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계사거리역

최근 편집일시 :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철도 프로젝트 · 나무위키 수도권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해당 프로젝트 문서를 방문하여 도움이 필요한 문서에 기여하여 주세요!


이 문서는 현재 개통하지 않은 역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현재 설계, 계획 또는 공사가 진행 단계인 역에 대한 정보가 서술되어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나무위키는 잘못된 정보로 생기는 피해를 책임지지 않습니다.





호계사거리역



다국어 표기
영어
한자
중국어
일본어
주소
관리역 등급
미정
열차거리표
인덕원
수원선

호계사거리
(착공 예정)

1. 개요
2. 논란



1. 개요[편집]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에 건설예정인 역. 경기도 안양시 호계동에 위치한 호계사거리 인근의 흥안대로에 지어질 예정이다. 하지만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문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지어질 확률이 낮다.


2. 논란[편집]


원 계획안에는 호계사거리역이 존재 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그 근처에 위치한 안양교도소 때문에 지하노선화가 어려워서 배제되었다는 언급이 나온다. 하지만 호계사거리는 1번 국도47번 국도가 만나는 곳이라 버스 환승으로 안양권 지역들 어느 곳으로도 갈 수 있는 교통의 요지다. 또한 오래 전부터 꾸준하게 지하철 역 건립의 요구사항이 있었고, 실제로도 인근에 여러 아파트 단지들이 있어 다수의 탑승객 수요도 있는 곳이다.

안양시 동안구국회의원인 심재철 의원이 강력하게 요구하여, '호계사거리역' 추가를 검토하는 수준까지는 진행되었다. 그러나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을 앞두고 당시 국회의원이었던 심재철 후보가 '호계사거리역 추가 확정'이라고 발표를 했는데,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 이정국 후보는 '실제로 확정된 것은 하나도 없으므로 허위 사실 유포'라고 심재철 후보를 고발하였다.[1] 고발 결과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지만, 어쨌든 심 후보는 연임(4선)에 성공하였다.

2014년 타당성 재조사에서는 일단 역이 빠진 것으로 나왔다. 일단 노선도를 보면 호계사거리는 노선에서 제외된 것으로 보이나, 안양시는 지자체 의견으로 1페이지 넘는 분량을 할당하여 호계사거리역의 설치 필요성을 강변하였다.

2015년 10월 6일 확정된 계획에서는 호계사거리역이 추가되는 것으로 최종 결정되었다.

하지만, 이 노선 계획 자체가 전면 재검토에 들어가며 또다시 오리무중이 되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6 15:55:00에 나무위키 호계사거리역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