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디자인

덤프버전 :

분류





1. 개요
2. 9센터
3. 4가지 타입
3.1. 매니페스터
3.2. 제너레이터
3.3. 프로젝터
3.4. 리플렉터
4. 내적 결정권
4.1. 감정권위
4.2. 천골권위
4.3. 비장권위
4.4. 소수 유형
4.5. 없음
5. 프로파일
6. 채널




1. 개요[편집]




2. 9센터[편집]


파일:나무위키+하위문서.png   하위 문서: 휴먼디자인/9센터

휴먼디자인/9센터 문서를 참고.


3. 4가지 타입[편집]




3.1. 매니페스터[편집]


매니페스터(Manifestor)
인구수
10%
낫셀프 테마
분노
지향
평화
전략
알리기


매니페스터가 되는 기준은 2가지가 있는데, 이 2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1. 세이크럴센터(천골센터) 가 정의되어 있지 않다.
  2. 스로트 센터와 나머지 세 모터[모터센터란] 중 하나 이상이 직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1781년 이전까지는 본인의 힘과 권력을 유지해야하는 시대였다. 그래서 이때에 영웅설화 같은 우리가 흔히 인식되고 있는 영웅의 스토리가 다 이때 나온 것 이다.

하지만 1781년 이후 인간은 7센터에서 9센터의 몸으로 변형이 되면서 매니페스터의 시대는 이제 끝이 나고, 제너레이터의 세상이 오게 되었다.

그래서 이들은 1781년 이전처럼 권력과 권위를 내세우는 그런 삶을 사는 것이 아닌, 이들만의 독립적인 행동을 개시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자극과 영감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매니페스터의 오라는 닫혀있고, 이들의 에너지는 바깥으로 내보내고 있기 때문에, 다른사람들이 매니페스터를 만나게 된다면 이들의 특유의 오라 때문에 본인들이 통제받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위의 이유 뿐만 아니라, 이들은 독립적인 성향이 강해서 뭐든 혼자 하려는 성향이 있다. 남의 조언을 필요로 하지 않고, 협력 또한 필요하지 않다.

매니페스터가 평화로운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알리기" 만 하면 될 것이다.
예를들면 어떤 모임에서 밥을 같이 먹다가 매니페스터가 피곤해져서 모임에게 집에 간다고 알리지 않고 집에 갔다.
모임 사람들은 매니페스터가 사라진걸 깨달은 순간 얘 어디갔어.. 화장실 갔어??? 이런식으로 당황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매니페스터들은 "얘들아 나 좀 피곤해서..! 집에 가야할거 같아!" 라고 알리기를 하면
모임 사람들은 이해를 하고 보내주었을 것이다.

매니페스터들에게 이래라 저래라 시키는건 상당히 무례한 행위이다.
매니페스터에게 "요청" 이란 걸 하고 싶다면 이들에게 이게 필요하다고 "정보"를 알려주면 된다.
ex) 어라? 고기파티를 해야하는데.. 고기가 부족하네..
그럼 매니페스터들은 본인이 옳다고 생각될 경우 본인의 결정권에 따라서 행동을 하게 될 것이다.

이들이 낫셀프 상태에 빠지게 되면 많은 저항감을 마주하게 될 것이고 제너레이터처럼 살게 될 것이다.
일을 무리해서 많이 하게 될 것이며, 그렇게 쉽게 탈진을 하게 된다.
그리고 내면에서 많은 분노가 일어나게 된다.

매니페스터가 낫셀프상태에 빠지지 않으려면, 본인의 결정권에 따라서 본인 스스로 시작해야 한다.
본인의 전략인 "알리기" 와 본인의 결정권에 따른 행동을 하게 된다면.
이들은 이들이 바라는 "평화" 라는 목표에 한발짝 더 다가갈 수 있게 될 것이다.

3.2. 제너레이터[편집]


제너레이터(Generator)
인구수
70%
낫셀프 테마
좌절
지향
만족
전략
반응하기

세이크럴(천골) 센터가 정의되어 있다면 제너레이터이다.

제너레이터는 제너레이터랑 매니페스팅 제너레이터로도 나눌 수 있는데.
매니페스팅 제너레이터는 세이크럴이 정의되어있고, 스로트센터에 연결된 모터가 존재한다.

매니페스팅 제너레이터라고 해서, 그냥 제너레이터랑 다른 종족이 아니라, 제너레이터의 약간 다른, 비유하면 이란성 쌍둥이인 느낌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매니페스팅 제너레이터랑 순수 제너레이터의 차이는, 매니페스팅 제너레이터는 모터를 통해 스토트센터가 연결되어 있어서, 순수제너레이터보다 좀더 활동적이고 행동력이 강하다.

이들은 본인의 일을 사랑하도록 태어난 존재이다. 타 유형과 달리, 이들은 본인의 일을 할 때 행복감과 만족감을 느끼는 존재이다.

제너레이터의 전략은 반응하기인데, 음~,음... 이런식으로 음성으로 반응한다.

