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석(게임 개발자)

덤프버전 :


파일:김형석 기사.jpg

1. 개요[편집]


대한민국의 게임 개발자, 슈퍼크리에이티브의 대표
KOG, 컴투스, 빅볼의 사커스피리츠 출신 게임 개발자이다.


2. 사커스피리츠 개발자 시절(유이시스 시절)[편집]


개발자로 있었던 기간은 2014.5.15~2015.8[1]
게임 시작부터 험난한 운영의 스타트를 끊었는데, 오픈일자에 당시 일부 낮은 기종의 스마트폰들이 호환이 안되는 일 등등 첫 단추를 잘못 꿰게 되었다.

개발자로 있는 동안, 독특한 게임성으로 호평을 받았지만, 속성, 전설간 불균형과 천둥속성 편애, 느린 개선과 패치, 늘 부족한 재화로 많은 비판을 받았다.

그래도 김형석이 공식적으로 만들어낸 첫 게임이다 보니 한국 서버의 유이시스라는 닉네임으로 직접 게임을 플레이하고[2], 소통하기 위해서 공식카페에서 개발자 노트로 계획을 발표하고, 늦어지는 부분에서 자주 사과를 하고, 2015년 5월 9일 간담회를 여는 등 게임에 대한 애정을 나타내긴 했다.[3]

그러나....


2.1. 대형사고를 일으키고 퇴사[편집]


지속된 없뎃으로 유저들 불만이 증가하던 때 한 유저가 5성 확률이 표기된 5%보다 더 낮은 3%라고 의혹을 제기하였고https://cafe.naver.com/soccerspirits/506582, 프로그래밍 실수를 2개월간 방치 함으로 실수를 인정하였다. 그에 대한 문제는 사커스피리츠/사건 사고중 2015년 뽑기 확률 조작사건 참조 이 이후 유저의 뽑기 횟수만큼 5,6성 상자 지급 각성 리트레 등 보상을 해주었으나, 이미 신뢰를 잃어버린 지라 많은 유저들이 떠나가고, 이 영향으로 7월 31일 마지막 글을 끝으로 8월에 하차하고, 조운현(털보)이 이어받아 2대 PD가 되었다.
빅볼 측에서는 김형석과 안 좋은 감정이 있는지 다른 게임들 출시할 땐 과감한 이벤트를 내세우지 않더니, 에픽세븐이 오픈한 20일 뒤 (추석명목으로) 5성 캐릭을 풀육성하여 지급하는 과감한 이벤트를 내세웠다.


3. 에픽세븐 개발자 이전 시절[편집]


2016년 2월경 사커스피리츠 갤러리, 루리웹에서 자신이 새로운 게임을 만든다고 어그로를 끌었고, 2016년 2월 10일 에픽세븐 카페를 개설 하였다. (현재는 가입불가) 루리웹 기사로 일부 루리웹 유저들의 이목을 끌었으며, 당시 사커스피리츠가 협력수비 버그, 그 외 버그 방치 등 피로감을 느꼈던 유저, 미화가 된 김형석을 긍정적으로 바라본 유저들과 같이 에픽세븐 카페로 몰려들어, 관심을 이끄는데 성공하였다.

2017년까지 출시 예정이었지만 회사 내 사정으로 인하여 출시를 하지 못하였고, 같은 해 11월 24일 스마일게이트에서 퍼블리싱 한다는 발표로 많은 유저들을 불안감을 일으켰다. [4]


4. 에픽세븐 개발자 시절[편집]


에픽세븐 카페 출입이 불가능한 관계로 대부분의 자료는 한 유저의 블로그를 토대로 정리한 부분이 많습니다. 이 점 양해해주시길 바랍니다. 참고 블로그

개발자로 있었던 기간은 2018.8.30~2020.8월 전후

사커스피리츠 때와 동일하게 늦장 개발은 여전하여 오픈 일자가 지속적으로 미루어지면서 많은 유저들이 8월에 나온다 안 나온다 로 불타고 있었고, 3분기 출시예정이라는 단서를 미뤄 9월 말에 출시될 것이라고 기정사실화 되던 중 8월 28일에 오픈 공지가 올라오고 30일에 출시가 되었지만, 사커스피리츠와 마찬가지로 일부기종이 호환이 안되는 악몽을 다시 한번 재현하였다.

