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ller Frequency

덤프버전 :

1. 개요
2. 시스템 요구 사항
3. 등장인물
4. 진상
5. 평가



1. 개요[편집]




출시 트레일러

Team17에서 제작한 호러 어드벤처 게임. 원래 awfindlay라는 인디 제작자가 게임잼에 출품한 프리웨어 게임이었는데, Team17에서 대대적인 리메이크를 해서 정식 게임으로 출시했다.

1987년 미국 서부의 시골 동네 갤로스 크릭을 배경으로 플레이어는 라디오 진행자가 되어 미스테리한 사건을 경험하게 된다. 정체를 알 수 없는 살인마로 인해 마을은 경찰이 출동할 수 없는 사태에 놓이고, 주인공의 라디오 스테이션으로 911 번호가 연결되어 플레이어는 밤중에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들의 전화를 받고 이들을 도와야 한다.

대부분의 등장인물들은 주인공의 지시에 목숨이 달려있다. 적절한 지시를 하면 목숨을 건지지만 그러지 못할 경우 살인마에게 죽게 된다.


2. 시스템 요구 사항[편집]


시스템 요구 사항
구분
최소 사양
권장 사양
Windows
운영체제
Windows 10 64-bit
Windows 10 64-bit
프로세서
Intel Core i3-540
AMD Phenom II X4 965
Intel Core i5-2400
AMD FX-6300
메모리
4 GB RAM
6 GB RAM
그래픽 카드
NVIDIA GeForce GT 730, 2 GB
AMD Radeon HD 6670, 1 GB
NVIDIA GeForce GTX 750 Ti, 2 GB
AMD Radeon HD 7850, 2 GB
저장 공간
2 GB 사용 가능 공간
2 GB 사용 가능 공간


3. 등장인물[편집]


  • 포레스트 내시
주인공. 엔딩 크레딧에서 볼 수 있는 사진에서 수염난 백인 남성이라는 걸 확인할 수 있다. 동료 페기와 야간 라디오를 진행하던 중 911 교환원 레슬리의 전화를 받고 휘파람 살인마의 존재에 대해 알게 된다. 이후 비어버린 경찰서를 대신해서 911 전화를 받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을 도우며 사건의 진상을 향해 나아가게 된다.
원래는 수백만 명의 청취자와 함께하는 시카고의 잘나가는 라디오 진행자였다고 한다. 그러나 알 수 없는 이유로 방송계의 블랙리스트에 이름이 올라 갤로스 크릭의 조그마한 방송국인 KFAM 라디오 방송국에서 일하게 되었다.[1] 참고로 KFAM 라디오의 평균 청취자는 약 35명. 몰락한 상황에 적응하지 못하고 무기력해져 있으나, 주어진 라디오 진행일에 성실히 임하고 있다.

  • 페기 위버
포레스트와 함께 라디오 '더 스크림'을 진행하는 라디오 프로듀서. 칠이 된 유리 너머로 실루엣만 확인할 수 있다.[2] 부모님은 모두 돌아가셨으며, 연락이 되지 않는 언니 한명이 있다고 한다.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살인마가 돌아다니는 건물 밖으로 나가야 할 때가 있는데, 회사 원칙이라고 하며 자긴 스튜디오에서 한발짝도 나가지 않고 주인공을 보낸다. 그런데 직원 정보 디스크를 보면 회사에서 제공하는 교육을 이수하지 않고 놀러가는 등 그닥 성실한 편도 아니다.

  • 휘파람 살인마
50년대 갤로스 크릭에 출몰했다는 연쇄살인마로, 본명은 에드워드 마샬 무니. 가면을 쓴 채로 휘파람을 불며 희생자를 살해했다고 한다. 희생자는 약 12명이었으며 살해 동기는 없다. 휘파람 포인트 꼭대기라는 절벽에서 경찰의 추격을 받다가 떨어져 실종되었다. 수십년이 지나 다시 갤로스 크릭에 나타난다.

  • 레슬리
갤로스 크릭의 911 교환원. 첫 발신인이다. 갤로스 크릭에는 3명의 보안관이 있는데 한명은 휴가, 한명은 사망한 채로 발견되었으며, 다른 한명은 의식불명 상태라는 것을 알려준다. 의식이 없는 마르티네즈 부보안관과 레슬리가 휘파람 살인마에게서 벗어나도록 도울 수 있다.

  • 샌드라 샤프
재즈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여성. 휘파람 살인마에게 쫓기고 있다고 하며 도움을 요청한다.

  • 폰티
갤로스 크릭에 3개 밖에 없는 식당 중 하나인 폰티스 피자를 운영하는 남성. 휘파람 살인마에게 위협당하지 않는 몇 안 되는 등장인물 중 하나이다. 포레스트가 하는 일을 추켜세우며 공짜 피자를 제공하겠다더니 은근슬쩍 자신의 피자 가게 홍보를 한다. 이후 두어 차례 더 전화하며, 응급 상황을 이용해 자신의 가게 홍보를 해서 포레스트를 분노하게 만든다. 오죽하면 포레스트가 그가 살해당했으면 좋겠다고 할 정도.

