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드 엑소시스트

덤프버전 :

분류



파일:Second Exorcist.png

1. 개요
2. 해당되는 인물
2.1. 제 6 연구원
2.1.1. 연구에 연루되어있는 인물
3. 연구 계획
3.1. 부작용
4. 세컨드 엑소시스트의 진실
5. 결국
5.1. 평가
6. 기타



1. 개요[편집]


D.Gray-man에 등장하는 용어. 교단측에 의해 만들어진 인조 사도이다.
과거, 천년 백작과의 성전이 계속되던 때에 교단 측에서 엑소시스트들의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 이 계획을 실행하였다. 실행이 된 장소는 "아시아 지부 제 6 연구소."


2. 해당되는 인물[편집]


  • Alma - 이노센스에게 거부(이반 화化)당하지 않고 완벽하게 태어난 실험체.

  • YU (스포일러 주의) - Alma 다음으로 마찬가지로 이반 화의 가능성을 무시하고 태어난 실험체.

2.1. 제 6 연구원[편집]


  • Shalins Epstain 서린즈 에프스타인
  • Renny Epstain 레니 에프스타인
  • Edgar Chang Martin 에드거 창 마틴[1][2]
  • Tui Chang 투이 창[3][4]
  • 그 외

2.1.1. 연구에 연루되어있는 인물[편집]


  • 즈우 메이 창


3. 연구 계획[편집]


이노센스(악마 대적 무기)에게 선택받고 적합자가 된다는 건 하늘의 별 따기로 힘들다. 설령 그 적합자가 선택받아도 교단에 가서 무기화가 하기 전에 AKMA나 노아의 일족에게 이노센스가 파괴되거나, 적합자를 죽이면 적합자는 엑소시스트가 되지 못한 채로 끝난다. 뿐만 아니라 이 성전에 의해 안그래도 중요 인력인 엑소시스트들이 죽어나가고 있었다. 과거나 지금이나 늘 항상 엑소시스트들은 죽어나가고 있다. 겸사겸사 검은 교단은 고질적인 인력난에 시달리며 타개책을 찾아왔다.

바로 그러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 바로 이 세컨드 엑소시스트 계획이다. 서런즈 박사 및 아시아 지부에 소속되어있는 창 일족[5]이 이 계획을 추진 했고, 교단의 '까마귀'도 이 연구에 가담했다.[6]

세컨드 엑소시스트들은 기존의 엑소시스트와 달리 무시할 수 없는 재생력, 및 쉽게 양산이 가능 한 데에다 무엇보다 이노센스에게 쉽게 거부당하지 않는다.[7]

Alma와 Yu는 매일 이노센스 싱크로율 테스트를 해 살짝의 거부반응을 일으키는 나날이 계속 되었다. 근데 문제는 아무리 이반 화가 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살짝의 거부반응'의 수준이 장난이 아니다. 이노센스가 Alma와 Yu의 몸을 뚫어 버리는 데에다, 보통 사람이었으면 즉사를 면치 못할 공격을 퍼부을 정도로 거부반응을 일으킨다.


3.1. 부작용[편집]


그러나, 세컨드 엑소시스트들이 공통적으로 일으키는 문제가 하나 있는데, 바로 환각을 보는 문제이다. 이제껏 이 환각을 보던 세컨드 엑소시스트들은 실성을 해 문제를 일으켜 폐기처분을 받았다. Alma는 Yu가 깨어나기 후에도 괜찮았지만, 문제는 Yu가 세컨드 엑소시스트로써 각성하고 난 후에 바로 이러한 증세를 보였다는 점이었다.

Yu는 누군지도 모를 "그 사람"의 환각에 시달리며 후에는 몸에 영향을 끼칠 정도로 몸 부터가 거부반응을 일으켜 괴로워하고 있었다. 졸지에 실험체 Yu에게는 "폐기처분"을 내리게 된다.


4. 세컨드 엑소시스트의 진실[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파일:second exorcist2.png

세컨드 엑소시스트의 진상을 알게 된 계기는 Alma가 처음으로 사귄 친구인 Yu에게 폐기처분을 당하지 않기 위한 것에 시작되었다.

사실 "세컨드(Second)" 엑소시스트는 본래 양산형 엑소시스트가 아닌 죽어가는 오리지널 엑소시스트였던 뇌를 다른 몸에다가 옮겨서 인위적으로 환생한 개체들이었다.[8] 즉, Alma와 Yu는 머나먼 적, 한 번 죽었던 인물.

세컨드 엑소시스트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던 환각은, 전생의 기억을 보고있었다는 것이 된다.

역대 폐기처분된 세컨드 엑소시스트들이 이 환각을 보고 실성한 것은, 자신들의 허락도 없이 이런 짓을 벌인 거에 대한 분노 및 황당함 등이었을 것이다. 서런즈 박사는 이를 우려해 환각을 보고 있는 세컨드 엑소시스트들은 모두 폐기처분을 해버렸다.

