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한용

덤프버전 :

朴漢容
1950년 11월 25일 ~ (73세)

1. 개요
2. 생애
3. 저서


1. 개요[편집]


대한민국의 전 공무원 출신 정치인이다.


2. 생애[편집]


1950년 11월 25일 경상남도 밀양군(現밀양시)[[상남면(밀양)에서 태어났다.상남초등학교,세종중학교, [서강대학교를 졸업하고 2002년2월공공정책대학원에서 북한정치전공으로 북한·통일정책학석사취득[학위]를 취득했다.

연세대학교 재직,중앙정보부 국가공무원으로 진출하여 국가안전기획부 조정관 국가정보원실장을 역임하였으며,이후통일부통일교육전문위원강연,언론칼럼 등 평화통일활동을 했다.제4회 일반행정사(행정자치부장관)이다.

박정희 대통령 정부의 경부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최초 밀양경유로 계획되었으나 당시 국가권력의 실세였던 울주군 출신 이후락 중앙정보부장의 정치력으로 노선이 변경됨에 밀양의 기대는 무산된바 있다.

노태우 대통령의 대통령선거과정에서 경부고속도로건설의 밀양노선이 울산울주경유로 변경된 것의 밀양경유실현을 위해 정책안건으로 견인하여 경부선고속도로 최단코스의 국가산업경쟁력과 지역숙원사업 성취필요성 등에 기인,대통령선거공약으로 '밀양경유 신대구부산고속도로 신설추진'을 기획건의, 당시 노태우 대토령후보가 김해시 김수로왕릉 현장 유세에서 공표한 바, 그로써 신대구부산고속도로는 현실화되었고 이에 기여했다

공직이후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이회장 총재의 자유선진당후보로 18대 국회의원 선거 밀양시·창녕군 지역구에 국회의원선거후보로 출마하였으나 낙선하였다. 경상남도당 수석 부위원장, 공천심사위원장으로 KBS 창원방송 주관 생방송 경남도 주요 정당 정책토론회에 자유선진당대표로 참가하여 당의 정책을 설파했다.

18대 국회의원 선거이후 이회창총재의 자유선진당과 박근혜 총재의 새누리당이 통합합당하면서 통합 새누리당 경남도당 공직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임명되어 당원의 윤리심사를 직무했다.

2012년 2월 미래연합경남도당 창당식을 개최하고 경남도당위원장에 취임하였다. 행사에는 이규택총재 석종현최고위원 엄호성최고위원 박사모 정광용 중앙회장, 지방선거출마자 당원 등 500여명 참석리 창원시 프라자 빌딩에서 개최하고 경남도당위원장에 취임했다. 이어진 지방선거에는 창원시장, 산청군수, 거창군수,고성군수 등 후보에 이어 김해시 진주시, 밀양시, 거창군 등 시,군에 시장군수, 도의원, 기초의원 등이 공천 출마하여 진주시의회 의장 등 다수가 당선했다.


3. 저서[편집]


  • 박한용, 『정보는 예술 (정보요원을 꿈꾸는 젊은이들에게)』, 좋은땅, 2014. 링크

  • 박한용, 뉴리더의 조건, 아이올리브, 2005,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9 23:12:12에 나무위키 박한용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학위] 논문 : 北韓의 聯邦制 統一方案 : 談論과 意圖(북한의 연방제 통일방안:담론과 의도,20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