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obs in combat/튜토리얼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Noobs in combat




1. 개요
2. 유닛
2.1. 유닛의 이동
2.2. 유닛의 공격
2.3. 유닛의 종류
2.3.1. 보병
2.3.2. 야포/곡사포
2.3.3. 차량
2.3.4. 해상
2.3.5. 항공
2.3.6. 특수
2.4. 유닛의 상태
2.5. 유닛의 특성
2.6. 유닛의 시너지
2.7. 유닛의 습득
3. 지형
3.1. 지형의 종류
3.2. 지형의 이용
3.2.1. 공격전
3.2.2. 방어전
4. 기본 운영 전략
4.1. 틱스
4.2. 본부와 전초기지
4.3. 항구 및 공항


1. 개요[편집]


Noobs in combat의 기본 정보들을 담고 있다.
게임에도 튜토리얼이 있긴 하지만 부가적인 설명이 필요하거나 이해를 잘 못하겠다면 보면 된다.

2. 유닛[편집]


이 게임의 기본 중의 기본이다. 유닛들의 특성과 사용 방법을 모른다면 아무것도 못하는 것과 다름없다.
최대 7종류의 유닛을 쓸 수 있으며, 해상에서 4종류는 별개로 쓸 수 있다.

2.1. 유닛의 이동[편집]


기본이자 제일 쉬운 것이다. 간단하게 유닛을 클릭하고 원하는 방향과 이동할 만큼을 클릭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한턴에 한번만 움직일 수 있으니 매우 신중하게 움직여야 한다. 이 게임에는 되돌리기 같은 개념이 없기 때문이다[1]. 다중이동 같은 개념이 있긴 하지만 뒤에 유닛의 특성에서 후술하겠다.

2.2. 유닛의 공격[편집]


그저 유닛을 클릭하고 프로필과 상태[2] 옆에 있는 무기 사진 중 하나를 클릭해서 원하는 칸에 공격하면 된다. 쉬워 보이지만 상황에 따라 공격 여부나 공격 칸, 혹은 공격 무기도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무작정 공격은 안좋다. 예를 들자면 기관총과 포가 있는 탱크로 공격할 때 보병 같은 유닛들은 기관총으로 공격하지만 차량은 포로 공격하는게 훨 낫다. 보통은 선 이동 후 공격 또는 선 공격 후 이동이 가능하지만 Mobile howitzer 같은 일부 유닛들은 이동 또는 공격만 가능하다.

2.3. 유닛의 종류[편집]


유닛들의 종류를 나열한 칸이다.

2.3.1. 보병[편집]


양산이 가능하고 정찰 등에 용이한 보병이다. 모든 보병은 보행으로 이동하며, 산에 들어갈 수 있다[3]. 맵의 곳곳을 살피는 것이 가능하고 잘 죽는 차량[4]과는 달리 끈질긴 생존력이 포인트다. 실제로 보병 없인 운영이 매우 힘들어지고, 질 확률이 높다. 여담으로 Flamethrower 계열의 flame 'tank'도 보병으로 분류된다(...).

2.3.2. 야포/곡사포[편집]


사정거리가 매우 긴 것이 특징이며, 대부분 라디오 특성이 있는 유닛이 주변에 있어야 한다[5]. 구석탱이에 잘 숨기고 적을 공격할 수 있으며, 이런 특성 때문에 채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적들에겐 공포의 대상 대부분 비싸기 때문에 숨겨놓으며, 데미지도 꽤 강력하기 때문에 아군이면 이득, 적이면 손해다. 변수창출 능력이 꽤 뛰어나다.

2.3.3. 차량[편집]


이 게임의 주력 유닛. 유닛도 이 종류에 포함되는 수가 많아 특성도 다양하고, 선택지도 다양하다. 어떤 차량은 보급을 하는 반면에 어떤 차량은 수송이 주력이다. 또한 탱크도 있는데, 강력한 포와 기관총으로 거의 모든 유닛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힌다. 그래서 주로 집중공격을 받는다. 산에 들어갈 수 없고[6]반궤도, 바퀴, 궤도냐에 따라서 각 지형에서의 이동 타일도 달라진다. 또한 보병에 반해 매우 비싸다.

2.3.4. 해상[편집]


포함된 유닛이 별로 없지만 변수창출에 매우 좋다. Harbor를 통해서만 스폰될 수 있고, 대부분 해상전에 특화되어있지만 지상전에 지원하는 것도 매우 강력하다. 물에서만 이동할 수 있다. 매우 비싸기 때문에[7] 매우 조심히 운영해야 한다.


