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rten of Banban/등장인물

최근 편집일시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Garten of Banban

1. 개요
2. 특징
3. 목록
3.1. 인간
3.2. 메인 마스코트
3.2.1. 반반(Banban)
3.2.2. 반발리나(Banbaleena)
3.2.3. 오필라 버드(Opila Bird)
3.2.3.1. 아기 오필라 버드들
3.2.4. 타르타 버드(Tarta Bird)
3.2.4.1. 아기 타르타 버드
3.2.5. 점보 조쉬(Jumbo Josh)
3.2.5.1. 점보 조쉬의 형제들
3.2.5.1.1. 노란색 점보 조쉬
3.2.5.1.2. 파란색 점보 조쉬
3.2.5.1.3. 분홍색 점보 조쉬
3.2.5.1.4. 주황색 점보 조쉬
3.2.6. 캡틴 피들스(Captain Fiddles)
3.2.6.1. 피들스의 종류
3.2.6.1.1. 청록색 피들스
3.2.6.1.2. 빨간색 피들스
3.2.6.1.3. 주황색 피들스
3.2.6.1.4. 노란색 피들스
3.2.6.1.5. 초록색 피들스
3.2.6.1.6. 갈색 피들스
3.2.6.1.7. 분홍색 피들스
3.2.7. 스팅어 플린(Stinger Flynn)
3.2.8. 납납(Nabnab)[1][2][3]
3.2.9. 슬로우 셀린(Slow Seline)
3.2.10. 토드스터 보안관(Sheriff Toadster)
3.2.11. 납날리나(Nabnaleena)[4]
3.2.12. 바운실리아 여왕(Queen Bouncelia)[5]
3.2.12.1. 장난꾸러기들(Naughty Ones)
3.3. 불명의 마스코트들
3.3.1. 졸피우스(Zolphius)
3.3.2. 타마타키 & 차마타키(Tamataki & Chamataki)
3.3.2.1. 타마타키(Tamataki)
3.3.2.2. 차마타키(Chamataki)
3.3.3. 제스터(Jester)
3.4. 기타 마스코트
3.4.1. 미스터 카봅 맨(Mr. Kabob Man)
3.5. 반발리나의 학생들
3.5.1. 물뿌리개 학생들
3.5.2. 농구공 학생들
3.5.3. 볼링 핀 학생들
4. 기타



1. 개요[편집]


Garten of Banban의 등장인물에 대해 서술하는 문서.

2. 특징[편집]


챕터 2 보고서들을 읽어보면 평범하게 설정한 캐릭터들이 아닌 실험을 통해 태어난 생명체다. 기바늄[6]이라고 불리는 물질을 인간 등 다른 생물의 유전자와 합성해서 만들어진 듯하며, 일종의 클론 취급인지 원본의 인격, 기억, 지능을 이어받지만, 원본이 가진 지식은 이어받지 못하는 것 같다.[7] 말을 하는 마스코트들은 목소리가 나오지만 입이 움직이지 않는데 이 특징의 이유는 챕터 2 빨간색 키 카드를 통해서 볼 수 있는 이스터 에그에서 이유를 확인할 수 있다.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해 공식 유튜브 채널이랑 공식 트위터에서 밝혀진 바로는 슬로우 셀린과 반발리나, 오필라 버드는 여성이다.[8]

주인공을 쫓아오던 마스코트들이 주인공을 돕기도 하는 걸 보아 원래는 정신이 멀쩡한 상태였다고 볼 수 있으며, 때문에 대다수의 마스코트는 선악을 따지기 애매하다. 또한 기바늄을 다른 생물의 유전자와 합성하지 않고, 기바늄만으로도 마스코트를 만들 수 있으며 이러한 순수한 기바늄으로 만들어진 마스코트의 예시로는 점보 조쉬가 있다.[9]

3. 목록[편집]


가장 최근 발매된 에피소드인 챕터 3를 기준으로 공식적인 게임 내 마스코트는 총 11명이며[10], 오직 떡밥과 이스터 에그를 통해 언급된 캐릭터까지 포함한다면 14명의 마스코트로 이루어진다. 이 문서는 이들에 관한 정보를 서술하며 2차 창작을 통해 만들어진 마스코트는 별도로 서술하지 않는다.

3.1. 인간[편집]


  • 주인공
어떻게 이 유치원에 오게 되었는지 혹은 있었는지 그렇다면 왜 있었는지 아무것도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은 인물인지라 주인공이 유치원에서 실종된 아이를 찾으러 온 어른이라는 발언과 단서를 찾으러 온 어린이라는 발언들이 엇갈리고 있었다. 그러나 이후 챕터 2의 반반의 언급에 따르면 실종된 아이들을 찾으러 온 걸 알고 있다고 하며 작중에서 등장하는 오필라 버드(작중에선 'The Bird'라는 별명으로 불려진다)의 실험 보고서에서도 어린 아이들을 제외한 나머지 존재들한텐 공격적인 성향을 보인다고 언급되는데, 챕터 1과 챕터 2에서의 오필라가 주인공한테 보인 행동들로 미루어 봐선 주인공은 어른으로 보인다.[11] 목소리나 외형이 전혀 보이지 않아서 성별도 불명.

  • 쪽지를 쓴 아이
클레어를 구하기 위해 유치원에 먼저 들어간 소년. 챕터 1 드론이 있던 방의 쪽지를 쓴 화자. 클레어를 구하기 위해 자신의 엄마에게 편지로 전달하는 식으로 언급된다. 클레어를 구하려는 이유는 그녀가 자신을 좋아하게 만들려고. 챕터 2 점프 맵 테이블에 쪽지가 있는데 읽으면 자신과 클레어는 스팅어 플린 덕에 무사하다고 한다. 챕터 3 쪽지에도 역시 무사하다고 언급한다.

  • 클레어
유치원에 있던 소녀.
챕터 1 초반에 드론과 함께 발견된 쪽지에 그려진 소녀이자 쪽지의 화자가 구하려는 대상이다.[12]드론이 처음 나오는 전기방에 있는 쪽지를 쓴 저자가 클레어가 자신을 좋아하게 만들기 위해 그녀를 구해야 한다고 한다. 챕터 2 쪽지에는 쪽지의 화자와 함께 스팅어 플린 덕에 무사하다고 한다.[13][14] 챕터 3에서는 식당 바닥에 클레어가 왔다 갔다는 낙서로 언급 되는 걸 보면 역시 무사한 것으로 보인다.

  • 위벌리 메이슨
2개의 항공권 중 하나에 등록되어있는 이름. 챕터 1 보라색 키 카드로 입장할 수 있는 컴퓨터 방에 있는 쪽지에 이름이 정확히 새겨져 있다. 이름만 공개된 터라 아직 이 인물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는 없다. 아마 오필라 버드와 추격하는 장소에 있던 쪽지에서 언급된 메이슨 씨와 동일인물일 것으로 추측된다. 이후 챕터 2 숨겨진 방에서 우스만 아담에게 편지를 보내는 인물로 추측된다. 그에 따르면 우스만과 함께 실험의 책임자로 보인다. 편지의 내용에 따르면 실험이 실패할걸 직감하고 탈출하려 한 모양. 탈출이 성공했는지는 우스만과 같이 불명이다. 챕터 3에서는 아이들의 편지에서 언급되었고, 스팅어 플린을 좋게 생각하지 않았다고 적혀 있다.[15] 이걸로 봐서 아이들과 함께 있었다는 걸 알 수 있다.

  • 우스만 아담
2개의 항공권 중 하나에 등록되어있는 이름. 챕터 1 엘리베이터가 등장하는 마지막 방에 있는 쪽지에 이름이 새겨져 있다. 증거라도 남아있는 메이슨 씨와 다르게 이 인물은 단 하나의 단서도 남아있지 않다. 이후 챕터 2 숨겨진 방에 보면 이 인물이 실험을 실행한 인물로 보이며 실험의 성공 확률이 10%대라서 압박을 받고 있었다. 실험체들을 공개하는 날 탈주하려고 한 걸로 보이지만 실제로 성공했는지는 불명. 메이슨이 챕터 3에 언급된 걸 보면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반반을 만드는데 쓰인 인간 유전자를 제공한 의사이기도 하다.

3.2. 메인 마스코트[편집]



3.2.1. 반반(Banban)[편집]


파일:안정제 맞은 반반.png
반반(Banban)
성별
남성
"Sharing is caring! Your pancreas is mine!"[변경1]
"나눔은 배려지! 너의 췌장은 내 거야!"[변경2][16]
본작의 메인 마스코트.[17][18][19] 뿔 같은 머리 부분에 알록달록한 고깔모자 2개를 끼고 있으며, 혀를 내밀고 있는 우스꽝스럽게 생긴 외형. 또한 벽화에선 두드러지지 않지만 실제 모델링을 보면 손가락이 3개이며, 챕터 2 보고서에선 은유적 의미인지 말 그대로인지는 불명이나 '악마'라고 언급된다.[20] 성우는 Ghepo.[21] 챕터 2에서 본격적으로 등장. 주인공이 길을 잃은 채 통신 구역의 사무실과 비슷한 방에 도착한 주인공에게 시설의 스피커로 말을 걸며[22] 자신이 지금 경비실을 둘러보다 갇힌 상태이며, 자신은 주인공이 왜 왔는지도 알고 그 목적을 도울 수 있으니 자신을 먼저 구해달라고 요청한다. 주인공은 끝내 하늘색 키 카드를 찾아내 하늘색 문을 열지만[23] 그 안에는 아무도 없었고 주인공이 그 곳에 있는 쪽지[24]를 읽는 사이 그의 뒤통수를 후려쳐 기절시키고 주인공이 가지고 있던 키 카드들을 강탈한다. 이후 주인공에게 자신을 대신해 노력해주었다며 감사를 표하고 수술 준비가 끝날 때까지만 자고있으라는 말을 남기고 그를 어디론가 데려간다. 주인공이 반발리나의 교실에서 수업을 받고 있을 때 스피커로 점심 시간 종료와 쉬는 시간 종료 방송을 직접 전해주는데, 점심 시간 종료 방송에선 선생님들에게 드론을 조작하는 매우매우 버릇 없는 아이를 원장실로 데려와달라는 말을 남기지만 반발리나는 이 말을 무시한다.[25]

"Y'know, on a normal day you'd standing be where I am, behind the safety of this glass. Like you were in a zoo watching some animals. Speaking of zoos, it's almost assembly time where all of the doors open, so we must keep this brief. Look, I'm sorry I hit you but you gotta understand. I needed something from you that I could only get if you were unconscious and I was all out of sedatives. If you'd seen me, you wouldn't have trusted me, I know it. But there was one thing I didn't lie to you about, and that's me knowing why you're here. You're here for your children. I, too, am working towards saving them if you can believe it. But someone else has them. Someone far stronger than you and me both that resides deep in the abyss. *Notification sound* Oh no... You have to go. There's an elevator in opila bird's walkway. Take it and we'll talk again down there."

