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랑(북위)

덤프버전 :

<bgcolor=#DC143C><height=33px> {{{#!wiki style="margin: -0px -10px; margin-top: 0.3px; margin-bottom: -6px;"

1. 개요
2. 생애
3. 집안


1. 개요[편집]


韋閬

북위의 관료로 자는 우관(友觀). 경조군(京兆) 두릉현(杜陵縣)을 본관으로 하는 명문가 경조 위씨 출신이다.


2. 생애[편집]


위랑은 어린 시절에 재주와 명망을 지녔다. 위랑은 후연이 혼란에 빠지자 계성(薊城)으로 숨어 살았다가 북위태무제가 위랑을 초빙하여 함양태수(咸陽太守)로 임명되고 무도태수(武都太守)로 전임되었다.

445년, 행성진장(杏城鎭將) 학온(郝溫)과 개오(蓋吳)가 반란을 일으켜서 관중(關中)이 혼란에 빠지자, 위랑은 백성들의 위무에 힘쓰고 수비를 강화했다. 위랑은 무도군에서 16년 동안 임관하다가 죽었는데, 언제 죽었는지 알려지지 않았다.


3. 집안[편집]


위랑의 부친 위해(韋楷)는 진나라에서 건위장군(建威將軍), 장락청하2군태수(長樂淸河二郡太守)를 역임했다.위랑의 부친 위규(韋逵)는 후연에서 이부랑(吏部郞), 대장추경(大長秋卿)을 지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3-11 21:11:15에 나무위키 위랑(북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