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르엘워즈2/버스터 (r20210301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에르엘워즈2의 종족. 영웅은 플로라.

수정 중에 있습니다.

1. 유닛 종류
1.1. 유니크 유닛
1.1.1. 티거
1.1.2. 아퀼라
1.2. 일반 유닛
1.2.1. 레오캣
1.2.2. 와일드보어
1.2.3. 닌자피그
1.2.5. 스패로우
1.2.6. 터틀붐
1.2.7. 퀸비
1.2.9. 마인드샤먼
1.3. 영웅
1.3.1. 패시브
1.3.1.1. 윈드워커
1.3.1.2. 근접마스터
1.3.1.3. 반격의발톱
1.3.1.4. 치명타
1.3.1.5. 배수
1.3.2. 액티브
1.3.2.1. 분노의투기
1.3.2.2. 스파이럴
1.3.2.3. 복귀
1.3.2.4. 헬바의외침
1.3.2.5. 동원령
1.3.2.6. 침묵



1. 유닛 종류[편집]



1.1. 유니크 유닛[편집]



1.1.1. 티거[편집]





1.1.2. 아퀼라[편집]





1.2. 일반 유닛[편집]



1.2.1. 레오캣[편집]


고양이 수인. 소환마나는 2로, 전작 버스터의 놀과 비슷한 포지션이다. 전작의 놀이 물량빨말고는 장점이 없던 것과 달리 이쪽은 평타가 스플래시 데미지라 초반 시점선 의외로 쓸만하다. 물론 초반 유닛 성능이 다 그렇듯 초반만 쓰고 갖다 버린다.


1.2.2. 와일드보어[편집]


버스터의 첫 탱커 유닛으로, 전작의 피글링과 비슷한 멧돼지 수인이다. 공격에 소소한 넉백이 붙어있으나, 타 종족 탱커들과 비교할 시 장창병에 비해 리치도 짧고 스켈레톤처럼 소환 유닛을 통해 무한정 뽑아댈 수도 없어 가장 평이 박하다.


1.2.3. 닌자피그[편집]


닌자 복장의 돼지. 버스터의 기초 원딜러. 데븐의 크라운조커와 비슷한 포지션이지만 그쪽과는 달리 넉백이 있지만 방깎이 없어 파괴력은 덜하다. 전작의 폭스보우가 대공에 몰빵된 성능이었던 것과 달리 지대지/지대공 모드 균형잡힌 편이라 화이트베어가 뜨기 전까지는 주력으로 쓰인다.

  • 찬스공격 : 일정 확률로 대상을 넉백시킨다. 공격력이 좀 더 높은 건 서비스.


1.2.4. 앨리게이터[편집]


악어 수인. 전작의 코뿔소 빅히포 사이의 어딘가에 해당하는 중반 탱커. 거대한 꼬리를 휘둘러 다수의 적을 넉백시킨다. 가격은 코뿔소보다 싸졌고 리치도 길지만 탱커로서의 성능은... 게다가 애초에 유닛간 상성과 전선구축이 중요했던 전작과는 달리 본작은 물량 모인 원딜러들이 상성이고 뭐고 다 해먹는 게임인지라 근접유닛들은 존재감이...


1.2.5. 스패로우[편집]


소환마나 20. 버스터의 첫 공중유닛으로, 참새다. 스탯은 기초 공중유닛답게 그저 그렇지만 찬스공격이 기절이라 모이면 의외로 상대하기 껄끄러운 유닛. 전작의 하피보단 낫지만 결국 후반가면 지대공 유닛들에게 썰리는 존재다.

  • 찬스공격 : 일정 확률로 대상을 기절시킨다.


