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배지

덤프버전 :



1. 개요
2. 만드는 방법
3. 종류


1. 개요[편집]


파일:영양배지.jpg
영양배지(Nutrient Broth, )는 고기, 또는 생선의 추출물을 이용하여 만드는 액체배지 중 하나이다.[1] 액체배양에 가장 널리 이용되는 배지이며 다양한 물질을 첨가하여 성질이 다른 배지들을 만들 때도 쓰인다.

1862년 파스퇴르가 생물속생설을 입증할 때 사용한 고깃즙이 영양배지의 시초라고 할 수 있으며 이후 로버트 코흐가 소의 혈청과 육즙을 이용하여 최초의 영양배지를 만들어냈다.


2. 만드는 방법[편집]


보통 소고기, 말고기 등의 고기에서 추출한 액기스를 베이스로 한다. 그 다음 펩톤(peptone)과 NaCl을 첨가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미생물의 작용을 돕기 위해 효모를 소량 넣기도 한다.[2]

여기에 우뭇가사리 가루를 넣으면 고형배지의 기본인 보통한천배지가 만들어진다.


3. 종류[편집]


미생물이 증식하는 정도에 따라 나눌 수 있으며 크게 두 개로 나눌 수 있다.

  • 완전영양배지(營養培地) - 미생물의 생장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 배지이다.
  • 최소영양배지(營養培地) - 미생물이 성장할 수 있는 최소한의 영양소를 갖춘 배지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9 22:08:01에 나무위키 영양배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보통 pH 7, 즉 중성을 띤다.[2] 이러한 과정이 번거로우면 스프에서 추출한 용액을 넣어도 된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