  • 모리스 러셀
갤로스 리포터에서 일하는 기자. 사무실에 있던 중 휘파람 살인마가 침입해 도움을 요청한다.

  • 버지니아 설리반
휘파람 살인마가 자신을 잡으러 온다는 두려움에 찬 전화를 하는 여성. 후반부에서 밝혀지는 바로는 검시 일을 하고 있다.

  • 유진 스타인
옥수수 미로에서 마음에 둔 여자를 기다리고 있던 남성. 미로에서 휘파람 살인마에게 쫓기게 된다. 여담이지만 동정이며, 페기의 말에 의하면 그가 만나기로 한 여자는 사실 집 밖에 나가지도 않았을 거라고 한다(...).

  • 머피
오늘 생일인 아들을 둔 남성. 쿵푸 비디오를 봤다는 자신감 하나로 휘파람 살인마를 때려잡겠다고 큰소리를 친다. 그러나 나중가면 역으로 털려 폐기물 처리장에서 죽을 위기에 처한다. 이때 아들에게 유언을 전해달라고 하는데, 그 내용이 쿵푸 비디오 제작자에게 복수해달라는 것(...).[3]

  • 테디 갤로스 주니어
갤로스 크릭의 시장 후보. 시건방진 말투의 남성으로, 갤로스 크릭을 세운 사람들 중 한명의 아들이라고 한다. 포레스트의 공을 치하하는 척 하다가 선거 유세를 한다.

  • 캐리
휘파람 살인마인 척하는 친구들의 장난에 낚여 포레스트에게 전화한다. 그러던 그때 진짜 휘파람 살인마가 나타나 장난의 주모자인 친구 한명을 살해하고 캐리와 친구들은 쫓기게 된다. 캐리의 계획과 포레스트의 어시에 의해 캐리의 친구들은 살 수도 있고 살해당할 수도 있는데, 결국 마지막에 캐리는 친구들을 구하려다 휘파람 살인마의 손아귀에 놓이게 된다. 그러나 휘파람 살인마는 그녀를 무시하고 그냥 지나가버린다. 휘파람 살인마에게 살인 동기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첫번째 단서.

  • [4]
노래 신청을 하는 여성. '집은 저 멀리'라는 곡을 신청하지만 해당 앨범은 페기가 집어던져 건물 밖에 있기 때문에 틀지 못한다. 후반에 다시 전화를 걸어 자신의 휘파람 살인마에 대한 단서를 가지고 있다며 그 노래를 꼭 틀어달라 한다.

  • 롤러 리키
롤러 스케이트장인 롤러 디스코를 운영하고 있는 남성. 과거 알코올 중독자이었으나 재활에 성공했다고 한다. 과거에 있었던 어떤 사건에 대해 죄책감을 가지고 있는 듯하다. 롤러 스케이트를 무척 좋아하며 반려견 맥시를 키우고 있다. 사건의 진상을 보면 알 수 있지만 게임 전체에서 가장 살리기 어려운 캐릭터이다.

  • 클라이브
KFAM 라디오 방송국의 청소부. 휘파람 살인마의 정체로 의심되는 인물이다. 청소실의 숨겨진 방 안에서 어떤 인물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었다는 것이 밝혀진다.

  • 척 브로디
클라이브의 밀실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남성. 운동선수였으나 부상으로 선수 생활을 접게 되었다. 이후 일종의 위로금으로 받은 복권이 당첨되어 주유소를 매입했다.

  • 케이시
친구가 휘파람 살인마에게 찔렸다는 여성.

  • 제이슨
케이시의 친구. 휘파람 살인마에 의해 복부를 찔리고 칼이 다리에 박힌다.