"그거 알아? 평상시였다면 네가 나 대신 안전한 유리 뒤에 서 있었을 거야.[26]

동물원에서 동물들을 구경할 때처럼 말이지. 동물원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이제 곧 집합 시간이고 여기 있는 모든 문이 열릴 테니 짧고 굵게 이야기할게.

저기, 전에 널 때려서 미안해. 하지만 날 이해해줘. 네가 혼수상태일 때만 얻을 수 있는 물건이 필요했는데 수면제가[27]

다 떨어져서 그랬어. 내 모습을 직접 봤으면 날 안 믿었을 거란 걸 알았으니까.

하지만 너한테 거짓말만 한 건 아니야. 네가 왜 여기까지 왔는지 알거든. 네 아이들을 찾으러 온 거잖아. 믿을지는 모르겠지만 나도 아이들을 구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어. 그렇지만 아이들은 다른 누군가가 데리고 갔지. 나나 너보다 더 강력한, 저 깊은 심연 속에 머무는 누군가가."

(경보음이 방에 울려퍼진다)

"오, 안 돼... 어서 여길 떠나. 오필라 버드의 복도를 따라가면 승강기가 있어. 타고 내려와서 다시 이야기하자."

반반

이후, 모든 캐릭터의 방 입구가 모인 방에서 안전 유리 안 엘리베이터에서 재등장.[28] 먼저 주인공을 기절시킨 것이 불가피한 일이었다고 사과하는데, 아이를 구하기 위해선 1분 1초가 아까운 상황인데 주인공이 자신의 외형을 보고 기겁할까 걱정되었고 주인공에게 필요한 걸 얻어야하는데 어쩔 수 없이 뒤통수를 쳐서 기절시켰다고한다. 이유는 가지고 있던 수면제도 없어서 어쩔 수 없다고 한다. 또한 자신은 본인의 목적을 위해서라도 주인공을 도와 아이를 구해주고 싶지만, 그들은 자신들보다 훨씬 강한 '아래에 있는 존재'가 데려간 상태이기 때문에 당장은 손 쓸 수 없다며 난처해 하다가 다른 괴물들이 튀어나오려는 걸 느끼고(정확히는 점보 조쉬랑 반발리나였다.) 주인공에게 오필라 버드 산책로로 가서 엘리베이터를 타라고 안내해주고 다시 만나자며 자신이 먼저 엘리베이터를 타고 다시 내려간다. 아예 문장이 아닌 캡틴 피들스, 무언가 좀 애매한 납납을 빼고 대부분의 마스코트들의 소개문은 언뜻 보기엔 딱 봐도 아동용 캐릭터같이 친절해보이는 반면, 반반의 대사는 대놓고 췌장을 가져가 버리겠다는 위협적인 말투인데, 정작 오필라 버드(성체 한정)와 반발리나가 추격자고 반반이 조력자인 입장이라는 게 아이러니. 챕터 3에도 주인공을 돕는 조력자로 등장한다.[29] 주인공이 스팅어 플린에 의해 보는 꿈 내지 환영에서 승용차 뒷좌석에 타고 있는 모습으로 나오는데, 이때 치는 대사가 스카이림의 패러디이다. 해변으로 운전하다가 길을 잃은 스팅어 플린에게 바가지를 긁는데, 성질이 난 스팅어 플린이 뒤를 돌아보는 탓에 사고가 나며 다른 환영으로 넘어가게 된다. 그 후...

[ 열람 주의: 악마의 형태로 변한 반반 ]
파일:미친 반반.png
악마 형태의 반반
[1]

후반부에 스팅어 플린에게 제압당하고 폭력적인 모습으로 변해 주인공의 췌장을 먹으려 한다. 이후 나타난 점보 조쉬에게 덤벼드나 금세 제압당한다. 이후 점보 조쉬에게 죽을 뻔하나 스팅어 플린이 나타나 간신히 목숨은 건진다. 참고로 등에 점선이 사라진다. 추측하기로 반반이 폭력적인 모습으로 변하기 전엔 고깔 모자가 벗겨지는 상황이라는걸 알수 있다. 스팅어 플린 시점 컷신에선 머리에 고깔 모자가 대포 게임 장소에 떨어져 있다. 마지막 반반 추격전 직전에 스팅어 플린이 떨어트리면서 고깔 모자가 벗겨져서 된 걸로도 보이기도 하다. 자막만 보면 잘 부각이 안 되지만 말을 좀 버벅이는 면이 보인다. 일단 스팅어 플린의 환영이기는 하지만 오필라 버드와 캡틴 피들스하고는 사이가 상당히 좋은 편인 걸로 보이며, 작중에서도 그렇고 환영 속에서도 둘이서 서로 티격태격하는 모습을 보면 확실히 스팅어 플린 하고는 사이가 그리 좋은 편은 아닌 듯하다. 애초에 스팅어 플린과의 첫 대면 으로 추정되는 장면에서 처음으로 만난 스팅어 플린에게 안 좋은 인상을 주었으니, 그래도 후반부에 악마로 변한 자신이 점보 조쉬한테 죽을 뻔한 걸 스팅어 플린이 구해주는 걸 보면 적어도 서로 죽일 정도까지는 아닌 그저 애증 및 악우 사이라거나 아니면 따로 다른 목적이 있어서 일단은 살려주는 것일 수도.[30] 납납하고는 그리 친한 관계까지는 아니긴 하나 나름 반반 측에서 챙겨 주려는 모습을 보면 적어도 같은 마스코트끼리로서의 정은 있는 듯 하다. 의외로 작중에서 여자친구 포지션인 반발리나하고는 정확히 어떤 관계인지는 밝혀진 바가 없으나 작중 묘사를 보면 그리 친밀한 관계까지는 아닌 듯 하다.
이후 챕터 4에선 어떻게 등장할진 불명.
폭력적으로 변한 반반이 주인공의 췌장을 먹을려고 쫒아오는 모습을 보면 아이들이 반반으로부터 도망간 이유가 폭주한 반반이 아이들의 췌장을 먹으려고 해서 그런 듯 하다.

3.2.2. 반발리나(Banbaleena)[편집]


파일:반발리나 립스틱 떡칠.png
반발리나(Banbaleena)
성별
여성
"Kindness is free, so sprinkle it everywhere!"
"친절함은 무료예요, 그러니 그것을 어디서든 베푸세요!"

"You've been a bad student!"

"이 구제불능아!"[31]

챕터 2 마지막 모든 마스코트가 그려진 문들 중 오필라 버드 문이 열리기 전에 주인공에게 소리 친 대사

챕터 2의 메인 추격자.[32] 반반의 외형을 흰색으로 바꾸고 머리에 고깔 모자 대신 분홍색 리본을 단 마스코트다. 챕터 2에서는 눈가와 입에 분홍색 화장이 칠해져있다.[33] 반반과 마찬가지로 손가락이 3개다. 성우는 Hayah Amgad.
챕터 1에서 유치원 벽에 그려진 벽화로만 등장했으며, 반반과 셀린처럼 말을 할 수 있다. 챕터 2에서 모습을 드러내는데 주인공이 오필라 버드에게 다시 쫓길 때 나타나 빨리 이 쪽으로 오라며 주인공을 오필라 버드로부터 구해준다. 허나 몸을 피한 주인공을 신입생이라며 주인공을 강제로 학생으로 취급하며 수업을 진행한다.[34] 수업 내내 선생님 역할을 맡는데,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문제를 틀리면 혹독한 벌을 주겠다고 경고한다. 수업 도중에는 난폭하기 짝이 없는 태도를 유지하며, 대놓고 아이[35]을 차별하는 모습을 보인다. 멋진 아이는 오감 중 시각, 후각, 미각, 촉각 그리고 나머지 1개의 감각이 뭐냐는 질문에 소리를 치거나 태양의 온도가 몇이냐는 질문에 나만큼 핫한 건 없다고 하는 등 오답을 얘기해도 청각을 쓰게 했으니 정답처리 해주거나 넌 멋진 아이니까 정답처리 해주겠다고 하는 등. 반대로 인기 없는 아이는 정답을 얘기해도 그다지 기뻐하지 않은 식으로 대한다. 심술궂은 아이는 정답을 말한 것에 기뻐하나 자신에게 하는 게 아니라면 이라는 식으로 주의를 주는 식이다. 벽에 적어놓은 벽화 중, The Alphbet이라는 벽화에 D is for Drinking!(마시다!), E is for Eating!(먹다!), 그리고 F is for Flaying!(가죽을 벗기다!)이라 적어놓은 것이 있는 걸로 봐선 역시 비정상인 걸로 보이며, 나머지 벽화들도 하나같이 기괴하다.[36] 수업 파트에서 주인공은 책상에 놓인 녹음기를 적절히 사용하여 반발리나의 질문에 답해야하는데, 영 영문모를 기상천외한 질문과 답, 그리고 잡담이 오간다.[37] 여기서 오답을 선택하면 "Wrong!(틀렸어!)"이라고 말하며 바로 다가와 주인공을 죽여버린다.[38] 이후, 복도에서 어느 목소리[39]가 들리자 신입생이 왔다고 여겨 그쪽으로 갔다가 뒤늦게 주인공이 도망간 것을 알게 된다. 자신이 자리를 비운 사이 주인공이 사라지자, 화가 난 반발리나가 '이번에는 좋은 선생님'이 되려고 했다는 말을 한다. 아무래도 주인공 이전에 수업 비슷한 게임을 했다가 자기 뜻대로 되지 않은 모양.[40] 이후, 모든 캐릭터의 방 입구가 모인 방에 자신이 그려진 문에서 재등장하여 주인공을 추격한다.[41] 허나, 주인공의 유도 작전에 걸려 점보 조쉬의 손에 깔리고 끌려가 비명을 지른 채로 퇴장한다.[42] 챕터 3에서도 재등장한다. 챕터 2 마지막에 점보 조쉬에게 끌려간 이후 점보 조쉬 라운지에 있었으며 점보 조쉬가 자신들을 인형으로 여기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주인공의 활약을 도와주면서 탈출하게 되는데, 엘리베이터를 타고 다시 윗층으로 올라가면서 주인공이 자신의 수업에 오길 기대한다고 말한다. 이를 보면 아직 주인공을 죽이는 것에 대해 미련을 못 버린 듯...[43] 위의 행적으로 반발리나는 이런 뒤틀린 성격 때문에 아이들을 해치려 했었고 이게 아이들이 반발리나에게 도망치는 이유인 걸로 보인다. 목소리는 어린 소녀 목소리를 낸다.[44] 추격할 때 오른손을 들며 쫓아온다. 반발리나에게 붙잡히면 비명과 함께 얼굴이 클로즈업 되고 화면이 흔들리는데, 반발리나의 눈이 빨갛게 되고 눈가와 입에 분홍색 화장이 흘러내린다. 수업을 진행 하는 장면을 보면 의외로 반반하고는 그리 친한 관계까지는 아닌 듯하며, 납납과는 일단 사이가 나쁜 것까진 아니지만 그렇다고 딱히 좋다고 보기에도 너무 애매한 관계이다.

