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삼국지)/기타 창작물

최근 편집일시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유연(삼국지)




1. 개요[편집]


정사연의를 제외한 다른 창작물에 등장하는 유연을 다루는 문서.


2. 게임[편집]



2.1.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편집]


파일:Liu_Yan_-_Wei_(1MROTK).png
100만인의 삼국지

파일:유연.jpg
삼국지 14 일러스트

삼국지 3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는데 능력치는 육지 40 / 수지 20 / 무력 45 / 지력 50 / 정치 57 / 매력 32로 시나리오 1처럼 초창기의 조조라면 인재가 많은건 아니기 때문에 어떻게든 내정 쪽으로 굴릴 수는 있지만 세력이 좀만 커져도 낮은 정치력으로 인해 밀정으로나 쓰일 잡문관. 특이하게도 시나리오 4에서 뜬끔없게도 유도의 부하로 나온다.

100만인의 삼국지에서 오랫만에 재등장한데 이어 삼국지 14에서 28년 만에 정규 시리즈에 복귀했다. 능력치는 통솔 67, 무력 63, 지력 45, 정치 40, 매력 51이며 일러스트는 100만인의 삼국지 일러스트를 재활용했다. 개성은 개수, 소심, 주의는 할거, 정책은 성벽확장 Lv 2, 진형은 어린, 전법은 제사, 철벽, 구축, 친애무장과 혐오무장은 모두 없다. 전에 나왔던 삼국지 3에 비해 생년은 166년, 몰년은 221년으로 설정되어 있다.


2.2. 삼국지: 한말패업[편집]


군사 68, 무용 70, 지모 58, 정무 47, 인사 48, 외교 61의 능력치로 168년생으로 나온다.


3. 만화[편집]



3.1. 삼국전투기[편집]


사토 마사오(훈이)로 나온다. 백마 전투 편에서 처음 등장하며, 첫 등장한 백마 전투 (2)편의 타이틀 컷을 장식하기도 했다. 타이틀 컷에서는 사복 차림으로 나오지만 정작 본편에서는 쭉 조조군 군복을 입고 나온다.애초에 등장하는 장면이 얼마 없기도 하지만 타이틀 컷에서의 서술에 의하면 행정처리 능력은 우수하지만 심약하고 소심한 성격으로 묘사된다.

백마 전투 편에서는 동군태수 직을 맡아서 5천의 병력으로 백마를 수비하고 있던 것으로 묘사된다. 왜 자기한테 이런 중요한 요지를 맡기는 거냐고 한탄하는 건 덤.[1] 이후 원소군의 선봉대가 백마 코 앞까지 오자 심하게 당황하지만 조조가 아슬아슬했지만 늦지 않고 도착하자 펑펑 울면서 기뻐하기도 했다.

관도 전투 편에서는 백마에서 관우를 막아서려 하지만 막는 데는 실패한다.


3.2. 화봉요원[편집]


백마성으로 몰려드는 원소군의 군세를 보고 놀라는 모습으로 나오며, 이후 원소의 두 번째 공격 때 퇴각했다고 언급된다.


3.3. 창천항로[편집]


성을 지키다가 위험에 빠졌지만 조조가 보낸 관우가 나마하게 가면을 쓰고 전장을 휩쓸자 우리 군에 저런 장수가 있었냐고 놀라는 모습을 보였다.


4. 기타[편집]



4.1. 비열한 성자 조조[편집]


추평현령으로 나오고 조조가 돈구령에 부임하면서 탐관오리들을 속이기 위해 일부러 현령들에게 선물을 바치라고 했지만 유연은 유일하게 조조의 부름에 응하지 않았다. 조조가 돈구령에서 물러나고 한참 후에 동군태수로 부임하면서 조조를 섬긴다.

원소와의 전쟁에서 유연이 백마현 출신임을 알고 조조가 백마현을 지키게 하는데, 유연은 전투를 지휘한 적이 없기에 크게 당황했다. 조조가 백성들에게 성을 지켜달라고 호소하면 될 것이라 하면서 유연은 동군태수에 임명되어 군사 2천을 이끌고 백마에 주둔했으며, 조조는 원소의 보루를 연이어 격파한 우금을 연진에 배치해 적을 자극하면서 문사인 유연을 백마에 배치해 적에게 만만한 상대로 보이게 만들어 원소가 강을 건너도록 하는 미끼로 이용했고 조조군이 안량을 죽이면서 무사히 위기에 벗어날 수 있었다.

[1] 옆에 있던 부하 병졸이 시간지연용 총알받이라고 깨알같이 답해 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