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어퍼

덤프버전 :

[include(틀:포켓몬 기술, 격투=, 물리=,
파일=스카이업퍼 1.png,
한칭=스카이어퍼, 일칭=スカイアッパー, 영칭=Sky Uppercut,
위력=85, 명중=90, PP=15,
효과=하늘을 향하는 듯한 높은 어퍼로 상대를 밀어올려 공격한다., 효과2=공중날기 상태의 상대에게도 기술을 명중시킬 수 있다.,
변경점=9세대: 스카이업퍼 → 스카이어퍼 기술명 수정,
성질=접촉, 성질2=펀치)]

1. 개요
2. 상세
3. 습득 가능 포켓몬
4. 기술명 관련


1. 개요[편집]


포켓몬스터기술.

2. 상세[편집]


3세대에서 번치코가 가장 나중에 익히는 기술. 연출은 나름 화려하지만, 위력, 명중률, 기술 효과 모두 어중간하다. 위력 자체는 실전 범위에 들어가지만, 배우는 포켓몬이 너무 적으며, 그나마도 이걸 배우는 포켓몬은 대개 더 쓰기 편한 기술을 갖고 있거나 운용 스타일이 이 기술과 그다지 어울리지 않는다. 번치코는 4세대 Pt, HG/SS에서 엄청난힘을, 5세대에서는 위력이 130으로 향상된 무릎차기를 배우게 되었고, 버섯모는 버섯포자+힘껏펀치 등의 다른 전략이 있으며, 루카리오에게는 인파이트가 있다. 하지만 3세대까지는 여러 가지를 감안해서 마음껏 지를 만한 격투타입 기술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싫어도 쓰는 수밖에 없었다.

철주먹 보정을 받아 사용할 수 있는 홍수몬의 경우 일단 철주먹 보정을 받는 펀치 기술 중 폭발펀치, 힘껏펀치, 코멧펀치, 암해머[1]를 제외하면 가장 위력이 강한 기술이긴 하지만, 철주먹 보정을 받아도 인파이트보다 위력이 떨어지고 명중률 또한 열등하기 때문에, 보정은 못 받아도 위력이 훨씬 높고 안정적인 인파이트나, 위력을 희생하여 체력 흡수 효과를 내장하는 드레인펀치가 우선시된다. 짜랑고우거는 명색이 격투타입인데도 이것과 기합구슬이 배우는 격투 기술의 전부라서, 물리형으로 쓴다면 이 기술을 주력으로 사용해야 했지만, 울트라썬문에서 드레인펀치, 엄청난힘이 풀리고 인파이트가 자력기로 추가되면서 쓸 일은 없어졌다.

공중에 있는(공중날기, 프리폴#포켓몬스터의 기술) 상대를 공격할 수 있지만, 지진처럼 위력이 2배가 된다던가 그런 건 없다. 실험 결과 만일 가능했다면, 프리폴을 배운 프테라-스카이어퍼가 흉악한 위용을 자랑했을 것이다.[2] 이외에도 프리즈드라이 같은 역상성기가 아닌 것도 아쉬움을 남기는 기술.

또한 공중에 뜨는 기술이라는 특징 상 격투+비행 2중타점이라는 기믹도 플라잉프레스가 가지고 갔으며, 위력, 명중률도 상위호환이다. 물온 이쪽은 루차불의 준전용기라서 비교에 큰 의미가 없기는 하지만.

이처럼 쓸 수는 있어도 여러 면에서 하자가 있었던 기술이었기 때문인지 8세대에서는 기술이 삭제당했으며, 9세대에서도 복귀하지 못했다.[3]

3. 습득 가능 포켓몬[편집]



4. 기술명 관련[편집]


한칭이 조금 오역이다. 외래어 표기법을 따르면 스카이퍼로 번역하는 것이 맞다. 9세대에서 기존 오역들의 대규모 수정이 이루어졌으나, 이미 삭제된 기술인지라 9세대의 대규모 번역 수정을 받지 못했지만[4], 포켓몬 홈에서 기술 이름이 수정된 걸 확인할 수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4 20:07:47에 나무위키 스카이어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보면 알겠지만, 이 기술들은 죄다 홍수몬이 배울 수 없거나 배워도 활용하기 힘든 기술이다.[2] 예를 들어 짜랑고우거의 경우 66000대의 결정력이 나오는데, 이는 휘석 폴리곤2도 확정으로 한 방에 보내버리는 위력이다.[3] 재미있게도 9세대에서 짜랑고우거의 스칼렛 버전의 도감 설명문은 이 기술을 암시하는 묘사가 서술되어 있다.[4] 인게임 기술 데이터베이스의 마스터 데이터에서는 수정이 되었다는걸 확인할 수 있지만, 정작 미등장 기술인지라 데이터마이닝 없이는 본가에서 수정이 됐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