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표(삼국지 시리즈)

최근 편집일시 :






1. 개요[편집]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에 등장하는 양표를 정리한 문서.
파일:external/san.nobuwiki.org/1355.jpg
삼국지 13 PK, 14


2. 설명[편집]


드문드문 등장하는데, 보통 내정요원, 등용 셔틀로 쓰이며 진규, 종요, 채옹, 왕찬, 진림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 삼국지 3부터 삼국지 8까지 등장하고 나서 쭉 출연이 없었다가 삼국지 13 PK에서 오랜만에 복귀했다.


3. 상세[편집]



3.1. 삼국지 3[편집]


능력치는 육지 54 / 수지 18 / 무력 57 / 지력 63 / 정치 72 / 매력 74로 정치와 매력이 준수해서 내정 올리기에 딱인 인재다.


3.2. 삼국지 5[편집]


능력치는 무력 41 / 지력 75 / 정치력 74 / 매력 83으로 매력 높은 장수가 드문 편인 동탁군에선 중요한 등용 셔틀. 이각이 군주일 경우 부하들 중에서 유일하게 방원 진형을 가지고 있어서 홍농, 장안으로 쳐들어오는 조조를 관에서 요격할 때 반드시 양표가 있어야만 우주방어가 가능해진다. 이 덕분에 전투적인 측면에서는 종요나 채옹보다도 평가가 좋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 아들인 양수가 합류하면서 더욱 전력이 되어준다. 사실 양표보다는 능력치가 유달리 높이 나온 양수를 더 높게 쳐주는 편이다. 아들 양수가 처형된 직후까지도 생존했는데 여기서는 양수와 달리 후기 시나리오에서는 나오지도 않는다.


3.3. 삼국지 7[편집]


능력치는 무력 28 / 지력 68 / 정치력 78 / 매력 71로 책정되어 매우 준수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문제는 동탁군 진영이라 가장 답답한데, 한왕조 원로 중 가장 긴 수명을 지닌 늙은이로 나오며 이는 사손서, 복완, 마일제 같은 원로보다 더 오래산다. 동탁 사후에는 동민이나 우보 같은 쩌리는 포로로 처단 당하면 십중 팔구는 양표가 유지를 잇는다. 또한 원소의 일문이라서 원소의 가계혈통은 죽이지 않고 바로 살려 보낸다. 동탁의 후계를 이어서 플레이 하고 싶어도 양표의 아들인 양수가 후계를 이으면 친밀도가 또 1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모반엔딩으로 빠질 위험성이 크다. 양수의 원복년도는 196년이므로 양표가 일찍 병사하기를 빌자. 주인공이 명사십선에 오르내릴 정도의 공적과 명성을 유지 하려면 최소 2만 이상 올려둬야 한다. 수명 7만 해도 가뜩이나 짜증나는데 의리는 또 12다.


3.4. 삼국지 13[편집]


PK에서의 일러스트는 두 손을 펼친 채 올리면서 싸움을 중재하는데 만류를 듣지 않는 곽사에게 항의하고 있다. 능력치는 통솔력 22/무력 17/지력 62/정치력 78이며 특기는 상업 2, 문화 2, 설파 2, 언변 3. 중신특성은 상업중시로 전수특기는 언변보다 1 낮은 상업이며 전법은 궁공강화.


3.5. 삼국지 14[편집]


능력치는 통솔력 22, 무력 17, 지력 69, 정치력 75, 매력 72로 전작에 비해 지력이 7 상승한 대신 정치력이 3 하락했다. 개성은 명성, 교화, 사관, 주의는 예교, 정책은 호적정비 Lv 3, 진형은 학익, 전법은 고무, 치료, 친애무장은 공융, 노식, 순욱, 채옹, 혐오무장은 곽사, 동탁, 이각이다.

DLC로 등장한 성씨패란에서는 계의 군주로 나오며 부하로는 양민, 양밀, 양백, 양봉, 양봉, 양부, 양송, 양수, 양씨, 양앙, 양의, 양임, 양정, 양제, 양조, 양조, 양추, 양추, 양홍, 양홍, 양회, 양흔, 양희까지 총 23명을 두고 있다. 소속 도시의 재야 무장으로는 간옹, 노식, 노육, 부사인, 선우보, 염유, 전속, 전예, 추정 총 9명이 있다.

아들 양수가 처음부터 군사로 설정되어 있지만 지력이 83 인지라 적중률이 떨어지고 인재 수는 많으나 특별하게 우수한 능력치를 가진 무장이 적다는 점. 재야 무장으로 등장하는 인재들을 등용한 뒤 국력을 쌓은 뒤 제일 만만한 세력인 진양의 순욱 세력부터 노리는 것이 좋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