3.2.3. 오필라 버드(Opila Bird)[편집]


파일:오필라 버드.png
오필라 버드(Opila Bird)
성별
여성[45]
"Laughter is like the best medicine, so make sure to SMILE."
"웃음은 최고의 약과 같으니, 반드시 웃어 봐."
챕터 1의 메인 추격자.[46] 본 작품의 챕터 1의 메인 추격자인 분홍색 새. 살벌한 표정으로 주인공을 끝까지 추격하는 괴물이다.[47] 몸에 페인트로 된 손자국들이 묻혀있다. 챕터 1 복도에서 주인공을 목만 내밀고 쳐다보며 첫 등장[48]하며, 주인공이 가까이 다가가면 어딘가로 가버린다. 이후 놀이터에서 입을 벌리고 있는 모형의 모습으로 재등장하는데 주인공이 오필라 버드의 입에 알 6개를 넣어준 후 노란색 키 카드까지 얻고 나서 다음 방으로 가 퍼즐까지 다 풀고 주황색 키 카드를 얻는 순간, 오필라 버드가 리프트를 타고 다가오기 시작한다. 후에 바로 버튼을 눌러 길을 만들고 오필라 버드와의 추격전을 마친 주인공이 비상 정지 버튼을 눌러 길을 다시 없애서 끝이 보이지 않는 어두운 곳으로 추락한다. 놀이터 공간의 오필라 버드 모형이 추격전 이후 사라진 것을 보면 모형이 파피 플레이타임허기 워기와 유사하게 실제 괴물이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챕터 1의 실질적 공포 담당으로 추격전 직전 플레이어를 간보는 장면[49]이 상당히 무섭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초창기에 게임이 유명해지는 데에 큰 공헌을 하였다.[50][51] 오필라 버드에게 붙잡히면 얼굴이 클로즈업 된 채로 비명이 나며 화면이 흔들리며 게임 오버된다. 챕터 2의 반발리나도 이와 비슷하다. 챕터 2에서 생존이 밝혀졌으며, 챕터 1과 다르게 눈이 빨개진 상태로 다시 추적자로 등장. 주인공을 잡기 직전까지 가지만 반발리나의 방해로 주인공을 놓친다. 이후 반발리나로부터 벗어나려는 주인공이 아기 오필라 버드가 있는 방을 지나가게 되는데,[52] 아기들을 둥지에 돌려놓아준 뒤 떠나는 주인공 바로 앞에 나타나 잠시 주인공을 지켜보다가 아기들의 울음소리를 듣고 아기들을 돌보기 위해 주인공을 무시하고 둥지로 향한다. 오필라 버드의 모성애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53] 이후 쪽지에서도 잠시 언급되는데, 내용을 보면 괴물들의 폭주 사태 이후 유치원에 고립된 클레어와 소년을 구하기 위해 반반과 함께(또는 각자) 나섰지만 스팅어 플린에게 설득된 아이들이 플린을 따라가길 선택한 탓에 그들을 놓쳤다. 허나 챕터 1에서 나온 쪽지들의 단서로 봐서 오필라 버드가 아이들을 위협해서 도망친 걸로 보인다. 챕터 3 중반부와 후반부에서 등장한다. 중반부에서는 스팅어 플린에 환영 속에서 등장하는데, 반반이 오필라에게 여러 질문을 던지자 점프 스케어 때 내는 소리인 비명을 지른다. 정황상 벽화처럼 말을 못하고 비명만 지를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후반부에서는 아기 오필라 버드가 어느 잠긴 문 앞에 서 있는데 이때 오른쪽 위에 있는 통로를 보면 주인공을 바라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왼오오타] 주인공이 타르타 버드를 길들이면 오필라 버드도 온순해진 상태로 내려오는데, 직후 악마가 된 반반의 추격으로부터 다함께 높은 층계참까지 도망친다. 점보 조쉬가 스팅어 플린을 던져버리며 발생한 충격으로 타르타 버드가 홀로 추락하자, 놀란 듯 아기 오필라 버드를 두고 뒤따라 뛰어내리며 등장이 종료된다. 챕터 3에 보인대로 타르타 버드와 동일하게 비행이 가능하다. 그래서 챕터 1에서 죽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아이들에게 친절하지만 공격을 했다는 언급이 있는 걸로 보아 아기 오필라 버드들을 건든 아이들을 혼내줄려고 한 것으로 보인다.

3.2.3.1. 아기 오필라 버드들[편집]

챕터 2 중반에 등장한 오필라 버드의 자식들로 병아리 소리를 내며, 생김새도 귀여운 편이다. 반반과 마찬가지로 주인공에게 그나마 호의적이여서 잡혀도 공격하지 않고 둥지에 내려 놓으면 얌전히 있는다. 6마리 중 1마리만 붉은 부리에 청록색을 띄며 이 색깔의 성체인 타르타 버드는 챕터 3에서 주인공을 돕는 조력자로 나온다.[54] 챕터 3 후반부에 이들 중 한 마리가 모습을 드러내는데, 어느 잠긴 문 앞에서 타르타 버드와 성체 오필라 버드의 비호 아래 가만히 서 있다. 주인공이 타르타 버드를 길들이고 나서 아기는 성체 오필라 버드의 등 위에 태워지게 되는데, 이후 함께 폭주하는 반반을 피해 높은 층계참까지 도망치게 된다. 다른 마스코트들의 싸움의 충격으로 인해 층계참 아래로 추락한 타르타 버드와 그를 따라간 성체 오필라 버드를 뒤로 하고 주인공과 단 둘이서 승강기를 타고 지하로 내려가는 것이 엔딩.

3.2.4. 타르타 버드(Tarta Bird)[편집]


파일:Tarta_Bird-removebg-preview.webp
타르타 버드(Tarta Bird)
성별
남성[추정][55]
"Protect your loved ones! They love you back the same!"
"사랑하는 사람들을 보호해! 그들은 똑같이 너를 사랑해!"
챕터 3에 등장한 오필라 버드의 청록색 버전. 오필라 버드와는 달리 수컷으로 보인다. 최후반부에서 어느 잠긴 문 앞에 서 있는 아기 오필라 버드의 왼쪽 위 통로에서 주인공을 내려다보는데, 맨몸으로 아기에게 접근하면 뛰어내려 주인공을 죽여버린다.[56][왼오오타] 미스터 카봅 맨을 밀어서 소음을 발생시키면 아기 오필라 버드를 주울 수 있는데, 그 상태에서 단상 위에 올라 대기하고 있다가 통로에서 내려온 타르타 버드의 등으로 점프하여 올라타면 그를 길들여서 타고 다닐 수 있다.[57] 직후 악마 형태가 된 반반을 피해 함께 달아나 높은 층계참 위까지 가서 주인공을 내려주게 되는데, 그곳에서 반반과 점보 조쉬의 싸움을 말리려던 스팅어 플린이 오히려 내팽겨쳐지며 발생한 충격으로 추락하는 걸로 끝. 오필라와는 부부 관계로 보이며 오필라와 마찬가지로 부성애가 강하며 아이들에게 친절하고 어른들에게 적대적으로 보인다. 오필라와는 달리 눈이 파란색으로 충혈 되어있다.

3.2.4.1. 아기 타르타 버드[편집]

6마리 중 1마리만 붉은 부리에 청록색을 띄며 이 색깔의 성체인 타르타 버드는 챕터 3에서 초반 조건으로 주인공을 돕는 조력자로 나온다.[58]

3.2.5. 점보 조쉬(Jumbo Josh)[편집]


파일:Garten of Banban 점보 조쉬.png
점보 조쉬(Jumbo Josh)
성별
남성
"Eat vegetables and fruits to become strong. LIKE ME!"
"채소와 과일을 먹으면 강해져. 나처럼!"

초록색의 거대한 마스코트. 왼손에 피로 추정되는 붉은빛 액체가 묻어있다. 설정상 초록색 말고도 4색의 점보 조쉬가 더 존재한다.[59] 챕터 1 에필로그에서 주인공이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갈 때 갑자기 엘리베이터 난간을 붙잡으며 등장, 주인공을 빤히 쳐다보다가 조쉬가 힘을 줘서 그런지 아니면 엘리베이터가 조쉬의 무게를 버티지 못해서 그랬는지 엘리베이터는 그대로 추락해버린다. 챕터 2 티저 트레일러에선 엘리베이터에 깔려 죽은 것으로 여겨졌으나, 공식 유튜브 커뮤니티와 공식 트위터에 올라온 사진[60]을 통해 생존 떡밥이 나왔고 결국 생존 확정되었다. 누군가 조쉬를 살렸거나 아니면 잠시 머리에 엘리베이터가 눌리며 뇌진탕으로 기절했던 것으로 보인다. 챕터 2 초반에 추락한 엘리베이터에 깔린 모습으로 잠시 등장했으며, 스토리 진행 이후 다시 해당 지점으로 찾아가보면 점보 조쉬가 사라져있다. 이를 통해 그가 살아있음을 알 수 있다. 챕터 2 최종 추격전에서 난입하는데, 광분해서 쫓아오는 반발리나와 주인공을 방해 한다[61]. 그 후 반발리나가 주인공을 거의 다 잡아갈 때 갑자기 위에 달려 있던 문에서 튀어나와 반발리나를 잡아 간다. 챕터 2 이스터 에그로 점프 맵에 있는 테이프를 줍고 사무실에다 테이프를 꽂으면 점보 조쉬로 추정되는 클레이 같은 물건에 Gv를 투여하는 영상이 나온다. 챕터 2까지의 행보만 보면 선역인지 악역인지 알기 힘들었다. 첫 등장부터 난입했다가 엘리베이터에 깔려 기절한 데다가(...)[62] 이후에도 반발리나를 막아서려 한건지 주인공을 막아서려 한 건지 헷갈리기 때문.[63] 챕터 3에는 확실히 으로 등장한다. 웃는 얼굴의 낙서와 주인공의 시야 밖에서 납납을 납치하는 것으로 간접적인 등장을 한 뒤, 스팅어 플린에 의해 기절한 주인공이 점보 조쉬의 라운지로 보내지며 다시 등장하게 된다. 알고 보니 점보 조쉬는 자신 외에 움직이는 대부분의 것들을 일종의 인형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 때문에 반발리나와 납납을 자신의 라운지로 납치해온 것이었다. 최후반부에는 폭주한 반반과 싸우다가 이들을 말리러 온 스팅어 플린마저 괴력으로 내팽겨치고 때마침 방 안이 암전되면서 모습이 보이지 않게 된다. 힘 만큼은 마스코트들 중에선 최강이다. 지금까지의 행적을 보면 챕터 1에서는 주인공을 장난감으로 인식하고 다가왔다가 추락했으며 챕터 2에서는 반발리나와 주인공을 갖고 놀다가 주인공은 못 잡고 반발리나만 데려간 듯하다. 또한 아이들을 해치려고 한 것도 사실 아이들을 일종의 장난감 취급하여 그런 것으로 보인다. 다른 마스코트들인 오필라 버드와 타르타 버드, 캡틴 피들스, 납납, 납날리나처럼 말을 할 수가 없는 듯하다. 지능은 새 장난감을 원하는 어린애에 가깝고 점보 조쉬의 특성상 자신 이외의 마스코트들은 장난감으로 여기기에 적대적이다.
파피 플레이타임허기 워기파피로 오해받는 것과 같이 점보 조쉬가 반반으로 오해받기도 한다.