인간들은 신이 아니기에 하늘이 내린 이노센스의 적합자가 된다는 건 더더욱 어려운 일이지만, 자신들의 곁에는 언제든지 늘 "재료"가 있었다.[9] 박사들은 이들을 이용 해, 엑소시스트들을 재활용하고 있던 셈이다. 적합자의 인조화 계획.

속이고 있었던 거였군...세컨드 엑소시스트 계획? 인조 사도? 아니지, 아니야!! 하나부터 열까지 거짓 부렁이야!!! 난 엑소시스트였어!! 훨씬 더 전에도 AKMA한테 살해 당했을 거 아냐!!!
...지금은 언제지? 그 날로부터...도대체 몇 년이나 지난거냐...?
무슨 짓거리를 한 거야!!!
우리들에게 뭘 한 거야!!!
아니 그럼 '그건'...내 이노센스 '였던'거야...?

매일, 맨날, 혼자서 친구들이 눈 뜨기를 기다리면서 항상 생각해왔어...
왜 모두들 눈 뜨지 않는 걸까...? 하면서.
하핫, 눈 뜰리가 없겠지~?,
눈을 뜨고 싶을 리가 없겠지~?



5. 결국[편집]


멈출 수가 없었어...
몇 번을 파괴해 보아도...몸이 재생되면서...
분노랑 증오가...멈춰지질 않는다고!! 유우!


Alma가 우연히 자신들의 원래 몸을 보고 난 후에 결국 그도 자신이 먼 옛적에 죽어버렸다는 걸 깨닫게 되었고 역대 세컨드 엑소시스트들과 마찬가지로 실성을 해, 제 6 연구소 전원을 몰살 해 버리게 되는 사건이 터진다.
"다시는 인간들이 이런 짓을 벌이지 않게 할 것이다"라며 친구인 Yu도 함께 죽자며 불완전하게 싱크로 된 자신이 전생에 들었던 이노센스를 들고 Yu를 공격하려 하자 Yu는 환각에 보았던 연인을 다시 한 번 더 만나고 싶다는 마음을 굳게 지키고 싶어서 첫 친구인 Alma를 끊임없이 베어 버린다[10].

그 후로 Yu는 결국 이노센스와 싱크로를 하고, 그나마 교단에게 반항할 의지를 보이지 않았기에 폐기처분은 면하고, 교단에서는 두 번 다시 이런 실험은 하지 않겠다며 못을 박게 되나...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라는 말처럼 후에 거짓말 같이 의식이 없는 Alma의 세포를 이용한 서드 엑소시스트 계획을 발동하게 된다. 말세다 말세

5.1. 평가[편집]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교단측의 행동은 비록 실패를 겪었나 교훈을 남기는 사건이 되었다. 교단측을 무조건 비난하기에는 이쪽은 급박하고 시간이 촉박하며 인력난(엑소시스트의 부재)을 겪고 있다. 현재진행형이다. 과거에는 엑소시스트 개개인도 현 엑소시스트만큼 강했던 것도 아니었고[11], AKMA와 노아를 저지하거나 파괴할 수 있는건 이노센스한테 선택받은 적합자 뿐인데 당장 뭐라도 하지 않으면 남은 엑소시스트도 죽을 거고 세계는 천년백작에게 멸망할 텐데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이 계획을 적극 추진했을 것이다. 물론 연구소장이나 연구원들은 실험체였던 Alma와 Yu에게 잘 대해주었고, 그들도 그들 나름대로 각각 세컨드 엑소시스트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고 있다. 당장 그들이 싸워주지 않으면 세계는 멸망하기 때문에 마음을 독하게 먹고 이 계획을 추진한 것 처럼 보인다.
그러나 가해자가 죄책감을 품는 것만으로는 피실험체가 결코 용서해줄 수 있는 일이 아니거니와, 과거에 대한 환각을 보게 된다면 더더욱 혼란만 가중시키는 일이 되는것이다. 이는 엄연히 고인능욕에 가깝다. 설령 피실험체에게 허락을 받았더라도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는데에다 아무 이야기도 없이 느닷없이 다시 살아나 어느 날 갑자기 전생에 관한 기억이 생생히 떠오른다면 당연히 실성할 만한 문제가 될 것이다.


6. 기타[편집]


  • 칸다와 함께 소속되었던 티에도르 부대의 마리도 하마터먼 세컨드 엑소시스트가 될 뻔하나, Yu의 도움으로[12] 최악의 사태는 면하게 된다.

