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적(십이야)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십이야(웹툰)/등장인물




이적
李寂


파일:십이야 이적 5:7.jpg


파일:어린 이적 십이야.jpg

현재
9세
국적
가국
나이
19세
신분
위장용 : 유향루 악공
실제 : 반란군 부군주
가족
아버지 이하
어머니
1. 개요
2. 특징
4. 평가
5. 기타



1. 개요[편집]


십이야의 등장인물.

2. 특징[편집]


  • 외모
오른쪽 눈을 안대로 가리고 있다. 눈동자는 금색이며 앞머리 일부를 제외하고는 모두 백발이다. 본래는 흑발이었으나 한쪽 눈을 스스로 찌르면서 감당해야했던 고통이 너무 컸고, 하룻밤 사이에 머리가 세어버린 것이다.

먼 친척인 와 외모가 매우 흡사하나 휘의 체구가 적보다 조금 작다. 휘가 여장을 해도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예쁜 외모이니 적 역시도 예쁜 외모이면서도 휘보다 조금 더 사내다운 느낌인 듯하다. 두드러지는 장면은 없지만 설화가 갑자기 나타난 적을 보고 얼굴을 붉힌 적은 있다.

  • 성격
휘보다 나이가 많아서 그런지 휘보다 더 어른스럽고 냉정하다. 적은 휘와 자신의 성격이 매우 비슷하여 말이 잘 통하지만 휘가 조금 더 다정하다고 말했다. 반란군을 지휘하는 성향에서 이 차이가 두드러진다. 가짜 붉은 달이 나타나 백성들을 선동하고, 이 가짜 붉은 달을 잡느라 백성들이 희생당하자 진짜 붉은 달인 휘는 백성들이 죽어나가는 걸 두고볼 수 없다며 가짜 붉은 달을 찾아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적은 우리의 진짜 목적은 복위 찬탈이며, 백성을 구하는 것도 진짜 목적을 이룬 후에야 가능하니 가짜 붉은 달을 방패막이로 써야한다고 말하며 휘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거기다 가국에는 휘의 백성이 없다는 촌철살인까지 날려 휘가 매우 분노한다. 그 외에도 휘가 뜻밖의 행동을 할 때마다 쓸 데 없는 짓은 하지 말라고 말하면서도 은근슬쩍 휘의 행동을 돕기도 한다. 이를 보아 휘가 조금 더 감정적이고 적은 냉정하고 강단있으면서도 적은 그런 휘를 상당히 아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능력
상당히 눈치가 빠르고 머리가 좋다. 나비로 변장한 휘에게 유난히 집착하는 남자[1]가 있었다. 그동안 가져온 전두의 금액도 어마어마하니 무언가 수상해서 백호를 시켜 미행을 했다. 미행하다가 너무 능력있는 호위와 맞닥뜨리기도 하고, 유자겸의 집, 황세형의 집, 진희궁으로 갈라지는 길목에서 늘 종적을 감춘다는 말을 듣고 바로 왕일 수도 있다는 것을 짐작해낸다.[2]

지략에도 능하다. 거사 날짜를 정하는 일을 주로 적이 한다. 3부 34화에서 반란군이 짠 화우지계[3]도 휘와 적이 함께 짠 작전인 것으로 묘사되었다.

휘에 비하면 무술 장면이 많이 나오지는 않았으나 무술 실력이 수준급인듯하다. 한쪽 눈이 보이지 않아 상대의 거리감이나 위치 파악에 분명한 약점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도 유자겸의 집에서 성공적으로 연판장을 훔치고 다치지지도 않은 채 빠져나왔다. 단아를 손으로 한 번에 기절 시키는 기술도 보여주었다.

3. 작중 행적[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적(십이야)/작중 행적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평가[편집]



5. 기타[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4 11:48:15에 나무위키 이적(십이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원[2] 유자겸은 딸 하나 뿐이고, 황세형은 아들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3] 제나라 장수 전단이 사용한 병법으로, 여러 마리 황소의 뿔에 칼을 매고 꼬리에는 기름 뭉치나 갈대 다발을 매단 다음, 불을 놓아 적진으로 쫓는 작전. 작중에서는 백성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소뿔에 칼을 달지 않은 대신, 소의 등에 붉은 용무늬 비단을 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