3.2.5.1. 점보 조쉬의 형제들[편집]

챕터 1 항공권의 QR코드의 언급으로 등장했었고 챕터 3 점보 조쉬의 라운지에서 벽화로 그 존재가 밝혀졌다.

3.2.5.1.1. 노란색 점보 조쉬[편집]

챕터 1에선 QR 코드를 찍으면 갈 수 있는 사이트에 그려져있다. 챕터 3에선 점보 조쉬가 반발리나와 납납 그리고 주인공을 가둔 라운지에 벽화로 그려있다. 여담으로 챕터 3에서 인싸 썬글라스를 쓰고 있다.

3.2.5.1.2. 파란색 점보 조쉬[편집]

색이 다르다는것만 빼면 노란색 점보 조쉬와 똑같다.

3.2.5.1.3. 분홍색 점보 조쉬[편집]


3.2.5.1.4. 주황색 점보 조쉬[편집]


3.2.6. 캡틴 피들스(Captain Fiddles)[편집]


파일:Fiddles11.webp
캡틴 피들스(Captain Fiddles)
성별
남성[64]
"Ooga Booga! Booga Ooga!"
"우가 부가! 부가 우가!"[65]
챕터 1에서는 유치원 벽에 그려진 벽화로만 등장하였다. 얼굴 바로 옆에 손이 달려있는 2등신 몸에 입에 엄니가 튀어 나와있고 하늘색을 띄고 있다. 챕터 2에는 다양한 색의 피들스가 벽화와 실물로 등장한다.[66][67] 주사기를 이용해서 피들스의 피를 추출해야 한다.[68] 이 중, 청록색의 아주 거대한 개체[69][70]가 주인공을 노려보는데 길을 손으로 막은 상태에 그대로 접근하면 거대한 손이 주인공을 붙잡고 으스러뜨리며 죽인다. 드론을 이용해 눈을 찔러서 괴로워하게 만든 후에 피를 추출하고, 나중에 폭죽으로 완전히 쫓아내 버려야 한다. 이때 뽑은 피가 담긴 통에 Gv라는 글자가 붙어있다.[71] 주황색 피들스는 다른 피들스에 비해 지능이 떨어지는 듯 하다. 다른 피들스들은 바닥이나 침대에 누워있는 반면 얘는 혼자서 칠판 앞에 앉아있고 오른쪽 눈이 빠져있다. 그리고 벽화에도 혼자 눈이 사시다. 챕터 3 트레일러에서 벽화에는 바지를 입고 있다. 그런데 크레용으로 색칠되어 있는 걸로 봐서 실종된 아이들이 색칠한 걸로 보인다. 이후 주인공이 마스코트들과 함께 승용차를 타고 해변으로 가는 꿈을 꿀 때 반반의 질문에 손만 흔든다. 이로 봐서 오필라 버드처럼 말을 못 하는 걸로 보인다. 벽화에 중심적으로 등장하는 푸른색 개체인데, 캡틴이라는 호칭으로 불리며 타 개체들에 비해 크기가 한참 작다.[72] 꿈 속이긴 하지만 반반과는 사이가 좋은 걸로 보인다.

3.2.6.1. 피들스의 종류[편집]


3.2.6.1.1. 청록색 피들스[편집]

챕터 2 의료 구역 안을 나가려는 주인공의 길을 막아선 거대한 피들스. 접근하면 붙잡아서 바로 으스러뜨린다. 이 피들스의 피를 추출하려면 드론으로 눈을 찔러 주의를 분산시킬 때 피를 뽑아야 한다. 이후 폭죽을 얻은 주인공에게 그대로 사라진다. 다른 피들스와는 달리 아이들을 직접적이나 간접적으로 해치려한 듯 한 암시가 있다.

3.2.6.1.2. 빨간색 피들스[편집]

병원 침대 무더기에 누워 있다.

3.2.6.1.3. 주황색 피들스[편집]

혼자만 눈 한 쪽이 빠져 있고 칠판에 그림과 글이 적힌 걸로 봐서는 공부하고 있었던 모양이다. 그런데 맞춤법이 틀렸다.

3.2.6.1.4. 노란색 피들스[편집]

주사기가 있던 병실에서 누워 있다.

3.2.6.1.5. 초록색 피들스[편집]

대포 근처 서랍장에 누워 있다.

3.2.6.1.6. 갈색 피들스[편집]

한 병실에 누워 있다.

3.2.6.1.7. 분홍색 피들스[편집]

복도에 누워 있다.

3.2.7. 스팅어 플린(Stinger Flynn)[편집]


파일:Monster_Stinger.webp
스팅어 플린(Stinger Flynn)
성별
남성
"Having many arms allows me to help a lot more people!"
"팔이 많아서 더 많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어!"

챕터 3 의 메인 빌런.[73] 성우는 Faris.[74] 팔이 6개 달린 외눈박이 주황색 해파리. 또한 챕터 3의 표지 마스코트로 나왔다.[75] 작중 벽화랑 메모로 언급된다. 클레어와 소년을 오필라 버드와 (반반으로 추정되는) '빨간 괴물'로부터 도망칠 때 이들 앞에 나타나 오필라 버드와 반반에게서 구해주고, 그들을 지켜주겠다며 설득해서 두 명을 아래쪽으로 데려간다. 하지만 오필라 버드의 아이에게는 친절하다라는 설정과 스팅어 플린을 믿지 말라는 문구,[76] 반반은 그 당시엔 제정신이었다는 걸 고려하면 오히려 조력자들을 보고 겁을 먹은 클레어와 소년을 꼬드겨 납치한 것일 가능성이 훨씬 크다.[77] 또한 반반이 그 아이들은 '아래에 있는 자신보다 강한 존재가 데려갔다.'는 말을 하는데, 이게 반반의 거짓말이 아닌 이상 외형은 저리 단순해도 실제로는 반반보다도 훨씬 강한 것으로 보인다. 챕터 3에서 드디어 모습을 드러내는데 트레일러에 보여진대로 거대한 모습으로 등장했다. 또한 목소리가 중후한 남성의 목소리다. 거품을 쏠 수 있으며 상대에게 환영을 보여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자신을 찾아온 주인공에게 노력은 가상하지만 아이를 되찾는 것은 힘들 것 같다며 떠날 수 있을 때 떠나라고 말한다. 그 뒤 주인공을 밖으로 내보내고자 촉수로 기절시키는데, 주인공의 꿈 속에서 졸피우스를 배경으로 한 작은 섬 위 승용차 옆에 등장한다. 꿈 속에서 플린은 자신은 이 연구소에서 본능과 반대되는 일을 하도록 강요받았다며 바다로 가서 평화롭게 사는 것이 목표라고 말한다. 그것을 위해서 아이들이 꼭 필요했다고 한다.[78] 또한 자신의 목표를 이룬 후 아이들을 무사히 지상으로 보내기 위해 이곳의 어른 중 한 명은 살려서 내보낼 것이라고 말한다. 플린이 선택한 어른이 바로 주인공인 듯 하며 기회를 줬으니 나가라고 권유한다. 다시 시점이 바뀌어 스팅어 플린의 몸으로 슬로우 셀린과 만나는 환영에서 깨어난 주인공이 유치원을 나가지 않고 아이들을 찾으려고 남아 있자, 심기가 거슬린 스팅어 플린은 그래도 주인공을 필요로 하는 친구가 있으니 해치지는 않겠다며 또 한 번 주인공을 기절시킨다. 주인공은 또 꿈을 꾸는데, 이전 꿈에서 나왔던 승용차에서 스팅어 플린이 운전을 하고 있다. 주인공은 뒷좌석 중앙에 앉아 있으며, 오른쪽에는 반반, 왼쪽에는 캡틴 피들스, 조수석에는 오필라 버드가 탑승하고, 이들을 열심히 쫓아오는 납납을 뒤로 한 채 해변으로 향한다. 자꾸만 수다를 떠는 반반에게 화가 난 스팅어 플린이 뒤를 돌아본 채 실랑이를 벌이려다가 사고가 나며[79] 스팅어 플린의 몸으로 슬로우 셀린과 만난 직후의 시점으로 바뀐다. 최후반부에는 여전히 나가지 않고 타르타 버드를 길들인 주인공 앞에 나타나 가족애만으로 여기까지 왔을 리는 없고 췌장을 노리는 누군가가 거짓된 희망과 도움을 심어줬음이 틀림 없다며 축 늘어진 반반을 보여 준다.[80] 주인공의 친구 덕분에 중요한 정보를 알았다며 자신도 그처럼 변하지 않도록 해야겠다는 말을 뒤로 하고, 자신의 말을 안 듣는 주인공에 대한 경고 차원인지 악마가 된 반반이 주인공을 뒤쫓도록 내버려둔다. 주인공이 층계참 위로 달아난 후 반반과 싸우는 점보 조쉬를 제지하려다가 역으로 던져진다. 점보 조쉬에게 던져지는 모습을 보면 거대한 덩치와는 별개로 힘이나 전투 능력은 그다지 높지는 않은 듯하다. 다만 이건 스팅어 플린이 약한 게 아닌 점보 조쉬가 비상식적으로 강한 것으로 보인다. 다른 마스코트들 중에서도 반반과는 사이가 제일 좋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는 꿈 속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반반이 오필라 버드와 캡틴 피들스에겐 친절하게 대하지만 스팅어 플린에겐 계속 비꼬면서 구박하는 등 사이가 좋지 않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서로를 죽이고 싶을 정도의 사이는 아닌 듯 하다. 최후반부에서 스팅어 플린이 점보 조쉬가 반반을 죽이려는 모습을 보자마자 같은 마스코트로서 차마 볼 수 없었는지 이 둘을 말리는 장면이 나온 걸 보면 서로 죽이고 싶을 정도의 웬수보단 악우 또는 애증 관계에 더 가깝다. 또는 주인공에게 경고식으로 반반을 폭주하게 만든 것일지도.

