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워드(농구)

덤프버전 :



1. 소개
2. 분류
2.1. 전통적인 분류
2.2. 플레이 스타일에 따른 분류


1. 소개[편집]


가드와 다르게 공격에서 전면에 위치하며 공격 실패시 리바운드에 뛰어들어 루즈볼을 건져내고 림에서 가까운 곳에 들어가 득점을 노리는 포지션. 공격시 전방에 위치하므로 포워드라고 한다.

공격시 전방에 위치하므로 리바운드 참여를 위해 강한 몸싸움능력이 필요하며 이 때문에 포워드의 육체적 능력은 상당히 중요하다.

포워드는 농구의 변화에 따라 그 변종이 가장 많이 생긴 포지션중 하나이다.

참고로 현대 농구의 발전으로 두가지 이상의 역할을 해내는 포워드들이 늘어나면서 반대 급부로 클래식한 포워드들을 퓨어 포워드[1]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공격수를 뜻하는 포워드라는 이름이 붙은 유래는 처음 농구가 고안되던 시절 코트를 반을 나누어서 가드들은 자기 진영을 지키고 포워드는 상대 진영에서 공격을 하는 역할이었기 때문. 중앙을 뜻하는 센터들만이 코트의 양쪽 진영을 오가며 공격과 수비를 모두 할 수 있었다. 물론 농구 규칙이 정립되면서 코트 제약이 없어졌으므로 가드는 방어만, 포워드는 공격만 하는 역할은 아니게 되었지만 이 용어는 관습적으로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2. 분류[편집]



2.1. 전통적인 분류[편집]



2.1.1. 스몰 포워드 - SF, 3번[편집]


스몰 포워드 참조.


2.1.2. 파워 포워드 - PF, 4번[편집]


파워 포워드 참조.


2.2. 플레이 스타일에 따른 분류[편집]



2.2.1. 스윙맨 - 2/3번[편집]


스윙맨 항목 참조.


2.2.2. 코너맨 - 3/4번[편집]


코너맨 항목 참조.

2.2.3. 스트레치 포워드 - 3/4번[편집]


스트레치 포워드 항목 참조.

2.2.4. 포인트 포워드 - 3/4번[편집]


포인트 포워드 항목 참조.

2.2.5. 트위너[편집]


트위너 항목 참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4 01:34:09에 나무위키 포워드(농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두가지 이상의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한가지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포워드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