2019년 1월 3일 김형석이 독단적인 판단은 아니겠지만, 활발했던 네이버 공식카페를 폐쇄하고 스마일게이트의 커뮤니티인 스토브로 이관 하였다. 과거 사커스피리츠 공식카페와는 다르게 여론통제는 더욱 더 심해졌지만, 오히려 유저들간 싸움, 어그로 대응을 잘 안 하는 편이다.

치트오매틱 사건으로 다시 한번 실망을 주게되는데, 치트오매틱 사건이 핵을 사용한 유저의 잘못, 본래 치트오메틱으로 핵을 사용할 수 없었던 점이 너무 크게 번진 사건이긴 하지만, 과거 유이시스로 활동했던 때와 다르게 성의없는 사과, 소통 무시로 유저들은 반발하게 만들었고, 대응마저 형편이 없어서 과거와 더 퇴보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현재는 2020년 8월 김윤하에게 개발자 직을 넘겨주고 새 게임 개발에 전념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4.1. 평가[편집]


2년간 개발자를 맡으면서 사커스피리츠 PD를 맡을 때와 공통점이 있다.
1. 유저들 성장을 늦추기 위해 고점을 말도 안 되게 높이 잡음[5]
2. 과금러에게 불친절한 구조 역설적으로 핵과금과 무과금의 간격이 그다지 크지 않음
3. 편의성보단 미적을 중시
4. 이상하리만치 파란색 속성이 강캐인 경우가 많음 [6]
사커스피리츠 때와 다르게 미적으로 진보한 부분도 있었지만, 단점들은 좀처럼 줄이지 못하고, 오히려 유저와의 소통하는 면은 질적으로 하락한 부분이 있다.


5. 여담[편집]


파일:에픽세븐 크레딧 스페셜 땡스.jpg
파일:류금태 김형석.png
같은 코그 출신인 류금태와 친한 사이다. 에픽세븐 크레딧에 왜 올라왔는진 불명

파일:유이시스 만우절.jpg
만우절 헌정카드도 있는데 2015년 만우절 매치 딱 한번 쓰고 폐기 되었다. 털보는 조리돌림급으로 당했지만

과거 유이시스로 문서가 올라온적 있었지만 당시 낮은 저명도와 문서 글자 수가 충족되지 않아 삭제 되었다. 현재는 리다이렉트로 하면 이 문서에 들어갈 수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7 05:40:36에 나무위키 김형석(게임 개발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퇴사 후 슈퍼크리에이티브 창립.[2] 파일:사커스피리츠유이시스.jpg현 시점으로 볼 때 레벨은 85에 불과했는데 단순히 립서비스 아니냐는 이야기를 할 수 있지만, 레벨업을 함으로 어려워지는 아레나 시스템 과 코스트 편성, 육성의 어려움으로 인해 딱히 문제 삼지 않았다.[3] 이때 간담회는 에픽 페스타마냥 아이테르의 아빠는 누구인가 같은 것만 받지 않고, 밸런싱 관련으로 질문도 받았고, 11일에는 받았던 질문 중에 하지 못했던 것을 다시 입장 발표 하기도 했다.관련 개발자 노트[4] 로스트아크 이전 스마일게이트는 상당한 악평으로 유명한 회사였다.[5] 사커스피리츠의 리트레, 에픽세븐의 머라고라 필요 수급량이 적은 것 같아도 꽤 귀한 재료들이다.[6] 사커스피리츠로는 초창기 블레이즈,에덴,쥬리 등 에픽세븐에서는 세즈, 디에네,크라우 등 밸런스적으로 꽤 중요한데 천둥,냉기 속성의 강세로 섬광속성의 키퍼들, 화염속성 캐릭터들이 유독 힘을 못썼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