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탈러

덤프버전 :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Nobel_Prize.png
2017년
리처드 탈러

리처드 탈러
Richard H. Thaler

파일:리처드 H 탈러.png

이름
리처드 탈러[1]
Richard H. Thaler
출생
1945년 9월 12일 (78세)
미국 뉴저지 주 이스트오렌지
국적
[[미국|

미국
display: none; display: 미국"
행정구
]]

학력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교 (경제학 / B.A.)
로체스터 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 Ph.D.)[2]
소속
로체스터 대학교 경영대학원
코넬 대학교 경영대학원
시카고 대학교 경영대학원
지도 교수
셔윈 로젠 (Sherwin Rosen) [3]
링크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1. 개요
2. 생애
3. 저서



1. 개요[편집]


독일계 미국 태생의 경제학자로 현재 시카고 대학교 부스경영대학원 교수와 전미경제연구소(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다.

행동경제학을 체계화해서 학문적으로 확립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7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했다. 왕립 스웨덴 과학한림원은 노벨 경제학상 수여 이유로 탈러의 기여가 개인의 의사결정에 관한 경제학적 분석과 심리학적 분석 사이의 가교가 됐으며, 탈러의 경험적 발견과 이론적 통찰력이 새로우면서도 빠르게 커져가는 행동경제학 분야를 만들어내는데 중요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2. 생애[편집]


미국 뉴저지주 이스트오렌지에서 교사인 로슬린 멜니코프와 뉴저지주 뉴어크의 프루덴셜 파이낸셜에서 계리사로 일하던 앨런 M. 세일러 사이에서 태어났다. 뉴어크 아카데미를 졸업하고 1963년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교에서 입학하여 학사 학위를 취득했고,1970년 로체스터 대학교에서 석사 학위를, 1974년에는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학업을 마친 뒤에는 로체스터 대학교의 교수로 임용돼 교수로서의 경력을 시작했으며, 1978년부터 1995년까지는 코넬 대학교 경영대학원의 교수로 있었고 1995년부터는 시카고 대학교 경영대학원의 교수로 있었다. 1999년에는 자산관리사인 풀러 & 세일러 에셋 매니지먼트를 공동 창립해 창립한 뒤로부터 사장을 지냈으며, 이 회사의 자산관리 전문가들은 소유 효과와 손실 회피성, 현상 유지 편향과 같은 인지 편향을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1991년부터 전미경제연구소 행동경제학 계획에서 공동 연구원으로 활동했다.

2015년 셀리나 고메즈와 함께 영화 《빅쇼트》에 나와 '뜨거운 손 오류'를 설명하는 본인 역할의 카메오로 등장했다. 또한 영국 정부 내각사무처의 일부였으며 현재는 유한회사인 행동조사팀의 창립에도 기여했다.


3. 저서[편집]


  • 넛지
  • 승자의 저주
  • 똑똑한 사람들의 멍청한 선택
  • 넛지: 파이널 에디션[4]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2 01:05:24에 나무위키 리처드 탈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실제 발음은 세일러에 가깝다. /ˈθeɪlər/[2] 박사학위 논문: The Value of Saving A Life: A Market Estimate(1974)[3] 미국의 노동경제학자, 생몰년도 1938~2001[4] 넛지의 개정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