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유(삼국지)

최근 편집일시 :

全柔
생몰년도 미상
1. 개요
2. 생애
3. 미디어 믹스



1. 개요[편집]


후한 말과 삼국시대 손오의 인물이자 전종의 아버지로 양주 오군 전당현 사람.


2. 생애[편집]


영제 때 효렴으로 천거되어 상서랑우승을 맡다가 동탁이 정권을 잡은 것으로 인해 관직을 버리고 고향으로 돌아왔으며, 주로부터 초빙받아 별가종사에 임명되었고 조정에서도 조서를 내려 회계동부도위에 임명되었다. 손책유요, 왕랑, 허공, 엄백호 등을 격파하고 강동을 평정하면서 오군으로 오자 병사를 들어 손책에게 투항했으며, 이로 인해 손책이 표를 올려 전유를 단양도위로 임명했다.

손권이 거기장군으로 임명되자 전유는 장사가 되면서 계양태수로 옮겼으며, 전유는 일찍이 전종을 시켜 쌀 수천 곡을 오군으로 보내 물건과 바꾸도록 했지만 전종은 바꾸지 않고 쌀을 모두 흩어주고 빈 배로 돌아오면서 전유는 이로 인해 매우 노여워했다. 그러나 전종이 사대부가 고난과 어려움을 겪고 있어 그들을 구제했다는 것을 알고 태도를 바꿔서 전종을 특이하다고 여겼다.


3. 미디어 믹스[편집]



3.1.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편집]



삼국지 14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는데 능력치는 통솔 43, 무력 40, 지력 55, 정치 67, 매력 58이며 개성은 부호, 동원, 여망, 주의는 할거, 정책은 삼령오신 Lv 2, 진형은 어린, 전법은 견제, 업화, 강습, 친애무장은 손책, 혐오무장은 동탁이다.


3.2. 삼국지: 한말패업[편집]


삼국지: 한말패업에서 등장해 군사 55, 무용 38, 지모 58, 정무 61, 인사 62, 외교 65의 능력치로 155년생으로 나온다.


3.3. 삼국지 동오전[편집]


손책군이 망하자 한충에게 찾아와 곡식 거래를 제안하는데, 한충은 조조군과의 거래로 곡식을 판매하는 중이라 구미가 당기지는 않았지만, 전쟁이 끝난 후에는 조조와 거래가 어려워질 것이라며 다양한 곳에 거래처를 둘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제안하자 한충이 받아들이면서도 사람을 보내 감시하게 한다.

이번에 쌀 장사가 잘되었다며 건업으로 다시 왔고 하북 평정으로 조조군이 쌀을 들이는 것을 줄이자 주유에게 쌀을 파는 것을 제안해 시행하려 했으나, 주유에게 적대하는 유표군이 반감을 가져 황조의 습격을 받아 상단을 공격받아 목숨만 건지고 도망쳐서 한충에게 구원을 요청했다.

[각주]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6 04:52:04에 나무위키 전유(삼국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