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북부터미널

덤프버전 :

파일:인천광역시 휘장.svg 인천광역시 관내 터미널
종합
인천 · 인천공항 · 인천스타트업파크복합환승센터
시내용
강화 · 영흥도 · 화도
예정
인천서북부
폐쇄
용현동



1. 개요
2. 상세
3. 구조
4. 노선
5. 기타


1. 개요[편집]


인천광역시 서구 검암동에 지어질 버스 터미널이다.


2. 상세[편집]


계획 초기에는 제2종합터미널로 불린 적도 있었으나, 현재는 "서북부터미널"로 불리고 있다. '인천검암역세권 공공주택지구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공항철도인천 도시철도 2호선 검암역 바로 맞은편에 지어질 예정이며 복합환승센터 형식으로 지어질 확률이 높고, 2021년 착공, 2023년 준공 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타당성 조사 결과 한해마다 5억원에 적자가 발생하는 등 경제성 부족으로 착공이 지연되고 있다. 현재 사업화 방안을 모색하는 중이며 2023년 착공, 2027년 준공으로 계획이 미뤄졌다. 관련 기사

지방 주요 도시와 인천공항과의 교통편 연계 역할을 하거나[1] 인천종합터미널까지 다소 거리가 먼 인천광역시 서구계양구, 경기도 김포시[2] 인천 서북부와 인근 지역 주민들의 시외교통수단 수요를 충족시킨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3][4] 물론 인천에도 송도환승센터강화도의 두 터미널, 인천공항터미널이 있기는 하지만 종합터미널이라고 하기에는 규모와 역할이 한정적이다. 결론적으로 거의 300만명의 인구가 사는 수도권 제2의 도시임에도 종합터미널이 고작 1개라는 것은 시민의 교통 편의에 상당한 문제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또한 이 터미널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 이후 사라진 검암역 경유 KTX을 대체하는 역할도 된다.


3. 구조[편집]




4. 노선[편집]


타 도시행 직통노선을 신설하거나 기존 인천종합터미널 출발 노선을 인천서북부터미널로 연장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노선을 유치할 예정이라고 한다.


4.1. 고속버스[편집]




4.2. 시외버스[편집]




5. 기타[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4 22:52:54에 나무위키 인천서북부터미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물론 인천공항 버스터미널과 지방 주요 도시를 잇는 버스 노선은 현재도 있다.[2] 물론 서구와 계양구에서도 인천 도시철도 1호선을 통해 인천종합터미널까지 접근이 가능하지만 결코 가깝지는 않다. 부평구계양구는 비교적 가까운 부천종합터미널에서 버스를 탈 수 있지만 부천발 고속버스 노선은 턱없이 부족하고 시외버스 노선은 타 지역 경유 노선이 많다. 특히 경인아라뱃길 북쪽의 검단신도시에서는 관교동 터미널까지 약 50분, 길게는 1시간 정도 가야 한다. 더구나 김포시는 김포시외버스터미널이 있기는 하지만 터미널이라고 하기에도 뭐한 수준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 이 터미널에서 출발하는 시외버스 노선은 청주행광주행 뿐이다. 이외 지역으로 버스를 타고 가려면 인천터미널 또는 고양종합터미널로 가거나 아예 서울까지 가야한다.[3] 인천광역시는 본래 계양구에 있는 롯데마트 계양점 옆 부지에 제2터미널을 지으려고 했으나 인근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되었던 흑역사가 있다. 이후 이 부지에는 계양 코아루 센트럴파크 아파트가 들어섰다.[4] 비슷한 규모의 도시들에 비해 인천은 버스터미널의 숫자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었다. 인구 330만명의 부산은 3개의 터미널을 보유하고 있고 인구 240만의 대구도 3개의 버스터미널이 있다. 심지어 인구 140만인 대전도 4개의 버스터미널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