제너레이터의 전략은 "반응하기" 인데, 이들은 무언가가 본인에게 다가올 때 반응이 오면 그 때 행해야 하는 것이다.
이 반응이란게 누군가가 일을 주면 그것에 반응하라는 뜻도 있지만, 개짖는 소리에 귀를 막는다는 반응이라든지,
노래방에서 누가 노래를 부를 때 박수를 친다든지 이러한 반응도 포함이 된다.

제너레이터는 누군가의 요청이 있기 전까지는 먼저 반응을 하면 안된다, 그렇게 되면 이들은 좌절감을 맛보게 된다.

어린시절 제너레이터는 매니페스터처럼 살라고 강요를 많이 당해왔다. 이들은 매니페스터처럼 먼저 무언가를 개시하려고 태어난 사람들이 아니다. 무언가를 먼저 개시하려고 하면 낫셀프의 삶을 살게 된다.

3.3. 프로젝터[편집]


프로젝터(Projector)
인구수
20%
낫셀프 테마
씁쓸
지향
성공
전략
초대를 기다리기

천골센터가 정의되어있지 않고, 모터센터가 목센터에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프로젝터이다.

프로젝터는 타인이 이들을 필요로 할 때 도움을 주면 이들은 성공이라는 감정을 느끼게 되지만,
만약 이들이 타인이 원하지 않았는데, 도움을 주려고 하면 타인은 부담스러워 하거나, 간섭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타인이 이들을 초대할 때 까지 기다려야 한다.

보통 제너레이터의 초대를 기다리게 되는데, 제너레이터는 도움을 잘 요청하지는 않아서,
제너레이터가 프로젝터에게 "도움"을 요청했다는 것은 이 프로젝터의 능력을 제너레이터가 인정했다는 뜻이다.

그래서 초대를 기다리면서 많은 공부를 해야한다. 그래서 프로젝터들은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천골센터가 정의되어 있지 않아서, 이들은 에너지가 많이 있지 않다.[1]제너레이터 처럼 과도하게 일을 하게 되면 쉽게 번아웃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본인만의 쉬어야 하는 타이밍을 꼭 알아두어야 하고. 휴식이 꼭 필요한 타입이다.

3.4. 리플렉터[편집]



리플렉터(reflector)
인구수
1%
낫셀프 테마
실망
지향
신선함
전략
달 주기 경험

모든 센터가 정의되어 있지 않으면 리플렉터이다.

리플렉터는 모든 센터가 정의되어 있지 않는 센터이다.
그러기에 모든 센터가 외부에 영향을 쉽게 받을 수 있다.

이들은 모든걸 관찰하고 샘플링 하기 위해서 태어난 사람들이다.

건강한 리플렉터라면 이 집단이 지금 잘 흘러가고 있는지, 흘러가고 있지 않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집단이 건강하면 리플렉터도 건강하고, 집단이 불건강하면 리플렉터도 건강하지 않다.

리플렉터들이 무언가를 결정할 때 되도록이면 달 주기 (한달 정도) 동안 본인의 상태와 느낌을 느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방관자 입장에서 구경하면 모든 것을 통찰 할 수 있는 유형이 이 리플렉터들이며, 본인의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인지하고, 그 무엇에도 휘둘리지 않는 태도가 이들에게 필요하다.

4. 내적 결정권[편집]




4.1. 감정권위[편집]


감정의 파동을 온전히 다 겪고 결정권을 내려야하는 결정권이다.

이것을 떠올렸을 때 감정의 높음과 낮음을 다 느껴보고 이 결정에 대해서 명료해질 때

그제서야 결정을 내리면 후회없는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결정권이다.

4.2. 천골권위[편집]



감정센터가 정의되지 않는 제너레이터들은 다 여기에 속한다.

음~ 음! 으음~ 이런 반응 이 다 천골반응이다.

비장권위와의 차이점은

비장권위는 순간적이고, 직감에 가까우며, 생존본능하고 가까운데

천골권위는 몸아래에서부터 올라오는 느낌하고 가깝습니다.

4.3. 비장권위[편집]



감정센터, 천골센터가 정의되지 않고 스플린센터가 정의된 사람이 가지고 있는 권위이다.

이 권위는 직감적이고 생존본능적이며 아주 순간적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본인이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참 많다.

그래서 이 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본인의 직감, 생존본능을 무시해서는 절대 안된다.

4.4. 소수 유형[편집]


에고 매니페스터형, 셀프 프로젝트형, 에고 프로젝트형이 있다.


4.5. 없음[편집]


리플렉터, 멘탈프로젝터형이 여기에 해당된다.


5. 프로파일[편집]



파일:나무위키+하위문서.png   하위 문서: 휴먼디자인/프로파일

휴먼디자인/프로파일 문서를 참고.




6. 채널[편집]



파일:나무위키+하위문서.png   하위 문서: 휴먼디자인/채널

휴먼디자인/채널 문서를 참고.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5 20:16:42에 나무위키 휴먼디자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모터센터란] 에고센터,감정센터, 루트센터[1] 모터센터 정의 유무에 따라서 약간씩 갈릴 수 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