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왕열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이름
박왕열 (Park Wangyeol)
출생
1978년 9월 15일 (44세)[1]

1. 개요
2. 범죄
2.1. 필리핀 사탕수수밭 살인교사
2.2. 텔레그램 마약 판매 총책임자
2.2.1. 급성장 배경



1. 개요[편집]


마약 공급 피의자 및 강도살인 용의자.

(조선일보) YTN SBS 뉴스타파 등을 통해 실명이 공개되었다.

탈옥 후 필리핀 현지인의 신고로 검거되었으며, 현지에서 징역 장기 60년, 단기 57년형을 선고받았다.

대한민국 법무부는 필리핀 당국에 범죄인의 국내송환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 범죄[편집]



2.1. 필리핀 사탕수수밭 살인교사[편집]


“이 사건 범행은, 필리핀에 체류하던 박왕열이 피해자들에게 반환하여야 하는 카지노 예치금을 돌려주지 않을 목적으로 피고인에게 이들을 살해해 주면 돈을 주겠다는 제안을 하고, 이를 수락한 피고인이 필리핀으로 출국하여 박왕열과 사전에 범행 방법을 구체적으로 치밀하게 계획하는 등 공모하여 3명의 피해자들을 잔인하게 살해한 후 그 사체를 유기한 사건이다.”

살인 공범 김춘수의 2심 판결문 중 일부.

한국에서 유사수신업체를 경영하다 수백명의 투자금을 돌려주지 않고 돈을 가지고 필리핀으로 도주한 3명의 사기범들을 살해하고 이들의 범죄수익금(한화 약 138억원 가량의 돈)을 갈취했다.

이후 한국과 필리핀의 공동 수사로 검거되었다.

제31조(교사범) ①타인을 교사하여 죄를 범하게 한 자는 죄를 실행한 자와 동일한 형으로 처벌한다.

제250조(살인, 존속살해) ①사람을 살해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현재 박왕열의 교사로 살인을 도와 저지른 김춘수는 한국 사법당국에 검거돼 징역 30년을 선고받고 복역하고 있다. 다만 김춘수는 피해자들의 목을 조르는 등 살인을 시도했지만 실패했고, 이에 박왕열이 피해자들을 끌어내려 총으로 직접 쏴 살해했기 때문에 30년형에 그쳤다.

그것이 알고싶다와도 실제로 인터뷰를 하기도 했는데 '1115회 사탕수수밭 살인 사건의 비밀 - 138억은 어디로 사라졌나?' 에 나왔다.

뉴스타파에서도 박왕열에 대해 심층 취재를 한 바가 있다.

[텔레그램 마약방] ① 살인, 탈옥...마약왕 '전세계' 실체 확인
[텔레그램 마약방] ② '전세계 박왕열', 전국에 마약 팔아 매달 100억 수익?
[텔레그램 마약방] ③ 돈세탁하는 마약상들...범죄에 눈 감은 텔레그램
[텔레그램 마약방] ④ "내가 ‘마약왕 박왕열’ 상선"...'마약 네트워크' 추적기


2.2. 텔레그램 마약 판매 총책임자[편집]


동남아(주로 필리핀)에서 마약 제조에 관여, 마약을 밀수해 국내에 유통시켜 판매했다.

취급하는 마약 제품은 필로폰이며 10명의 중간 판매책들을 통해 마약을 판매했으며 주로 던지기 수법[2]을 통해 마약 중독자들한테 마약을 팔아넘겼다.

현재 국내 중간판매책 상당수는 이미 검거돼 구속된 상태. 이 중 일부는 재판에 넘겨져 실형을 받기도 했다.

텔레그램에서 닉네임 "전세계"로 활동했다고 한다.


2.2.1. 급성장 배경[편집]


박왕열은 탈옥 이후 마약 사업에 뛰어들었는데, 어떤 경로로 마약 산업에 발을 들이게 되었는지 의문점들이 상당히 많다.

뉴스타파의 취재에 의하면, 2019년 말 자취를 감췄고 이후 탈주 몇 달 만에 '전세계'라는 닉네임을 쓰며 갑자기 텔레그램 마약 세계에 나타났다고 한다.

국내 마약상들은 박왕열한테 마약을 공급한 사람(상선)이 따로 있다고 밝히고 법원 판결과 마약 유통책도 박왕열한테 마약을 공급해준 자가 있음을 밝힌다. 다만, 해당 인물로 지목된 사람은 부인하며 자신은 마약 공급자와 박왕열을 중개해줬을 뿐이라고 한다.

결국 박왕열한테 마약을 공급한 만악의 근원은 실존한다는 것이며, 마약 사건 전문가들도 마약 유통은 점점 근절하기 어려워졌다고 지적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15 20:45:15에 나무위키 박왕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출처[2] 전형적인 마약 판매 방식인데 마약 홍보글을 본 구매자가 마약 대금을 보내면, 판매자가 특정 장소에 필로폰을 숨겨 두고 구매자한테 사진으로 장소를 알려줘 찾아가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