3.2.8. 납납(Nabnab)[81][82][83][편집]


파일:납납.png
납납(Nabnab)
성별
남성
"It's okay to have no friends and be miserable like me!"
"친구도 없고 나처럼 비참해도 괜찮아!"[84]
챕터 2에 추가된 마스코트로 흑백 고깔 모자 하나를 머리에 쓰고 긴 다리를 가졌으며 눈 세 개에 입이 큰 온 몸이 파란 거미의 모습을 했다.[85] 다른 마스코트들과 달리 대놓고 징그럽게 생겼다.[86] 챕터 2의 첫 번째 추격자로, 하늘색 키 카드를 얻자마자 어두운 정비실에서 주인공을 추격하는데[87], 파란색 화살표는 정방향, 분홍색 화살표는 반대 방향으로 진행해야 한다. 만약 방향이 틀리거나 한동안 가만히 있으면 바로 천장에서 떨어져 게임 오버가 된다.[88] 사무실 벽 단체 그림에서 혼자만 떨어져 있고,[89] 혼자있는 게 좋다고 말하는 그림도 있는 걸로 보아서는 아싸 포지션인 것으로 추정.[90] 이스터 에그로 반발리나와 점보 조쉬와의 추격전을 끝내고 입구로 가려하면 벽 뒤에서 쳐다보고 있다. 가까이 가고 싶어도 병원 침대로 막혀있어 갈 수 없다. 존재 자체가 의문투성이인 졸피우스를 제외하고는 납날리나와 같이 유이하게 유치원의 마스코트들 중에서 몸에 봉합자국이 존재하지 않는다. 떡밥인지 모델링 실수인지는 불명. 또한 점보 조쉬와 마찬가지로 조력자인지 추격자인지 포지션이 애매한데, 우선 위에 서술하다시피 정비실에서 주인공 추격하고 공격도 하지만, 똑같이 위에 서술했듯 초반 거미는 진짜다 문구가 써있는 곳 출입구에서 주인공을 바로 공격하지 않고 몰래 보고 있던 상태고 가까이 가면 사라졌으며, 반발리나와 점보 조쉬 추격전 이후 중앙으로 가려 할 때 가만히 지켜보고 있는 점이 전체적으로 조력자인지 추격자인지 애매하다. 그러나 일단 도우려는 의사가 있었다면 정비실에서 공격을 했던 것이 모순된다. 챕터 3에서도 역시 등장하며 첫 등장은 구멍에서 주인공을 엿보다가 가까이 다가가자 그대로 사라지는 걸로 등장. 식당 바닥에 울고 있는 모습의 낙서로 나왔다. 나중에 그의 방이 열리는데, 이는 그가 사냥에 나섰다는 뜻으로 이 상태에서 유치원을 돌아다니는 것은 위험하다고 한다.[91] 그래서 주인공이 시술로 납날리나를 깨어나게 하여 서로 조우하게 되는데, 납날리나가 마음에 들었는지 함께 어디론가 간다. 그러나 납납은 얼마 안 가 점보 조쉬에게 납치당해 모자만 떨어뜨리고 사라진다. 주인공도 곧바로 스팅어 플린에게 기절하여 승용차를 타고 마스코트들과 함께 해변으로 가는 꿈을 꾸는데, 뒤를 돌아보면 달리는 차를 열심히, 안쓰럽게(...) 쫓아오는 납납를 볼 수 있다. 그 뒤 주인공이 정신을 차린 점보 조쉬의 라운지에서 함께 기절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주인공이 퍼즐을 풀고 방에서 탈출할 때까지도 계속 정신을 차리지 못한 채 기절한 모습으로 등장이 끝난다.[92] 지금까지의 행적으로 봐서 말을 할 수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아이들을 해치는 이유는 본인의 선천적으로 갖고 있는 외로움으로 인한 공격성 인걸로 보이며 다른 마스코트들과도 별로 좋은 사이는 아니었는 듯 하다.[93]

3.2.9. 슬로우 셀린(Slow Seline)[편집]


파일:슬로우 셀린.png
슬로우 셀린(Slow Seline)
성별
여성
"I may be slow but I am quick to help anyone in need!"
"나는 느릴지 몰라도 도움이 필요하면 재빨리 도와주지!"

"Hello?"

"Where are you hiding?"

"Please... It Hurts..."

"I was promised something painless..."

"어딨니?"[94]

"어디 숨었니?"

"제발... 나 아프다고..."

"고통스럽게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잖아..."

슬로우 셀린이 양 눈으로 문을 보며 누군가를 찾는 대사

챕터 2에 추가된 마스코트[95]이며 노란색 달팽이다. 목소리가 중성적이지만 여성에 좀 더 가까운 하이톤이라 암컷 개체로 추정되었으며 제작자의 세계 여성의 날 이미지에 나옴으로써 암컷으로 확정되었다.[96] 성우는 Noha G.
후반부에 등장하며 문을 나오고 일정 거리를 걸으면 게임이 시작되며 아주 행복한 듯 웃는 얼굴로 양쪽 문에 눈을 뻗어 바라볼 때마다 어디 숨었니, 나 아파, 약속이 정 반대잖아 라고 하면서 누군가를 찾듯 주인공에게 조금씩 다가온다. 셀린의 눈이 정면을 향할 때 움직이거나, 셀린이 보고 있는 문으로 가거나 셀린과 너무 가까워지면 슬로우 셀린이 전광석화 같은 어마어마한 속도로 돌진해 주인공을 죽인다![97] 셀린을 피하는 방법은 셀린의 눈이 정면을 향할 땐 멈추고, 양쪽 문을 바라볼 땐 움직여서 상호작용이 가능한 문을 열고 들어가면 된다.[98] 이후 마지막에 내려가는 엘리베이터를 타다 중간에 멈출 때 위에서 주인공을 쳐다보고 있다. 엘리베이터가 다시 움직이자 사라진다. 시스템상 슬로우 셀린이 등장하는 복도는 컷신으로 간주되며, 따라서 치트로 다른 맵으로 이동하거나 앞에 장애물을 놓아도 그대로 맵을 통과한 셀린에게 죽는다. 슬로우 셀린이 챕터 1에서 나오지 못한 이유가 챕터 2 이스터 에그에서 밝혀졌는데 점보 조쉬와 셀린 중 고민하다 점보 조쉬를 택했다고. 챕터 3에서는 눈이 기다랗게 된 낙서로 보이다가 스팅어 플린의 몸으로 움직일 때 등장하는데, 그를 보고서는 넌 그들 중 한 명이 아닌 낯선 이라며 그들이 오고 있으니 빨리 숨으라는 말을 남기고 특유의 광속으로 사라진다. 다른 마스코트들과는 그럭저럭 지낸 듯하며 초면인 스팅어 플린에게 충고도 해주는 듯한 모습이 나온다. 일단 맨 정신이 아닌 것으로 봐 슬로우 셀린도 아이들을 해쳤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3.2.10. 토드스터 보안관(Sheriff Toadster)[편집]


파일:김안관.jpg
토드스터 보안관(Sheriff Toadster)
성별
남성
"Treat others how you would like to be treated! With respect!"
"남에게 대접받고 싶은대로 남을 대접하렴! 존경심을 담아서 말이야!"
챕터 2에 추가된 마스코트[99][100]이며 보안관 모습의 갈색 두꺼비다.[101] 납납과 슬로우 셀린과는 달리 유일하게 챕터 2에서는 벽화로만 등장했다. 이 마스코트가 탈락 된 이유는 챕터 2 이스터 에그에서 나오는데 토드스터의 역할이 마을을 지키는 경찰인데 나쁜 짓을 할 사람이 없으면 의미가 없을 것 같아서 탈락했다고. 챕터 3에는 그의 낙서와 미션으로만 언급 되고 챕터 4에서 그의 모습이 나오는 걸로 추정.[102][103] 토드스터의 감옥 근처에 보스룸이 있는데 안쪽에 버튼이 있다. 누르면 문같이 생긴 발판이 생기고 그위로 올라가면 비디오 테이프를 얻을 수 있다. 메인 구역의 TV로 비디오를 재생할 수 있는데 재생하면 받침대와 갈색의 개구리가 보인다. 정황상 이 개구리가 토드스터일 가능성이 크다.

3.2.11. 납날리나(Nabnaleena)[104][편집]


파일:Redraw_Nabnaleena.webp
파일:Nabnaleena.webp
납날리나(Nabnaleena)
성별
여성
"There's a right somebody for everybody. You just need to look!"
"누구에게나 맞는 사람이 있어. 그러니 잘 찾아봐!"
챕터 3에 추가 된 연두색 리본에 검은색 몸의 납납 형태의 마스코트. 납납이 반반과 대칭된다면 납날리나는 반발리나와 대칭되는 마스코트다.[105] 분홍색 리본이 하얀 몸인 반발리나와 달리 납날리나는 분홍색의 보색인 연두색 리본에 몸이 검기 때문. 챕터 3에서 밝혀지길 납날리나는 납납의 외로움으로 인한 공격성을 줄이고자 만들어진 실험체였다.[106] 그러다 완성되기 직전 최종 단계에서 시술은 중단되었고, 주인공은 앞으로 나아가고자 반반의 지시에 따라 시술을 진행한다. 여기서 실패하면 납날리나가 깨어나 주인공에게 달려들어 끔살시킨다. 성공하면 주인공이 오디오 디스크를 줍는 사이 수술실 밖으로 나가 납납이 했던 것처럼 주인공을 문 너머에서 쳐다보는데, 가까이 가면 사라진다. 그 후 주인공이 오디오 디스크를 작동시켜 납날리나를 유인하여 납납과 만나게 하는데, 둘이 서로가 마음에 들었는지 같이 어디론가 이동한다. 그러나 곧장 납납은 점보 조쉬에게 납치되어 버리고, 납날리나 혼자 황급히 납납이 나왔던 방으로 도망쳐 버린다.[107]

3.2.12. 바운실리아 여왕(Queen Bouncelia)[108][편집]


파일:Official_Bouncelia.webp
바운실리아 여왕(Queen Bouncelia)
성별
여성
"Jump as much as you like, but never to conclusions!"
"할 수 있는 만큼 뛰어, 하지만 포기하면 안 돼!"[109]
챕터 3에 추가 된 왕관을 쓰고 하트 요술봉을 들고 있고 육아낭에 못된 아이들을 가둬놓고 있는[110][111] 보라색 캥거루 마스코트. 챕터 3에서 처음으로 벽화에 등장했으며 이후 지하 내부에서 일부 그녀의 그림으로만 보여졌다. 챕터 4에서 출연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 화이트보드로 봐서 주인공을 돕는 조력자로 나올 가능성이 크다.

3.2.12.1. 장난꾸러기들(Naughty Ones)[편집]

Finish your homework and be nice if you don't want to join us!

우리랑 함께 하기 싫다면 너의 숙제를 끝내고 착해져!

바운실리아 여왕의 육아낭의 새끼들. 직접적인 모습이 아닌 눈만 보여져있다.

3.3. 불명의 마스코트들[편집]


마스코트들이 총 집결해있는 벽화 속에조차 모습이 없는 비주류 마스코트들이다. 이미 이전 챕터에서 공개된 졸피우스를 포함해 챕터 3 중후반에서 두 명의 마스코트 추가 이미지가 공개되었다. 때문에 위 상술한 개체들과 분리해서 서술.

3.3.1. 졸피우스(Zolphius)[편집]


파일:졸피우스.png
졸피우스(Zolphius)
성별
남성

"Lo siento…"

"미안해..."

