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각

덤프버전 :


1. 개요
2. 나무위키에서의 사용
3.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착각()은 어떤 사물이나 사실을 실제와 다르게 지각하거나 의식하는 행위를 말한다.

인간을 비롯해 오감을 통해서 외부 정보를 느끼는 대부분의 생명체는 착각을 한다. 감각기관 자체가 굉장히 불완전하고 불확실하기 때문에, 그것을 통해 입력된 정보에는 반드시 혼란이 될 만한 여지가 내재되어 있다. 시신경의 구조상 '맹점'이 존재하는 의 경우가 가장 대표적.


2. 나무위키에서의 사용[편집]


나무위키 문서에서 가끔 "모두가 착각하고 있는 것", "착각하는 것이 있는데", "착각하고 있는 사실은" 등 독자들이 모르고 있을 거라고 지레짐작하고 쓴 강조 표현들이 보인다. 심지어 "많은 사람이 착각하는데" 식의 대놓고 선민의식과 오만함이 드러나는 서술도 눈에 띈다.[1] 리그베다 위키의 영향을 받은 흔적이 남아있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불쾌감을 유발하는 서술인 만큼 제거하거나 대체할 필요가 있다. 잘못된 서술을 그대로 둔 채, 이걸 착각의 예시로 들고 맞는 서술을 따로 추가하기도 하는데, 이는 이전(위키) 표현과 같은 이유로 문제가 되는 서술이다.

착각은 제법 부정적인 어감을 가진 단어이다. 아래 예시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착각의 예.

착각하지마.

착각하고 있네.

너 그거 착각이야.

너, XX라고 말하는데, 무슨 착각이냐?

착각하고 계십니다.

-

오해의 예.

오해하지마.

오해하고 있네.

너, 그거 오해야.

너, XX라고 말하는데, 무슨 오해냐?"

오해하고 계십니다.

착각의 용례가 오해의 용례보다 훨씬 공격적으로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오해 자체도 나무위키에서 상당히 남발되는 표현이고, 엄밀히 말해 착각과 오해는 의미의 차이가 조금 있으나, 어찌되었든 오해가 착각보다 어감이 낫다.

착각 자체는 위키에 쓰이기 좋은 단어가 아니나, 실제로 알려진 사실과 본질이 다른 경우, 명백히 사회적 편견이 있고 일반화가 이루어진 경우를 서술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런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착각보다는 더 완화된 표현을 쓰는 편이 낫다. 아래의 예시를 첨부한다.

1. 많은 사람들이 우등생은 학교폭력을 저지르지 않는다고 착각한다.

2. 많은 사람들이 우등생은 학교폭력을 저지르지 않는다고 오해한다.

3. 많은 사람들이 우등생은 학교폭력을 저지르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1보다는 2가 덜 공격적인 어감을 가지고 있고, 2보다는 3이 더 덜 공격적이며 의미도 보다 정확히 전달된다. 그러므로 '착각'보다는 다른 표현으로 정확히 쓰는 편이 낫다.

실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지에 대해 서술할 때는 통계나 출처를 추가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많다'와 같은 표현으로는 수치 정보를 제대로 전달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몇몇 또는 일부 착각하는 대중들이 있는 경우에 대해서는 글감이 될 만큼 저명성있는 사건이 아니기 때문에 굳이 서술하지 않아도 된다. 맞는 정보만 위키에 서술하면 독자가 글을 읽으면서 기존에 알고 있던 정보가 맞는지 틀리는지 알아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8 07:47:42에 나무위키 착각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그 외, 비슷한 뉘앙스로 사용되는 단어로 혼종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