2.3.5. 항공[편집]


보통은 쓰이지 않지만 해상유닛이나 항공유닛을 사용하는 맵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폭격기로 지상 유닛을 터뜨리거나 전투기로 보병을 갈아버릴 수도 있다.

2.3.6. 특수[편집]


아직 두 종류밖에 없으며, Radio tech과 Light Gunship이다. 변수 창출 최강자들이며, 지던 게임도 이기게 할 수 있다. 매우 비싸다.[8]
Radio Tech는 삭제되고, Light Gunship은 공군으로 재분류되었다.

2.4. 유닛의 상태[편집]


대표적으로 유닛의 사기가 있으며, Neutral, Retreat, Surrender가 있다. Retreat 때 공격 받으면 보병 한정 후퇴, Surrender 때 공격받으면 항복하며 보병은 죽고 차량은 중립이 된다. 또한 보병 한정 패닉 상태가 되면 다음 턴에 움직일 수 없다. 그리고 차량 한정 Mobilty kill 상태가 되면 바퀴나 궤도가 녹슨 재질이 되며 고철이 튀는 효과와 함께 이동이 불가능 해진다. 또한 사기에 비례해서 공격력이 올라가고 내려간다. 킬을 많이 따면 사기가 올라간다[9].

2.5. 유닛의 특성[편집]


유닛에 특성에는
라디오 : 라디오 퍽을 가지고 있고 사격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기름 : 차량 한정이고 다 떨어지면 물자 지원이 있어야 이동이 가능하다.
수송 : 유닛을 수송 할 수 있는 능력(한계 있음)
기습 : 적 턴에서 적이 사정거리 안으로 들어왔고 사용 가능한 무기가 있으면 적을 강제로 멈추고 공격한다.
모랄빵 : 공격시 상대의 체력을 50% 이하로 만들면(보병 한정)상대가 후퇴한다.
다중 공격 : 한턴에 여러번 공격 가능하다.
다중 이동 : 한 턴에 여러번 이동 가능(Recon car 한정, 일정 범위를 넘어서 이동하면 불가능).
은폐 : 어느 지형에서나 안 보임(Diseal sub 한정, 공격받을시 보임)
이 있다.
이 특성을 잘 활용하면 게임에서 쉽게 이길 수 있다.
예를 들면 RPG의 기습 습성을 잘 활용하면 Recon car같이 정찰을 하러 오는 차량들을 박살낼 수 있다.
또한 다중이동 특성을 사용해 Recon car로 적진으로 들어가 치고 빠지는 전략을 구사할 수도 있다.

2.6. 유닛의 시너지[편집]


좀 설명하기 어려운 개념이긴 하지만 유닛 간에도 시너지가 존재한다. 예를 들자면 Supply Carrier 과 Battle tank는 쿵짝이 잘 맞는데, 그 이유는 앞에서 맞아주며 공격하는 Battle tank와 뒤에서 지원해주는 Supply Carrier는 적진을 잘 쓸기 때문이다. 또한 시야가 좁은 탱크 옆에는 싸고 시야 넓은 보병들이 있는 것이 좋다. 혹은 후방에 곡사포나 자주곡사포를 배치하고 정찰을 간 차량이나 보병들이 적을 발견하면 그 즉시 포격을 가하는 방법도 있다.

2.7. 유닛의 습득[편집]


유닛은 기본적으로 메인 메뉴에서 현미경 모양처럼 생긴 것을 클릭하고 원하는 유닛을 클릭해 필요한 너겟과 포인트를 지급하면 얻을 수 있다. 너겟은 맵 최초 클리어, 포인트로 교환 등으로 얻을 수 있고, 포인트는 맵을 클리어 할 때마다 쌓인다. 반드시 전 진화 단계의 유닛의 경험치를 끝까지 모아야지 진화시킬 수 있고, 갈수록 강력해진다.

3. 지형[편집]


모든 맵에는 다양한 지형이 존재하고, 지형을 이용하는 것도 이 게임의 핵심이다.