챕터 2 중간에 등장하는 정체불명의 아주 거대한 무언가.[112] 지하로 이어지는 91미터의 엄청나게 긴 목 밖에 없으며 얼굴이 조금씩 흔들린다. 정확한 명칭도 밝혀진 바가 없다가 챕터 2 보고서에서 졸피우스라는 이름이 공개되었다. 주인공을 그냥 지켜만 볼 뿐 딱히 어떠한 행동이나 말도 하지 않아 해를 끼치지 않는다. 이후 숨겨진 방의 내용에 따르면 우스만이 동료와 함께 윗선 몰래 만들어 지하실에 숨겨둔 새로운 실험체라고 보이며, 아무도 조사하지 않을 때만 볼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주인공이 깊은 곳으로 처음 들어갈 때 안 보였던 것으로 추정. 다만 점프 맵으로 가기 전 중앙으로 다시 가면 사라져 있다. 여담으로 언뜻 보면 2D 얼굴같지만 자세히 보면 3D다.

챕터 3에는 스팅어 플린의 환영에서 배경에 아주 거대한 모습으로 등장하며, 보스전이 끝나고 난 후 발견 가능한 그림에서 웃는 모습으로 그려져 있다.[113] 또한 이스터 에그를 발동하면 챕터 2처럼 다시 나타나며 주인공을 바라보는데 스페인어로 "Lo siento..." 즉, "I am Sorry...(미안해...)"라고 말한다.

만약 졸피우스가 마스코트 중 하나라면 졸피우스가 가장 거대한 마스코트가 된다.

일단 목소리는 상당히 저음인듯한 남성의 목소리를 가졌다

또한 작중에서 유일하게 스페인어를 사용한다.

이스터 에그로 부르고 졸피우스를 보면 주인공에게 사과하는 이유는 타마타키 & 차마타키가 주인공을 공격한 것 때문에 그런 것으로 보인다. 만약 이게 맞다면 졸피우스는 최소한 주인공 혹은 아이들을 해칠 의도가 없음을 알 수 있다.

타마타키 & 차마타키와 제스터와는 한 때 사이가 좋았던 걸로 보이는데 이 때 당시 눈이 존재하고 웃는 얼굴로 노래를 하는 걸 보아 현재의 얼굴은 모종의 이유로 타마타키 & 차마타키와 제스터 가 폭주해 아이들을 해치려는 걸 막다가 이렇게 된 듯 하다.

스팅어 플린의 환영 속에도 나오는 걸 봐서 스팅어 플린과 아는 사이로 보인다.

3.3.2. 타마타키 & 차마타키(Tamataki & Chamataki)[편집]


파일:Redraw_Chamataki_Tamataki.webp
타마타키 & 차마타키(Tamataki & Chamataki)

챕터 3에 등장하는 마스코트.[114] 머리가 두 개인데 하나는 거북이, 하나는 카멜레온 머리이며 몸은 청록색이며 거북이와 카멜레온으로 되어있다. 거북이 머리 쪽이 타마타키, 카멜레온 머리 쪽이 차마타키다. 이스터 에그로 거대한 스팅어 플린을 지나친 이후 나오는 비밀 방에서 벽화로 처음 그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이후 게임 중후반부 중간 보스로 직접 등장한다. 이들을 물리칠 시 쓰러지면서 심연의 깊은 곳으로 떨어지게 된다. 이 둘을 쓰러뜨리고 난 뒤 바닥에는 불에 탄 사진이 있는데 이 마스코트와 졸피우스, 제스터가 있다.

반반의 유치원 위키에 의하면 작업모를 쓰고 있고 보스전을 하는 장소에 미완성된 다리가 있는 점을 근거로 일꾼이었을 거라는 추측이 있다고 한다.

3.3.2.1. 타마타키(Tamataki)[편집]

파일:Idk_what_this_is.webp
타마타키(Tamataki)
성별
남성[추정]
"We carry our home wherever we go! It's turtley worth it!"
"우리는 우리 집을 어디든 옮길 수 있어! 거북적으로 가치가 있지!"[115]

타마타키는 타마타키 & 차마타키의 거북이 머리쪽. 투사체를 쏴서 주인공을 공격한다. 투사체가 날아갈 때 침도 넓게 흩날리며 게다가 투사체가 폭발하여 불꽃도 튀는데 상당히 위협적이다.[116]

3.3.2.2. 차마타키(Chamataki)[편집]

파일:Facing_Left.webp
차마타키(Chamataki)
성별
남성[추정]
"Practicing safety save your lifes! Practice safety everywhere!"
"연습은 너의 삶을 안전하게 구해줘! 어디서든 안전하게 연습해봐!"[117]

차마타키는 타마타키 & 차마타키의 카멜레온 머리쪽이다. 혓바닥을 내밀어서 주인공을 공격한다. 차마타키 쪽이 더 위험한 편인데 그 이유는 공격을 할 때 화면이 흔들리고 공격 범위가 넓고 빨라서 힘들기 때문이다. 이 점이 살벌하다.[118]

여담으로 혀의 히트박스가 바닥 쪽에만 있는건지 혀의 위쪽을 밟고 지나가는 게 가능하다.

3.3.3. 제스터(Jester)[편집]


파일:Jester.webp

성별 | 왼쪽 남성, 오른쪽 여성 [추정]


?

?

챕터 3 불에 탄 사진에 보인 마스코트. 오른쪽은 털 느낌의 파란색에 연두색 가면을 쓰고 있고, 왼쪽은 연두색 몸에 파란색 가면을 쓴 마스코트. 챕터 4 상점 페이지에 사진이 나와있는걸로 보아 토드스터 보안관과 함께 출현은 반 확정 상태. 상당히 살벌한 외모를 갖고 있으며, 챕터 3 마지막 화이트보드에 제스터에게 발각되지 말라는 문구가 적힌 것으로 보아 악당임은 사실상 확정. 이름의 뜻은 광대. 참고로 두 얼굴[119]인 모습이 타마타키 & 차마타키를 닮았다.

3.4. 기타 마스코트[편집]


별다른 비중없이 등장하거나 분류하기 애매한 마스코트.

3.4.1. 미스터 카봅 맨(Mr. Kabob Man)[편집]


파일:미스터 카봅 맨.jpg
Be yourself no matter the cost, unlike me!
나랑 달리 어떤 대가든 너 자신을 소중히 해!

챕터 3에 등장한 반반의 고깔 모자 두 개를 쓰고 쇠로 된 막대 모양에 양끝에 스피커가 있는 마스코트. 반반의 대사를 흉내낸다. 아기 오필리 버드를 움직이게 하는 데 사용된다. 살아있는지 로봇인지는 불명. 대사들 중에 췌장을 달라는 대사가 있다.

3.5. 반발리나의 학생들[편집]


마스코트라고 하기 뭣하지만 반발리나의 학생 역할을 맡는 사물들이다.

3.5.1. 물뿌리개 학생들[편집]


반발리나에겐 인기 없는 학생으로 취급되며 반발리나가 이들을 대놓고 차별하고 있는 묘사도 있다.[120] 그래도 반발리나의 문제의 정답을 제대로 말한다.

3.5.2. 농구공 학생들[편집]


선글라스를 쓴 농구공이며 반발리나에겐 멋진 학생 취급을 받는다. 반발리나의 문제에는 동문서답을 하지만 반발리나가 넘어간다(...). 반발리나의 교실을 빠져나가는 복도에 아래의 벽화가 쓰여 있다.

Don’t snitch on me skipping and I’ll give you some gum…

내가 딴짓 하는 걸 이르지마 그럼 내가 너에게 껌을 줄게…

챕터 2 엔딩 장면은 '! Naughty Cornor ! (! 반성 의자 !) \'라고 쓰여진 벽이 있고 의자에 선글라스를 쓴 농구공이 있는데 벽에 "I knew you'd snitch⋯.(너 고자질할 거 진작에 알아봤다⋯.)"라고 쓰여 있는 장면을 보여준다.

3.5.3. 볼링 핀 학생들[편집]


반발리나에겐 못된 학생으로 취급되며 상당히 거친 말을 한다. 교실을 빠져 나가려는 주인공의 길을 막는데 키 카드로 문을 닫은 상태면 이 볼링 핀들이 넘어진다.

4. 기타[편집]