  • 세컨드 엑소시스트들의 육체(Body)는 아시아 인종을 바탕으로 해 만들어진다 한다.[13][14] 아시아 지부에 인접한 곳이 동북아 3국인데, 세컨드 엑소시스트 프로젝트가 종결된 후에도 최소 중국은 멀쩡했고, 본편 시점에선 인간은 몰살 수준이 된 일본 쪽도 생존자가 좀 있었을지도 모른다. 한국은 어떤지 의문이나 본편에서 알렌이 머무르던 시절 아시아 지부 쪽에서 그쪽 출신이 있는 걸로 볼때 중국처럼 인간이 사는 수준은 유지되고 있으므로 세컨드 엑소시스트들의 육체 조달지는 결국 적게는 동북아 1~2국, 많게는 동북아 3국이 된다.[15]

  • 세컨드 엑소시스트들의 육체는 특수한 육체이기에 초재생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뭔 마개조를 한거야? 이후 생산된 서드들에겐 그런게 적용 안 되는 것으로 보아[16] 연구소의 괴멸로 인해 피험체 기록이 말소된 여파인지, 아니면 부작용을 우려한건지 그 당시 썼던 인공 생산 육체를 쓰는 짓은 더 안 하게 된 모양. 육신에 부적이 정착했다는 언급을 보면 세컨드는 육체를 새로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재생부적을 집어넣은 것이라 멀쩡한 인간이었던 서드에게는 적용되지 않는걸지도 모른다.

  • 『세컨드 엑소시스트 계획』에 선택된 피험체들의 데이터는 검은 교단에서 보관하고 있으나 중앙청으로 인한 날조된 정보도 존재한다. 그로 인해 과거에 어떤 엑소시스트들이 있었는 지에는 불명이며 실장인 코무이 조차도 알 길이 없다. 정확한 기록은 '아시아 지부 제 6 연구소'에 존재해 있었지만, 연구소의 괴멸로 인해 피험체들의 기록들은 말소되었다.[17]

  • 상술했듯 Alma와 Yu 이전에도 깨어난 피험체들은 있었던 것으로 보이지만, 이노센스와의 동조 실험에 들어간 것은 Alma와 Yu가 최초로 보인다. 수십 번의 동조를 거치고도 이반이 되지 않은 것은 처음이라는 언급이 있기 때문. Alma와 Yu 이전의 피험체들은 복수가 동시에 깨어있던 적이 없어서 자칫 하나 뿐인 피험체를 실험 도중 잃게 되면 실험이 무기한 동결되는 위험을 고려한 것 같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3 15:46:12에 나무위키 세컨드 엑소시스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벅 창의 아버지[2] 모순적으로 싫어하는 것이 세컨드 엑소시스트 계획이었다. 회색의 기록, 112pg 참조.[3] 벅 창의 어머니[4] 마찬가지로 싫어하는 것이 세컨드 엑소시스트 계획이었다. 회색의 기록, 113pg 참조.[5] 벅 창의 부모님들[6] 가담이라기 보다는 감시 하는 겸 겸사겸사 보조 역할을 했다는 것이 맞을지도 모른다. 나중에 세컨드 엑소시스트들 중 정체를 깨달은 대다수가 난리를 쳐댔던 걸 생각해보면 제압인력으로 투입되었을수도 있다.[7] 원래 적합되지 않는 인간이 이노센스와 억지로 싱크로를 하게되면 거부 반응(이반 화化)가 되어버린다. Alma가 깨어난 뒤로 그러한 애로사항은 극복한 듯 하다.[8] 해당 이미지에서 알마가 보고있는 관들은 아마도 죽어서 전생용으로 쓰일 엑소시스트들의 시체, 그리고 가운데 관을 뺀 나머지 양 옆의 네 관의 아래 매달린 청록색의 날개를 단 뭔가는 그들의 이노센스로 보인다.[9] 적합자를 개별적으로 두는걸 고려해볼 때 세컨드 엑소시스트 프로젝트의 소재로 쓰인 엑소시스트들은 최소 뇌손상이 없고 + 이노센스도 손상되지 않았다는 조건을 충족한 이들일 가능성이 있다.[10] 참고로 이 때 Yu도 자신이 전생에 들었던 이노센스와 완벽하게 싱크로율이 된 상황이었다.[11] 현 엑소시스트들은 그나마 이노센스와 함께 진화하는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개개인이 레벨 3를 쓰러트릴 정도는 되었다.[12] 사실 Yu의 피를 맞고 초재생되어 금세 회복되었다.[13] 공식 팬북, "회색의 기록"중 64pg[14] 왜 아시아 인종을 바탕으로 해서 만들어지는지는 의문이지만 실험이 벌어졌던 지부에서 가장 조달하기 쉬운 인종을 바탕으로 해서 만들었을 가능성이 높다.[15] 아시아 지부의 위치를 좀 더 세밀히 고려해보면 중국 쪽이 가장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거긴 옛날부터 인구 물량 짱이었잖아[16] 서드들은 다른 몸으로 갈아탄 피험체가 아니라, 그냥 본체가 피험체가 된 상황에서 적응자들을 골라낸 결과물이다.[17] '회색의 기록'中, 74 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