1.2.6. 터틀붐[편집]


전작의 고블린과 비슷한 소환마나 30짜리 자폭 유닛. 거북이지만 이속이 보기보다 빠르고, 폭발 데미지도 화끈하다. 허나 전작의 고블린이 자폭을 시전하면 즉시 터졌던 것과는 달리 이 녀석은 자폭을 시전하고부터 터지기까지의 지연 시간이 상당하다 보니 자폭 실패 확률이 높다. 또 영웅을 플레이어가 직접 컨트롤할 수 있게 된 본작 특성상 접근하여 자폭을 유도하고 빠져버리면 아무도 없는 데서 혼자 터져버리는 문제가 있는데다 가격은 또 왕창 비싸졌다. 결론은 성능에 심각한 하자가 있어 실전성을 기대할 수 없는 유닛.


1.2.7. 퀸비[편집]


전작의 퀸비와 마찬가지로 여왕벌 수인이다. 전작의 그 녀석은 대영웅 자폭유닛이자 공중의 탱커인 반면 화력은 기대할 게 못 되는 유닛이었는데, 여기선 자폭이 없어진 대신 공격력이 크게 상승해 전투원으로서의 성능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다만 공속은 다소 느리기에 물량 대응을 위해 화이트베어 등을 대동하는 것이 좋다.


1.2.8. 화이트베어[편집]


데븐의 크라운조커와 쌍벽을 다투는 사기 원딜이자 싸이클롭스의 계승자

원거리 유닛으로, 거대한 얼음덩이를 짊어진 북극곰. 지구온난화로 서식지를 잃어 분노한 나머지 환경파괴자들을 직접 처단하러 나섰다. 외형과 공격방식을 보면 알다시피 전작의 싸이클롭스처럼 최후방에서 다수의 적에게 스플래시 데미지를 퍼붓는 초장거리 공성병이다. 그쪽보다 데미지는 살짝 약해진 대신 대공이 된다. 게다가 사거리와 넉백, 스플래시 범위 모두 건재하여 다수가 쌓이면 지상이고 공중이고 문자 그대로 갈려나가는 충격과 공포의 성능을 자랑한다.[1] 덕분에 이 유닛은 해금되는 시점부터 광역딜에 취약하고 사거리가 미묘했던 닌자피그를 대체하고 후반 버스터의 최주력 유닛이 된다. 다만 공속이 매우 느리고 최소 사거리가 존재하여 지나치게 근접한 유닛은 공격할 수 없다는 단점 또한 싸이클롭스와 마찬가지이니 영웅 플로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적 근접유닛의 접근을 차단할 필요가 있다.


1.2.9. 마인드샤먼[편집]


부엉이 주술사로, 전작의 개구리 샤먼과 비슷한 디버프형 지원가. 전작의 샤먼과 달리 방어력감소 디버프를 걸지 못하고 대상의 행동만 봉쇄하지만, 한 번에 한 기의 유닛만을 무력화할 수 있었던 전작의 샤먼[2]과 달리 특정 강화 레벨에서 동시에 무력화 가능한 대상의 수가 늘어나 풀강시 최대 3기의 유닛을 동시에 무력화시키는 사기적인 면모를 자랑한다. 심지어 이 녀석은 영웅까지도 무력화시킬 수 있기에 절대 전작의 샤먼보다 약한 유닛이 아니다.

전작의 샤먼이 공격적 운용에 특화된 유닛이었다면, 이녀석은 보다 방어적인 운용에 특화된 유닛이다. 근접유닛의 위상이 높았던 전작의 샤먼은 무시무시한 방깎 디버프와 dps 깡패인 버스터 근접유닛들과의 조합을 통해 적 고급유닛들을 삽시간에 찢어버리고 거침없이 몰아붙이는 식으로 운용을 했던 반면, 본작의 마인드샤먼의 경우 종족을 불문하고 원딜러들의 위상이 너무 높아 대다수의 근접유닛들은 접근조차 힘들 뿐더러 기껏 접근해도 전작처럼 압도적인 화력을 투사하지 못하고 그저 고기방패 역할만을 수행할 뿐이며 마인드샤먼 자신도 방깎이 없기에 공격적으로 몰아치는 운영이 힘들다. 대신 본작의 샤먼은 동시에 다수의 적들을 일거 무력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통해 대규모 교전에서 아군 화이트베어를 향해 눈에 불을 켜고 달려드는 적 탱커들을 묶어버림으로써 화이트베어의 생존성을 증진시키는 쪽으로 운용하는 쪽이 정석으로 취급된다.