납납과 납날리나를 제외한 거의 모든 마스코트들에게는 봉합한 듯한 자국이 있다. 이들이 실험체라는 단서로 보인다.
[1] 반반과 이름이 반대다. 스펠링을 거꾸로 하면 반반(Banban)이라는 단어가 나온다. 한글의 'ㄴ'과 'ㅂ'의 위치를 바꿔도 마찬가지다. 마침 색상도 빨간색인 반반과 대비되게 파란색이고 고깔 모자도 알록달록하지 않고 흑백이다.[2] '나브나브'로 번역되기도 한다.[3] 어법상으론 나브나브가 맞지만 대부분 익숙한 납납으로 부른다.[4] 어법상으론 나브날리나가 맞지만 대부분 납날리나로 부른다.[5] 유튜버 Buggy Huggy의 팬메이드 영상에서 우루루 요정이라고 나와 간혹 그렇게 부르는 사람들이 있다. 팬메이드 영상 때문에 이름도 못 불리는 신세가 되었다.[6] 작중에서 Gv라고 한다. 청록색 액체이며 양성자 무한 개.[7] 챕터 2 보고서 서류 중 의사인 우스만로부터 채취한 유전자로 배양한 반반이 자신을 의사 본인이라고 여겼지만, 정작 의학적 지식에 관한 질문에는 제대로 답하지 못했다. 일부 마스코트는 말을 할 수 있는데, 다른 마스코트는 말을 못하는걸로 보아, 아마도 말을 할 수 없으면 실험으로 만들어 진 것이고 말을 할 수 있으면 인간이였던 걸로 볼 수 있다.[8] 머리에 리본을 달았고 여성 목소리를 내는 반발리나를 제외하면 나머지 둘이 중성적으로 생겨서 오인하는 경우가 있었다.[9] 공식적으로 반반과 반발리나의 경우에는 상술했듯이 인간의 유전자가, 오필라 버드와 타르타 버드는 Case Update Reports에서 나오듯이 타조(Struthio Camelus)와 대홍학(Phoenicopterus roseus), 캡틴 피들스는 북부양털거미원숭이(Brachyteles hypoxanthus)와 합성됬고 추측으로는 스팅어 플린은 해파리, 납납은 거미, 슬로우 셀린은 달팽이, 토드스터 보안관은 두꺼비와 유전자가 합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이중 점보 조쉬와 졸피우스는 불명이므로 다른 생물의 유전자와 합성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10] 아종 미포함.[11] 사실 챕터 1에서부터 게임 시작 전에 등장하는 문구("잃어버린 아이를 찾는 부모에게 시간은 민감한 문제")를 통해 간접적으로 주인공은 작중 어른이라는 묘사가 나오며 챕터 2에서도 똑같이 해당 문구가 나오면서 해당 가설에 대한 쐐기를 완전히 박았다. 그리고 챕터 3에서 반반이 당신의 아이들이라고 말했다. 클레어나 쪽지를 쓴 아이의 부모로 보인다. 단, 어른임에도 드론을 통해서만 버튼을 누를 수 있었는지가 가장 큰 의문이다. 일부는 높거나 멀리 있어서 닿지 않는단 걸 생각해보면 적어도 캡틴 피들스 등을 제외한 웬만한 괴물들보단 상당히 작은 키라는 걸 알 수 있다.[12] 그리고 괴물이 그려져 있는데 이 괴물은 오필라 버드이다.[13] 이때 분홍색 새와 빨간색 괴물이라고 오필라 버드와 반반이 언급된다.[14] 다른 보고서의 QR코드에는 "그 해파리를 믿지 마."라고 적혀있는 걸로 봐서 이 둘을 유인하는 듯.[15] 스팅어 플린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보면 어찌보면 당연한 셈.[변경1] "What's yours is mine!"에서 변경되었다.[변경2] "네가 가진 건 내 거야!"에서 변경되었다.[16] 반반의 유전자가 의사의 유전자임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추정. 췌장 언급은 이후로도 계속해서 나온다.[17] 애초에 이름부터가 반반의 유치원이다.[18] 챕터 2 첫 번째 티저 트레일러에서 등장하였다. 다만 챕터 1에서는 등장하지 않았다.[19] 반대되는 마스코트로는 납납이 있다.[20] 실제 챕터 3 공식 트레일러에서도 썸네일이 진짜 악마의 얼굴로 변해가는 반반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든지 낙서로 표현된 반반에 악마의 꼬리가 그려져 있는 등 사실상 작중에선 확실하게 악마로 묘사된다.[21] Euphoric Brothers의 제작자 한 명. 상표 두 캐릭터 중 오른쪽.[22] 우스꽝스럽게 생긴 외형과 달리 점잖은 청년 남성 목소리다.[23] 그 전 입구에서 좀 떨어진 TV를 통해 테이프를 넣으면 그가 어느 삭막한 방에 누워있는 영상을 볼 수 있다. 과거 시점인지 현재 시점인지는 불명.[24] 대략 '네가 빨리 읽는다면 도망치는 게 가능할 거야. 네 뒤로 달려가 머리를 세게 칠 거야'라는 내용이다.[25] 정확히는 주인공에게 그런 아이를 봤냐고 물어보다가 주인공은 버릇없지 않고 멋진 아이라며 반반이 찾는 아이는 아닐거라며 넘어간다.[26] 해당 방은 점프맵 지대 이후에 나오는 커다란 방인데, 모든 마스코트들이 저마다의 색깔과 크기에 맞는 복도를 통해 방으로 입장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본래 방문객들이 이렇게 모인 마스코트들을 관람할 수 있었는지 방 한켠에 익숙한 생김새의 승강기와 승강기를 둘러싼 유리 보호벽이 있다.[27] 기계 번역을 돌리면 보통 진정제로 번역되지만, 이 경우 한 문장 안에 주인공 의식불명으로 만들 필요가 있었다 + Sedatives가 다 떨어졌다가 같이 들어 있으므로 잠재울 약물이 없어 때려눕혔다고 이해함이 옳다. 애당초 진정제가 수면제의 일종이다.[28] 그 방 중앙에 반반과 반발리나가 손을 잡고 춤을 추는 듯한 오르골이 있는 케이크가 있는데 자신의 OST를 어레인지한 오르골 소리가 나온다.[29] 다만 대면하고 같이 동행해서 도와주는 게 아닌 감시실에서 방송으로 도와주는데 그 이유가 반반 본인이 자신을 믿지 못하고 폭력적인 다른 모습 때문에 그렇다고.[30] 애초에 반반이 악마로 변하겠끔 그냥 냅둔 이유도 그저 주인공한테 일종의 경고를 해주기 위한 것이였을 뿐이였다.[31] "넌 아주 나쁜 학생이야!"로도 번역할 수 있다.[32] 반대되는 마스코트로는 납날리나가 있다.[33] 이것이 공포감을 더 올려준다.[34] 교실에서 원칙은 갈기갈기 찢는 거지만 첫날이니 봐준다는 살벌한 경고를 주었다.[35] 아이들이 많은 것처럼 행동하나, 실체가 있는 건 주인공 혼자 뿐이다. 아이들이라 불리는 것들은 선글라스를 올린 농구공, 물뿌리개, 볼링 핀들을 의자에 앉혀놓은 것이다. 농구공은 멋진 아이, 물뿌리개는 인기 없는 아이, 볼링핀은 심술궂은 아이 역할로 보인다.[36] 알파벳 외에도 친절함의 순환과 2의 곱하기가 있는데 정상적이지 않다.[37] 그나마 첫 번째 수업인 수학의 두 개의 문제만 정답이 정상적이다. 다른 문제들은 정답이 참 기상천외하다.[38] 이전에도 반발리나가 앉으라고 할 때 앉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약간 화를 내듯이 "Sit(앉으랬지)."이라고 말한다. 이 때도 계속 안 앉으면 "WHERE DO YOU THINK YOU'RE GOING?!(어디서 딴짓이야?!)"라고 말하면서 화를 내며 주인공을 쫓아온다. 반발리나가 낸 문제에 계속 답하지 않아도 자리에 앉지 않을 때처럼 어디서 딴짓이냐며 주인공을 죽인다. 도망치는 게 가능하지만 갈 데가 없어서 곧 붙잡히게 되며 게임 오버된다.[39] "Hello?" 라고 했다. 슬로우 셀린의 목소리이며, 슬로우 셀린과 마주할 때 목소리톤과 음색이 반발리나의 교실에 있을 때 났던 소리와 동일한 목소리톤과 음색이라는 걸 확인할 수 있다.[40] 그러나 4교시에 식사를 위해 인간의 뇌를 안전하게 추출하는 방법과 먹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고 했기 때문에 그냥 있었으면 주인공은 죽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게다가 주인공만 인간이다. 3교시에 슬로우 셀린이 교실을 지나간 게 천운이었다.[41] 여기서 주인공을 "You've been a bad student!(넌 매우 나쁜 학생이야!)"라며 쫓아온다. 자신의 수업에서 도망친 것 때문에 화난 듯.[42] 확실히 죽었다는 연출이 있는 마미 롱 레그와는 달리 반발리나는 끌려갈 때 비명을 지른 것으로 봐 아직 살아있다. 이후 챕터 3에서 생존 했다.[43] 반발리나 본인이 돌아가서 4교시 수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하는데 4교시 수업에서 뭘 배우는지 생각하면 수업에 오라는 것은 사실상 주인공을 죽이겠다는 뜻이나 다름없다.[44] 국어책 읽기처럼 지루하게 말한다.[45] 세계 여성의 날 기념으로 개발자가 트위터에 올린 사진을 보면 오필라 버드가 있는데 이 사진에 올라온 걸 보면 여자인 건 확정이다.[46] 챕터 1에서 죽은 듯 보였으나 챕터 2에서 2개의 상처가 난 상태로 다시 등장하며, 챕터 3에서 타르타 버드와 함께 흑화한 반반에게서 도망치게 된다.[47] 오묘한 무표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하면서 주인공을 집요하게 쫓아온다. 챕터 2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아이들에겐 친절하고 지켜주려 하지만 어른에겐 정반대로 매우 사납고 적대적이라고 한다. 주인공을 추격한 것도 주인공이 어른이기 때문이다.[48] 이는 파피 플레이타임허기 워기와 비슷한 등장이다. 다만 허기 워기는 모형인 것처럼 가만히 있다가 사라졌다면 오필라 버드는 목만 내밀며 보다가 안으로 들어갔다는 게 차이.[49] 플레이어에게 다가갈까 말까 생각 하듯 천천히 다가오다가 물러나는 행동을 보인다. 주인공이 발판 위에 올라가면 재빠르게 달려온다.[50] 제작진도 이 인기를 아는지, 챕터 3에서 파생 마스코트인 타르타 버드를 출연시키거나 개그신에서 특징적인 울음소리를 계속 내는 등 밀어주는 듯한 느낌이 있다.[51] 다만 이 때문에 게임이 비판받을 때마다 오필라 버드로 인해 반짝 인기를 끈 것뿐이라는 주장이 계속해서 나오기에 잘된 일인지는 불명이다.[52] 아기 오필라 버드는 총 6마리로 1편에서 입 안에 넣어준 알 개수와 같다. 특이하게 한 마리는 색이 다른 애들과 달리 부리가 빨갛고 청록색인데 챕터 1 이스터 에그로 동떨어진 위치에 7번째 알이 숨겨져 있다는 걸 반영한 듯.[53] 만약 1마리라도 둥지에 없다면 바로 주인공을 쫓아와 확정적으로 게임 오버가 나온다.[왼오오타] A B 아기 오필라 버드에게 왼쪽에서 맨몸으로 다가가면 오필라 버드에게 습격당하고, 오른쪽에서 맨몸으로 다가가면 타르타 버드에게 습격당한다. 직진은 랜덤이다.[54] 챕터 1과 챕터 2의 치트를 쓰지 않고는 갈 수 없는 공간에 탈타 버드의 모델링이 숨겨져있다.해당 영상 56초부터.[추정] A B C D [55] 아닐 수도 있지만 수컷일 확률이 매우 높다.[56] 이를 통해 베이비 오필라, 베이비 타르타는 타르타 버드와 오필라 버드의 아기임을 알수있다.[57] 이 과정에서 실패하면 즉사다. [58] 챕터 1과 챕터 2의 치트를 쓰지 않고는 갈 수 없는 공간에 이 색깔의 성체 오필라 버드 모델링이 숨겨져있다.해당 영상 56초부터.[59] 챕터1에서 얻을수있는 항공권의 QR코드를 인식하면 "점보조쉬 라운지에 온 걸 환영해!"라는 글과 함께 다섯색깔의 점보조쉬 그림이 있다.[60] 파일:나 안 죽었어 리발.jpg
