무조건 켈린을 보내야 한다."였는데 그 팬들 의견에 휘둘린다고 까이는 딮런트가 오히려 캐니언과 결별하고 켈린은 바이블의 은퇴로 더더욱 철밥통 자리를 공고히 하는 와중에 새로운 정글러로 유력한 건 2군에서 올라오는 루시드이고 루시드 역시 캐니언처럼 운영 능력보단 피지컬을 중시하며 운영은 과거 바이블이 도맡아서 했기에 지난 2년간의 문제점을 되풀이하는 게 사실상 반확정이나 마찬가지인 현 상황에 프런트를 향한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 서포터가 맡는 롤이 너무 적은데다가 오더 문제는 이렇게되면 또 제자리걸음이기 때문에 지난 2년간 저지른 과오를 또 반복하는 셈이다.

11월 23일 탑 라이너 킹겐, 바텀 라이너 에이밍을 영입했으며 계속해서 재계약 얘기가 나오던 켈린은 예상대로 재계약, 그리고 정글에 루시드를 콜업했다. 코치에는 2군 감독이자 지난 월즈 로스터에 합류했던 박준형 코치와 계약 연장하고 1군으로 승격하였다. 그리고 11월 24일 자정 쇼메이커의 3년 연장 계약이 발표됨에 따라 디플러스의 1군 라인업은 킹겐-루시드-쇼메이커-에이밍-켈린으로 확정되었다.# 이후 11월 30일 아무런 썰도 없었던 을 코치를 데려오면서 감코진 구성까지 모두 완성시켰다.

새로 영입된 탑과 원딜, 그리고 감코진 구성에 있어서는 지난 시즌보다 어느정도 업그레이드가 되었다고 볼 수 있기에 좋은 반응들이 있지만, 쇼메이커와 함께 약 5년간 팀을 지탱했던 캐니언이 본인의 선택으로 팀을 떠나버렸다는 점, 2년간 라인전에서의 강한 모습이나 가끔 보여준 이니쉬 능력을 제외하고는 팬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던 켈린의 잔류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표하고 있다. 특히 지난 시즌에서 지적된 운영 문제를 해결할 만한 선수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걱정이 많다. 루시드도 지금까지 보인 모습으로는 캐니언과 비슷하게 오더보다는 병사형 스타일의 정글러라 운영에는 큰 도움이 되기 어려워 팀의 오더 문제를 해결하는데 이번 시즌 감코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다.[2] 특히 메인오더 부재로 인한 운영 문제가 3년차로 접어드는 이번 시즌도 또다시 해결해내지 못하고 똑같은 문제를 보여준다면 3년째 베릴의 그림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팀이란 꼬리표가 붙어다닐 수 밖에 없다.

종합하자면 팀의 중심인 쇼메이커가 여전히 건재하고 새로 들어온 킹겐과 에이밍도 각각 2022 월드 챔피언십 파이널 MVP와 2023 LCK SUMMER 1ST TEAM 원딜이라는 수상 경력도 있는 만큼 분명 고점은 확실한 선수들이며 켈린이 좀 더 발전된 모습을 보이고 루시드가 제우스, 페이즈 등의 선수들처럼 첫 시즌부터 기대받던 만큼의 퍼포먼스를 선보인다면 상위권으로 도약할 잠재력이 있는 팀이지만 지난 2년 동안 해결되지 못한 운영 문제가 지속되고 선수 개개인의 폼이 저점이던 시기의 모습을 보일 경우에는 다시 한번 중위권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팀이 될 가능성이 높다.

2023년 12월 28일, 2021년부터 3년 동안 의류 스폰서를 담당하였던 아디다스와의 계약 종료가 공식 발표되었다.

3. 2024 LoL Champions Korea Spring[편집]


Dplus KIA
파일:빈 가로 이미지.svg
감독
[[이재민(e스포츠)|이재민

Zefa
]]
코치
[[박준형(e스포츠)|박준형

Bubbling
]]|[[김상수(e스포츠)|김상수

Ssong
]]
로스터
파일:롤아이콘-포지션-탑-White.svg
TOP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황성훈|황성훈

Kingen
]]
파일:롤아이콘-포지션-정글-White.svg
JGL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최용혁|최용혁

Lucid
]]
파일:롤아이콘-포지션-미드-White.svg
MID
파일:crwn.png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허수(프로게이머)|허수

ShowMaker
]]
파일:롤아이콘-포지션-원거리-White.svg
BOT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김하람|김하람

Aiming
]]
파일:롤아이콘-포지션-서포터-White.svg
SPT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김형규(프로게이머)|김형규

Kellin
]]


4. 팀별 둘러보기[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31 13:10:48에 나무위키 Dplus KIA/리그 오브 레전드/2024 시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GCD에서는 이장희 전력분석관과 시즌 중 영입된 김지훈 코치, 강범석 코치는 계약 종료일이 확인되지 않는다.[2] 루시드와 켈린은 지난 시즌에 잠깐이지만 LCK CL에서 잠시 호흡을 맞춘 적이 있는데, 비록 2군 경기였으며 호흡 문제도 있었겠지만 그 경기에서도 운영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또한 2군은 바이블이 이탈하자마자 팀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