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왁굳/논란 및 사건 사고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우왁굳



이 문서는 나무위키의 이 토론에서 민식이 법 관련 발언 문단 삭제(으)로 합의되었습니다.
타 위키에서의 합의내용이 더위키에서 강제되지는 않지만 문서를 편집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사고의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왁굳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우왁굳의 사건 사고를 정리한 문서.


2. 목록[편집]



2.1. One Hour One Life 그리핑 플레이 논란[편집]




문제가 된 영상

2018년 12월 29일에 플레이한 게임 One Hour One Life의 영상에서 그리핑 플레이 때문에 문제가 제기됐다. 해당 게임은 1분에 1살씩 나이를 먹어가며 마을과 문명을 업그레이드하는 게임으로써, 플레이어들의 협동심이 콘텐츠의 주가 되는 게임이다. 태어난 아이들은 3살까지 게임 내에서 어떠한 상호작용도 불가하며 자력으로 생존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우왁굳은 "외국서버에서 뉴비들 납치하기 ㅋㅋㅋ" 라는 제목으로 동영상을 업로드했는데, 아이들을 유괴해서 외딴곳에 버려두는 플레이를 진행했다.[1][2]

이러한 플레이를 통해 마을에 태어난 아이를 여럿 죽였고, 해당 플레이가 그리핑이라며 영상 댓글란에 지적이 이어졌다. 해당 영상의 조회수가 100만을 넘으면서, 영상의 파급력으로 인해 아이를 유괴 살인하는 그리퍼들이 늘어났다는 지적이 있었다. 해당 게임에서 이러한 행위를 하는 플레이어를 '그리퍼'라고 일컫는데, 다만 그리퍼들을 게임에서 금지하거나 규제하고 있지는 않다. 대신 제작진은 게임속의 머더러, 그리퍼를 너프시키는 업데이트를 하면서 밸런스 조정을 시도하기도 했다. #

이후 100만 구독자 기념 마인크래프트 건축 콘테스트 '왁튜브 명장면' 편 1화 영상에 One Hour One Life가 등장해, 우왁굳 본인이 해당 사건에 대한 짧은 생각을 밝히기도 했다. 자신은 그 당시에 그런 행동을 막아두지 않은 것을 보면 어느 정도 제작진의 의도가 들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이러한 그리퍼들의 플레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포럼에서도 자주 화두되는 이야깃거리다. 해당 플레이에 대한 의견은 2가지로 갈리는데 엄연한 트롤링 행위라는 의견과 그리핑 행위도 게임의 한 콘텐츠로 볼 수 있다는 의견이 있다.


2.2. 유튜브 광고 미표시 논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2020년 유튜버 뒷광고 사건/영향 및 반응/추가로 광고 표기 문제가 밝혀진 채널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3. 왁타버스 고멤 관련 저작권 논란[편집]


왁타버스 고정 멤버에 대한 아바타의 초상권이나 저작권 문제들이 존재했었다. 당시엔 문제가 되었으나 현재는 아바타가 변경되었거나 하차 등의 이유로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된 경우는 취소선 처리되었다.

  • 김치만두번영택사스가 = 아우구스투스 글룹[변경]
  • 노스페라투 호드 = DC 코믹스샤잠[변경]
  • 도파민 박사 = 하프라이프과학자 NPC[변경]
  • 뢴트게늄 = 조커(2019)아서 플렉[변경][3]
  • 비밀소녀 = 천사소녀 네티하네오카 메이미[변경]
  • 비즈니스 킴 = 파이널 판타지 7세피로스[변경]
  • 새우튀김 = 하프라이프과학자 NPC[4]
  • 카르나르 융터르 = 배우 니콜라스 케이지[변경]
  • 캘리칼리 데이비슨 = 콜 오브 듀티 시리즈에드워드 리히토펜[변경]
  • 프리터 = 드래곤볼프리저[변경]
  • 히키킹= 귀멸의 칼날젠이츠[5]
  • 하쿠0089 = 하츠네 미쿠[6]

위의 경우처럼 실존 인물의 초상권이나 인기 캐릭터의 저작권과 관해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는 '고정멤버'라는 컨텐츠 자체가 VR챗을 이용한 컨텐츠이기 때문에, 일반 시청자들이 VR챗 내에서 전시중인 아바타로 하나의 컨셉을 만들어서 오디션을 보는 것이 시작이 되었기 때문이다. VR챗에 전시된 무료 아바타들 중 대부분의 아바타가 실존인물이나 게임, 애니메이션에서 따오는 등 저작권을 지키지 않은 아바타들이 대부분이었고 VR챗 내의 대부분의 유저들이 해당 아바타들을 아무도 문제삼지 않고 공식 아바타 처럼 여기는 사람이 많을 정도로 공공연하게 사용하는 문화가 자리잡고 있었기 때문에, 고정멤버들 또한 이러한 아바타들을 출처도 모른 채로 쓴 것이 시작이 되었다.

또한 처음에는 수익성을 노리고 기획한 콘텐츠가 아닌 단순 시참을 위해 재미로 기획한 것이었고, 왁타버스 콘텐츠가 우왁굳 방송 내부에서만 사용되었을 때 대부분은 해당 아바타가 어떤 인물인지, 어느 게임에서 나온지 조차 인지가 안됐을 정도로 무지하였다. 그러나 고멤의 연장선상에서 기획된 이세계아이돌이 대외적으로 성공을 거둔 것을 시작으로 고멤 가요제나 커버곡 등 왁타버스 컨텐츠가 점점 커지면서 원래부터 패러디의 영역으로 원작 아바타가 인지되어 있었던 프리터 를 제외하고서는 고멤들의 다른 아바타들도 원작이 있었다는 사실이 인지되기 시작하였고, 이 사실을 접한 우왁굳은 뉴아바타 제작중에 들어갔다고 밝히며 고멤들의 첫 수익활동인 상황극 콘테스트 중간광고에 완성된 뉴아바타를 공개하며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였다.

하쿠0089는 최근에 하쿠 커버곡을 제작한 작업자가 댄스 모션과 연출을 불법 추출했다는 사실이 공론화 큰 논란을 일으키며 된 적이 있다.
물론 커버곡은 고멤 개인이 알아서 자유롭게 제작해오는 영역이지만, 채널의 주인이 우왁굳이기 때문에 책임의 소재가 있어 현재 영상은 내려간 상태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9 14:12:10에 나무위키 우왁굳/논란 및 사건 사고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4살이 되지 않은 아이들은 안아 들어올려지면 탈출이 불가능하다.[2] 물론 처음에는 게임을 잘 알지 못해 벌어진 실수에 불과했었다. 그러나 이에 재미가 들리며 의도적으로 반복한 것이 문제.[변경] A B C D E F G H I 아바타가 변경되었다.[3] 다만 조커 분장은 아주 가끔 분노를 표현할 때 아바타 기능으로 넣어두었다가 꺼내보이기도 한다.[4] 이미 변경했기도 하고 현재는 성불했다.[5] 사실 젠이츠의 패러디 캐릭터라거나 아바타를 젠이츠 그대로 쓰는 것이 아닌 귀살대 옷을 입은 금발 흑인일 뿐이라 의상의 변경 정도가 있었다. 기본적인 캐릭터성은 VRC 죽돌이에 귀멸의 칼날, 나루토 등의 일본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외국인이기에 애초에 큰 문제가 없었다.[6] 아바타 자체는 변경했으나, 하쿠0089 ODDS&ENDS 모션 무단 사용 논란 등 큰 논란이 추가로 있기도 했다. 이 때문에 다시 변경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