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종식

덤프버전 :


하종식
Ha Jongshik

파일:하종식.jpg}}}
출생
1966년
강원도 태백시
학력
춘천고등학교 (졸업)
국방대학원 (군사전략학 / 학사)
복무
대한민국 육군
기간
1988년 ~ 2022년
임관
육군사관학교 44기
최종 계급
대령
최종 보직
제51보병사단 행정부사단장
주요 보직
주한 미8군 한국군지원단
레바논 평화 유지단
1. 개요
2. 생애
3. 주요 직위
4. 사건사고
5. 여담



1. 개요[편집]


대한민국 육군군인. 최종 계급은 대령이다.


2. 생애[편집]


1966년 강원도 태백시에서 태어났다. 춘천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육군사관학교(44기)에 입교하여 1988년 졸업과 함께 보병 소위로 임관하였다.


3. 주요 직위[편집]




4. 사건사고[편집]


  • 주한 미8군 한국군지원단장 재직 중 복무 중인 카투사의 뺨을 때린 적이 있다. 또, 지원단장 재직 중에 카투사 윤창호 상병이 음주운전 차량에 치어 숨진 사건이 있었는데, 현역 카투사들에게 추모 및 애도가 아닌 '육군 컬퓨(Curfew) 이후에 돌아다니니까 저런 일이 생기는 거 아니냐?'는 발언을 했다. 이러한 이유로 화려한 경력과는 달리 인성과 관련된 논란이 있어서 동기가 대장에 진급할 때 대령에 머물고 말았다[1]


5. 여담[편집]


  • 2010년에 위국헌신상을 수여받았다.
  • 한지단장 재직 당시에 미2사단 지원대 소속 카투사 윤창호 상병이 음주운전자에 의해 사망하여 장례식에 참가하였다.
  • 대령 4차 보직인 합참 군사지원본부 해외파병과장이 상당한 요직이었음에도[2] 상술한 인성 문제로 끝내 진급에 실패하고 한직만 전전하다가 대령 8차 보직을 끝으로 전역한다.
  • 소장으로 전역할 예정이긴 하지만 본인과 임관연도가 같은 3사 출신의 배현국 장군도 본인과 마찬가지로 화려한 경력에도 불구하고 인성 문제와 가혹행위로 준장 진급을 3차, 소장 진급을 4차에 하는 등 보병, 포병 병과를 기준으로 다른 3사 출신 장군에 비해 진급이 늦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5 05:42:51에 나무위키 하종식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육사 44기 동기들 중 박정환은 육사, 비육사 동기들 가운데 유일하게 대장에 진급하여 육군참모총장을 역임하였다. 거기에 강창구, 김현종 장군도 중장으로 전역하였으며, 강인순, 김종철, 김성도 장군 등 여러 장군들이 소장으로 전역하였다. 88군번 기준으로 합참, 연합사 등 진급에 유리한 굉장한 요직을 거치고도 준장 진급을 못 하고 전역했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많은 것으로 봐야 한다.[2] 전임자 중 한 명인 황대일 대령은 여기서 준장(진)이 되었고, 중장까지 진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