사진을 자세히 보면 점보 조쉬가 일어선 채로 카메라를 향해 노려보고 있다.
[61] 뭔가 애매한 것이, 주인공을 방해하기도 하지만 오히려 반발리나를 방해 하기도 한다. 중간에 점보 조쉬가 양 팔로 주인공과 반발리나 길을 각각 막을 때도 보면 점보 조쉬의 손에 닿아도 주인공을 잡아가려 하지 않고 쳐다만 보다가 이후 길을 만들어준다. 또한 올바른 길로 갈 때 점보 조쉬의 팔이 튀어나온다.[62] 대신 점보 조쉬가 엘리베이터 아래에 깔려선지 주인공은 다치지 않았다.[63] 둘 중 하나라면 주인공을 그대로 잡아가거나 반발리나에게 보낼 수 있었고 그게 아니면 반발리나만 막아 주인공을 안전하게 보낼 수 있었다.[64] 챕터 2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캡틴 피들스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오필라 버드의 경우처럼 양쪽 성별이 동시에 공존해 있을 가능성도 있겠지만 일단 기본형이 수컷일 확률이 더 높으므로 이렇게 기재함[65] 해당 대사로 미루어 보아 작중 등장하는 마스코트들 중 유일하게 인간의 언어를 할 수 없다는 설정으로 보인다.[66] 각각 빨강, 주황, 노랑, 청록, 초록, 파랑, 분홍, 갈색을 띈다. 이중에 기본 색으로 보이는 파란색은 둘러봐도 없다.[67] 게임 데이터를 보면 캡틴 피들스가 달리는 모션이 있는데 이 모션은 개발자들이 챕터 2의 메인 빌런이나 중간 추격자로 쓸 게획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68] 청록색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말을 걸거나 피스톤 없이 조사할 수 없는데 죽은 걸로 보인다.[69] 파일:캡틴...?.jpg[70] 참고로, 노란 피들스가 있는 병실의 벽을 보면 다양한 피들스가 그려진 청록색 피들스만 화살표시를 하며 글씨가 쓰여져있는데 추출하기 전 주의를 분산 시킬 것이라는 문구로 쓰여져 있다.[71] 설정상 이 액체는 기바늄으로 청록색이지만 마스코트들에겐 혈액과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원소 양성자는 무한 개.[72] 다만 이건 꿈 속이라 그런 걸지도 모르는데 왜냐하면 스팅어 플린도 거대한 덩치와는 달리 차 안에서 운전을 할 정도의 크기로 나오는지라 실제로는 타 개체와 같은 크기로 나올 수 있다. 챕터 2에 보인 피들스들을 보면 챕터 3에 나온 모습과 달리 더 크다. 물론 주인공보다 작다.[73] 사실 빌런이라기에는 주인공에게 아이들은 자신이 안전하게 보호해주고 나가게 해준다며 유치원에서 안전하게 탈출시키려는 권유를 했고, 그렇다고 조력자라기에도 주인공을 돕지 않고 나가게 하는 쪽만 집중하며 챕터 3 최후반에 반반을 고의로 떨어트려 폭주시켰기 때문에 애매하기에 사실상 반동인물에 가깝다.[74] 2인 형제 개발자인 Euphoric Brothers 중 한 명이다. 다른 한 명인 Ghepo는 반반 역을 맡았다.[75] 표지와 다르게 작중의 스팅어 플린은 눈이 완전한 ◉ 모양이 아니다.[76] 보고서 QR코드로 그 해파리를 믿지 마 라고 쓰여있다.[77] 다만 오필라 버드가 챕터 1의 쪽지에서 클레어와 소년을 위협했다는 내용이 있기 때문에 정말로 도와준 것으로도 볼수 있다. 하지만 지켜주겠답시고 자신의 거처로 데려가는 것은 수상한 행동임이 확실하다.[78] 즉, 아이들을 납치한 것은 사실이지만, 해를 끼칠 생각은 없는 것. 챕터 2에서 아이들이 스팅어 플린을 안전하다고 말한 것도, 스팅어 플린을 믿지말라는 문구도 전부 사실이었던 것.[79] 정확히는 수다라기 보다는 반반이 해변으로 운전하는 스팅어 플린에게 '한참을 달렸는데 해변은 언제 도착하는 것이냐' '아까부터 같은 곳만 빙글빙글 돌고 있는 것 아니냐' 등 투덜거리고 있었는데 이에 짜증이 난 스팅어 플린이 뒤를 돌아보며 운전에 한눈을 파는 바람에 자동차가 거대한 선인장 앞으로 달리는 것을 보지 못해 충돌 사고가 일어났다.[80] 크기 차이가 나는만큼 반반을 잡아 제압한 것으로 보인다.[81] 반반과 이름이 반대다. 스펠링을 거꾸로 하면 반반(Banban)이라는 단어가 나온다. 한글의 'ㄴ'과 'ㅂ'의 위치를 바꿔도 마찬가지다. 마침 색상도 빨간색인 반반과 대비되게 파란색이고 고깔 모자도 알록달록하지 않고 흑백이다.[82] '나브나브'로 번역되기도 한다.[83] 어법상으론 나브나브가 맞지만 대부분 익숙한 납납으로 부른다.[84] 하지만 정비실 경고문에 거미 때문에 위험할 수 있으니 "작업자들은 반드시 두 명 이상 다녀라" 라는 규칙이 있다. 그러나 정비실에서의 상황만 빼면 딱히 주인공을 해치는 묘사가 없는 걸로 보면 실제로는 주인공한테 공격을 하기 위함이 아니라 다른 이유가 있어 주인공을 덮친 걸로 추정.[85] 다리가 4개이며 불가사리에 가까운 외형임에도 작중에선 거미라고 칭한다.[86] 이 특징 때문에 챕터 2 이스터 에그로 볼 수 있는 장소의 쪽지를 보면 9마리의 마스코트들 중 납납이 탈락되었다고 언급 된다.[87] 이전에 거미가 진짜다는 벽이 있는 곳에 출입구를 보면 납납이 주인공을 쳐다본다. 가까이 가거나 문을 열면 그대로 사라진다.[88] 하지만 게임 시작과 반발리나 추격전 이후에는 공격을 하지않는 걸로 보아 천장에서만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있거나 아직 밝혀지지 않은 이유로 인해 그럴 수도 있겠다.[89] 다른 마스코트와는 달리 이름도 안 쓰여있다.[90] 반발리나가 인기없는 아이들(물뿌리개)을 대놓고 차별하는 걸 보면 뭔가 관련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추측이 있다. 그리고 챕터 3 공식 트레일러에서 공개된 납납을 묘사한 낙서를 통해 이 추측이 거의 들어맞게 된다.[91] 납납의 방으로 들어갈 시 바로 납납이 덮친다. 애초에 들어갈 일이 없으니 가지 말자.[92] 여담으로 괴랄한 번역 때문에 점보 조쉬에게 납치당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기절한게 아니라 납날리나한테 차여서(...) 책상에 엎어져 울고 있는 것으로 오해하기도 한다.[93] 단 자신과 대척점 관계에 있는 반반이 주인공에게 납납의 외로움을 해결하기 위해 납날리나를 깨어나게 하는 시술을 먼저 제안하는 모습을 보면 적어도 반반만큼은 납납을 나름대로 챙겨주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94] 영어에서 Hello는 인삿말로 쓰이기도 하지만 어감과 문맥에 따라 여러 다른 뜻으로도 쓰인다.[95] 보안관 토드스터, 납납과 함께 추가된 마스코트이다.[96] 다만 실제 달팽이는 자웅동체, 즉 중성이다. 슬로우 셀린의 목소리가 중성틱한 것도 어찌보면 고증인 셈.[97] 연출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는데 멀리 떨어진 상태에서 보면 속도가 미친듯이 빠른 것이 맞다는 것을 알수 있다. 챕터3의 회상장면에서도 빛의 속도로 사라지는 모습을 보여 확정[98] 알록달록한 복도 벽에 '거대한 달팽이의 공격에 살아남는 방법이라고 쓰여 있는데 정면을 보면 멈추고 옆을 보면 가라고 쓰여 있다. 그 때 뒤로 가면 안되나?[99] 납납, 슬로우 셀린과 함께 추가된 마스코트.[100] 챕터 2 에서 추가되었지만 사실상 등장은 챕터 4 에서 한다. 이럴거면 왜 챕터 2 에 추가한거지.[101] 이름의 toad는 두꺼비라는 의미다. 다만 이스터 에그의 보고서에서는 개구리라고 언급한다. 두꺼비도 개구리의 일종이니 어찌보면 틀린 말은 아니다. 어찌보면 이쪽의 사례랑도 굉장히 비슷하게 느껴질지도... 다만 이스터 에그로 나오는 영상을 봐서 개구리로 보인다.[102] 반반과 스팅어 플린의 전례를 따르면 메인 빌런, 혹은 조력자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허나 마지막 화이트보드에서 쓰여진 것으로 보면 조력자로 나올 가능성이 크다.[103] 챕터 4 티저 트레일러에서 토드스터가 차고 있는 검은색 모자와 노란색 별 뱃지가 나온다.[104] 어법상으론 나브날리나가 맞지만 대부분 납날리나로 부른다.[105] 하지만 납납과 달리 이름은 거꾸로가 아니다.[106] 한 마디로 납날리나는 납납의 여자친구인 셈.[107] 소리를 자세히 듣지 않으며 상황을 보지 않고 진행할 경우 납날리나가 납납을 차고 도망간 걸로 보일 수가 있는데, 묵직한 주먹 소리와 점보 조쉬의 포효 소리가 잇따라 들리고 그 뒤에 납날리나가 도망쳐 오는데다 점보 조쉬 라운지에 납납이 기절해 있으니 사실상 점보 조쉬가 납치한 것으로 보인다.[108] 유튜버 Buggy Huggy의 팬메이드 영상에서 우루루 요정이라고 나와 간혹 그렇게 부르는 사람들이 있다. 팬메이드 영상 때문에 이름도 못 불리는 신세가 되었다.[109] 엄밀히 말하자면 이는 오역으로 원문은 '성급하게 무언가를 판단하지 말라'는 뜻이다.[110] 자세히 보지않으면 또다른 입으로 착각할수있다.[111] 벽화에 '숙제를 끝내고 착하게 있지 않으면 우리처럼 된다!'라고 써있다.[112] 반발리나 추격전 직전에 반반이 말한 아주 강력한 심연의 존재가 졸피우스일 가능성도 있다.[113] 이 때는 졸피우스에 눈이 그려져 있고 입도 웃고 있다. 옆에는 타마타키 & 차마타키와, 제스터가 존재한다.[114] 하지만 모든 마스코트가 모여있는 벽화엔 그려저 있지 않고 이스터 에그로 볼 수 있는 비밀 방에서 볼 수 있다.[115] 타마타키의 벽화 말이며 원문의 'turtley'는 'totally'를 이용한 말장난이다.[116] 다만 무적 자리가 있는데, 타마타키 & 차마타키 쪽으로 난간이 있는 꼭짓점에 있으면 투사체가 위로 넘어가거나 난간에 맞고 튕겨져나간다. 또한 주인공이 좌/우 칸에 있을 때만 공격한다.[117] 차마타키의 벽화 말이며 묘하게 반발리나의 벽화 말과 비슷하다.[118] 그나마 다행인 건 차마타키는 플레이어가 중간 칸에 있을때만 공격한다.[119] 확실하겐 두 얼굴이라 할순 없지만 얼굴이 반쪽씩 나눠있다.[120] 대표적으로 1교시인 수학에서 반발리나의 괴상한 문제내기의 시작점이자 수학 문제 중 유일하게 수학이 아닌 철학과 관련된 문제인 3번째 문제(불행 + 실망)의 답이 내 인생(...)이라고 답하는 것이있다.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문서의 r1671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문서의 r1671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1918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9 07:58:41에 나무위키 Garten of Banban/등장인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