1.2.10. 미노타우로스[편집]


이름 그대로 미노타우로스로, 버스터의 3티어 탱커 유닛. 전작의 미노타가 싸구려 1티어 중보병이었던 반면 본작의 미노타는 전작의 보병장교나 시즈골렘 정도에 대응하는 고급 탱커로 재탄생했다.


1.2.11. 그리핀[편집]


전작 엘븐의 그리핀라이더에서 기수가 없어지고 그리핀만 남은 모습. 전작의 그 유닛과 마찬가지로 공중 근접 유닛으로, 공대공만 가능하다. 하지만 공중 탱커 포지션 주제에 피통이 2000밖에 안 되는 물렁살이라 잉여유닛 취급받던 그놈과는 달리 본작의 그리핀은 비싸진 만큼 확실히 튼튼해져 하늘의 방패 역할을 훨씬 잘 수행한다. 물론 대지/대공 다 되는 타 종족의 최종테크 공중유닛들(발키리, 본와이번)들과는 달리 오로지 공중 탱킹 + 적 공중유닛 요격만이 가능하다는 한계점은 전작과 마찬가지지만 그럼에도 그 포지션에서만큼은 1인분 이상을 한다는 점에서 기용가치는 충분하다.

1.2.12. 샤벨타이거[편집]


버스터의 최종병기로, 전작의 베히모스 포지션에 대응되는 딜탱 포지션의 검치호 수인. 본작의 3종족 최종테크 유닛 중 유일한 지상유닛이기도 하다. 뛰어난 기동성과 준수한 몸빵, 강력한 화력 등 다방면에서 흠잡을 데 없이 강력한 유닛.

1.3. 영웅[편집]


플로라는 영웅들 중 기동성과 평타 dps가 가장 뛰어나고, 공격스킬에 특화된 아도니스나 탱서폿인 딘과는 달리 평타화력 및 암살에 특화된 영웅이다. 때문에 기병과 보병의 구분이 거의 사라진 본작의 근접유닛들을 대신하여 전작 기병의 역할인 강습 및 암살을 담당하여 아군을 지원하는 유형의 영웅이라 할 수 있다.


1.3.1. 패시브[편집]



1.3.1.1. 윈드워커[편집]




1.3.1.2. 근접마스터[편집]




1.3.1.3. 반격의발톱[편집]




1.3.1.4. 치명타[편집]




1.3.1.5. 배수[편집]




1.3.1.6. [편집]




1.3.1.7. [편집]





1.3.2. 액티브[편집]



1.3.2.1. 분노의투기[편집]




1.3.2.2. 스파이럴[편집]




1.3.2.3. 복귀[편집]


현재 영웅이 어디 있든간에 바로 성으로 보내버리는 스킬. 모든 영웅 공용이기 때문에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1.3.2.4. 헬바의외침[편집]





1.3.2.5. 동원령[편집]





1.3.2.6. 침묵[편집]





1.3.2.7. [편집]


[1] 전작의 싸이클롭스도 대공이 안 되는 게 옥의 티일 뿐, 대공이 되면 어떤 종족도 버스터를 상대로 공중유닛을 꺼내들 수 없으리라는 말이 나왔는데 그게 실현되어 버렸다.[2] 물론 한번에 거는 디버프의 지속시간이 상당히 길다 보니 중간에 디버프를 거는 대상이 바뀔 시 동시에 2기까지 무력화하는 게 가능하지만, 어디까지나 한놈에게 걸던 디버프를 다른 놈에게 걸다 보니 여러 기에게 디버프가 걸린 상황일 뿐 본작의 샤먼처럼 아예 디버프를 스플래시로 뿌려대는 건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