3.1. 지형의 종류[편집]


지형의 종류에는
평지 : 평범한 평지이다. 유닛의 스탯이 그대로 적용된다.
도로 : 평지와 비슷하지만 바퀴를 쓰는 유닛들의 이동거리가 대폭 상승한다.
벙커 : 게임의 핵심 지형 중 하나로써 안에 있는 유닛에게 들어가는 대미지가 매우 대폭 하락한다. 바로 옆에 있는게 아니면 안에 있는 것이 안 보인다.
삼림 : 벙커와 마찬가지로 바로 옆에 없으면 뭐가 있는지 모르고 안에 있는 유닛에게 들어가는 대미지가 하락한다. 차량은 한칸에서 두칸씩 움직일수 있으며, 보병은 그대로이다. 공격 범위를 감소시킨다.
산 : 바로 옆에 없으면 뭐가 있는지 안 보이고 안에 있는 유닛에게 들어가는 대미지가 대폭 하락한다. 또한 시야가 한칸 늘어난다. 차량은 들어갈 수 없으며, 보병은 들어갈때 1칸, 돌아다닐때 1칸, 나올때 1칸으로 이동 거리가 감소한다. 공격 범위를 감소시킨다.
건물 : 삼림과 비슷하지만 파괴가 가능하다.
언덕(비탈길) :매우 버그가 많으며 잘못 사용했다간 전략이 망할 수도 있다. 비탈길 아래 있는 지형에선 뭐가 있는지 안보이고 올라와야지만 보인다.
언덕(평지) : 시야가 한 칸 늘어나며 아래 있는 적에게 공격하면 보병 한정 패닉 상태를 부여한다.
물 : 해상 유닛만 사용이 가능하다.
이용 불가능 지형 : 말 그대로 이용이 불가능하며 맵 한가운데에 분포돼있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공격은 잘 넘어가진다.

3.2. 지형의 이용[편집]


이런 전략 게임에서 지형을 이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3.2.1. 공격전[편집]


공격할 때는 산 같이 이동거리가 대폭 하락하는 지형은 되도록 피하자. 그래도 몸은 숨겨야 하니 건물이나 삼림에 들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3.2.2. 방어전[편집]


산이나 벙커 같은 견고한 지형에 있는 것을 추천한다. 웬만하면 적이 잘 못 뚫는다.

4. 기본 운영 전략[편집]



4.1. 틱스[편집]


틱스 관리는 게임에서 매우 중요하다. 틱스가 없으면 유닛을 생산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틱스는 다음과 신중해야 하면 그 다음 턴까지도 고려해 봐야 한다. 틱스는 Factory와 Headquarter에서 턴당 30, 나머지 점령 가능한 지형에서 15를 얻는다. 따라서 Factory나 Headquarter를 많이 점령해 전선에 강한 유닛들을 많이 배치해서 적들을 밀어야 한다.

4.2. 본부와 전초기지[편집]


본부와 전초기지는 게임에서 매우 중요하며, 점령당하면 끝이다. 따라서 상대가 몰래 기어오지 못하도록 대비하고, 최우선으로 방어해야 한다. 또한 유닛 생산 능력과 보급 능력을 잘 사용해서 계속 전선으로 유닛을 보급해 주어야 한다.

4.3. 항구 및 공항[편집]


이 건물들은 특정 맵(Pacific front의 Pearl harbor, Western front의 Beach landing같은 맵)에서만 등장한다. 항구에선 현재 이미 등장한 해군인 Motor boat, Missile boat, Battleshinp, Disel sub, Destroyer, Cargo ship을 생성할 수 있다. 그리고 공항의 경우, 현재는 Fighter 등의 공군을 생성할 수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1 13:53:45에 나무위키 Noobs in combat/튜토리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실제 전쟁도 그렇다.[2] 왼쪽 아래에 뜬다.[3] 하지만 후술할 차량인 supply wagon도 산에 들어갈 수 있다.[4] 워낙 집중공격 받기 때문 + 포에 취약한 차량이 많다.[5] 없으면 거의 무용지물. 야포나 자주 야포는 유사시 사용 가능한 직사가 가능하긴 하다.[6] supply wagon 제외[7] 웬만한 차량보단 비싸다[8] 근데 Light gunship은 업데이트 이후 안 좋으니 비추천한다. 사실 어느 면에서는 장점이 생겼고 어느 면에서는 단점이 생겼는데, 우선 사거리가 1타일 줄었으나, 십자 방향 1칸 이내에 있는 적들을 공격할 수 있게 변경되었으며, 로켓의 집탄률이 네 발 중 세 발은 옆에 맞는 수준에서 한 자리에 모두 꽂히게 되었다.[9] 훈장이 주어지는데 최대 3개이며 하나당 공격력 10%가 올라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