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인아이벡스

덤프버전 :

알파인아이벡스
Alpine ibex

파일:1200px-Alpensteinbock_(Capra_ibex)_Zoo_Salzburg_2014_h.jpg
학명
Capra ibex
(Linnaeus, 1758)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우제목(Artiodactyla)

소과(Bovidae)
아과
양아과(Caprinae)

양족(Caprini)

염소속(Capra)

알파인아이벡스(C. ibex)

【언어별 명칭】
한국어
아이벡스, 아이벡스염소, 알파인아이벡스
영어
Ibex, Alpine ibex
중국어
羱羊
일본어
アイベックス


파일:1200px-Bouquetin01.jpg
1. 개요



1. 개요[편집]


우제목 소과에 속하는 아이벡스의 일종이다.

유럽에서 서식하며, 다른 산악지대에서 사는 염소, 양 종류들과 같으며, 사람이 접근하지 못하는 암석지대에서도 살며 점프력이 뛰어나 험한 절벽도 가볍게 오르내린다. 그 절벽타기 기술은 눈으로 보고서도 믿기 힘들 정도로 엄청난데 거의 90도에 가까운 절벽도 딱히 큰 돌기가 없어도 잘 오르내린다. 이는 절벽타기에 특화된 발굽 덕으로 앞쪽은 뾰족하고 단단하여 조금의 굴곡에도 걸어 지탱할 수 있고 뒤쪽은 부드럽고 접지력이 좋아 절벽 표면에 흡착하듯이 마찰력을 최대로 올려준다. 물론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진다고 추락사가 발생하긴 하며 독수리 등의 맹금류는 일부러 방해해 추락사를 유도한 뒤 시체를 먹기도 한다. 이렇게 위험한 절벽타기를 하는 이유는 그곳에서 염분을 섭취하기 위함이다.

어깨높이 약 90㎝다. 야생 염소의 근연종으로, 몸이 크고 튼튼하다. 수컷은 작은 턱수염이 있고, 길이 1m의 뿔이 있다. 암컷의 뿔은 짧고 작다. 몸빛깔은 갈색이나 네 다리의 바깥쪽과 등면의 정중선, 코 끝에는 검은 줄무늬가 있다. 이 줄무늬와 뿔의 모양, 몸빛깔 등은 종류에 따라서 약간씩 차이가 있다. 동종이형성을 가진 종으로 수컷의 몸이 좀더 크며, 더 크고 굽은 뿔을 갖고 있다. 모피의 색은 갈색을 띤 회색이다.

천적은 늑대, 검독수리 등이 있다.

국내에선 서울동물원 낙타사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8 05:27:12에 나무위키 알파인아이벡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