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무로

덤프버전 :









鎭茂路 / Jinmu-ro

1. 개요
2. 지나가는 버스
3. 미래


1. 개요[편집]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에서부터 전라북도 무주군 적상면까지 이르는 길이다. 명칭은 진안과 무주의 첫글자를 따서 정했다.
주요 경유지는 마령면 평지리 - 탑사입구 - 진안IC - 진안읍내 - 용담호 - 안천면 - 적상면 적상교차로이며 전 구간 30번 국도를 지나간다. 안천면 일부 구간은 13번 국도와 중첩된다.
진안읍으로의 진입은 전주시, 임실군, 무주군, 장수군 총 4곳에서 가능한데 그 중 임실과 무주방면을 책임지고 있는 진안군의 중추도로이다.


2. 지나가는 버스[편집]


진안시외버스공용정류장에서 출발하는 서울행 버스는 새만금포항고속도로를 이용하지 않고 이 길을 이용하여 무주IC를 통해 서울로 향한다. 그 이유는 안천면이 주요 경유지이기 때문이다.


3. 미래[편집]


종점부근인 적상교차로에서 안천면에 이르는 기존의 산길을 직선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무주IC에서 진안읍까지 광주대구고속도로이상의 선형을 갖는 길이 뚫려 대전방향에서의 접근성이 향상될 전망이다. 새만금포항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달라지긴 했지만, 개통 이전까지는 대전 이북에서 진안읍을 갈 때 무주IC에서 진무로를 통해 가는 것이 정석이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8 02:08:01에 나무위키 진무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