4. 진상[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실 청소부 클라이브는 범인이 아니라 살인 사건이 벌어지고 있다는 걸 알아차린 첫번째 인물이었다. 클라이브가 숨겨놓은 자료들을 보면서 사건의 진상에 대한 첫 실마리를 잡을 수 있다. 과거에 있었던 어느 사건의 관계자들이 사망하고 있다는 걸 눈치챈 클라이브는 해당 사건을 조사하는 동시에 다음 피해자를 예측하기 위해 정보를 모으고 있었다. 이 과거 사건이란 갤로스 크릭에서 조지 배로라는 18세의 남성이 익사한 사건을 말한다. 클라이브가 모아놓은 자료를 보면 공식 사인에서는 조지가 술에 취해 수영하다가 익사했다고 되어있는데, 독성 조사 기록에서 음주의 흔적은 없고 이를 이상하게 여긴 인물이 입막음을 당한 흔적이 있는 등 사건이 조작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한 의문점을 안고 게임을 진행하다가 보면 이전에 노래 신청을 했던 돈이라는 여성이 전화해 휘파람 살인마에게 미행을 당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한다. 돈은 집에 새로 설치한 보안 시스템이 열리지 않는다고 하며 보안 시스템을 열 수 있게 도와달라고 한다. 그러나 사실 이는 함정이다. 돈이 들어가려 하는 집은 돈의 집이 아닌 롤러 리키의 집이다. 이를 유추할 수 있는 점은 3가지가 있는데, 먼저 돈이 전화할 때 기차 소리[5]와 개짖는 소리가 들린다. 그리고 돈이 말한 아파트인 우드 사이드 아파트의 소개문을 방송국 내에서 찾을 수 있는데, 그에 따르면 아파트의 입주는 다음달에나 진행이 되며 애완동물은 입주할 수 없다고 한다. 마지막이자 결정적으로 스탈링 보안회사의 납품증명서를 보면 돈이 말한 보안 시스템은 우드 사이드 아파트에는 설치되어 있지 않으며, 롤러 리키의 집에 설치되어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이를 알아채지 못하고 보안 코드를 알려주면 돈은 롤러 리키의 집에 침입해 리키와 그의 개를 죽이고 포레스트에게 고맙다고 말한다. 반면 진실을 캐치하고 엉뚱한 보안 코드를 알려주면 경고음이 울리면서 돈은 도망치고 롤러 리키는 목숨을 건진다. 리키는 포레스트와 페기에게 고마움을 표하고 침입한 사람은 남자였다는 정보를 준다.

최후반부에 제이슨 또는 케이시가 휘파람 살인마의 정체를 알려주려는 순간 방송국이 정전된다.[6] 정전을 해결하고 돌아오면 페기가 사라져 있다. 페기가 있던 스튜디오 안에 들어가면 뒤에서 휘파람 살인마가 문을 잠가버린다. 갇힌 채로 포레스트는 돈과 통화하게 된다. 여기서 밝혀지는 휘파람 살인마의 정체는 남녀 2인조라는 것. 진범 중 하나인 돈은 스튜디오와 떨어진 곳에서 테디 겔로스 주니어를 납치해두고 있고, 포레스트를 가둔 것은 돈의 아들, 헨리 배로이다. 또한 돈의 본명은 마리 켐벨로, 그녀는 죽은 조지 배로의 여자친구였다.

마리는 포레스트에게 테디와 과거의 일을 정리하기 위해 자신과 인터뷰를 하자고 말한다. 이에 응하면 조지 배로 사망 사건의 전말이 드러난다.[7] 대학생 시절 테디는 신입생들을 골려주기 위해 휘파람 살인마의 전설을 이용하기로 하고 몇몇 학생들과 짠 뒤 조지 배로를 포함한 신입생들을 캠프로 불렀다. 이때 조지의 여친인 마리 또한 동행했다. 테디와 몇몇 학생들은 휘파람 살인마로 변장하고 신입생들을 놀래켰고, 뒤늦게 사실을 안 마리는 조지를 찾다가 휘파람 포인트 꼭대기에서 추락하는 조지를 목도했다. 조지를 뒤쫓던 테디로 인해 조지는 추락사한 것이었다. 그때 이미 마리는 조지의 아이를 임신한 상태였고, 그후 태어난 유복자가 헨리 배로이다. 마리는 사고사 처리된 조지의 죽음의 진상을 밝히려 했지만, 막강한 권력을 가졌던 테디의 아버지에 의해 마을의 대부분이 사건 조작에 동참한 상태였다. 부모에게도 버림받은 마리는 쫓겨나듯 겔로스 크릭을 떠나게 되었다.

그로부터 수십년 뒤 마리는 장성한 아들과 함께 복수를 위해 마을에 돌아왔다. 그동안 휘파람 살인마가 살해하거나 살해하려 했던 인물 모두 조지 배로의 사망 기록을 조작하거나[8], 증언을 조작하거나[9], 테디와 같이 장난을 쳤던 인물[10] 등 모두 조지의 죽음과 관련있는 인물들이었다. 심지어 사건 관계자가 죽었다는 이유로 그들의 자식인 유진 스타인도 복수의 대상에 포함되어 있는 등 수많은 인물들이 복수의 대상이 되었다.

진상이 밝혀지자 마리는 다른 곳에 가둬두었던 페기에게 말을 건다. 라디오 도중 페기는 마리에게 온 전화를 받았고, 언니와 만나게 해준다는 말을 듣고 스튜디오를 떠났던 것이다. 여기서 밝혀지는 또다른 사실은 마리가 페기의 언니라는 것.[11] 조지의 죽음을 숨기려 한 마리의 부모님 또한 복수의 대상이었는데, 그들이 이미 사망했기에 복수의 칼날이 페기에게 향한 것이다. 이와 함께 마리는 페기에게 너도 날 잊었지 않냐며 페기를 죽이려고 하고, 포레스트는 페기의 스튜디오 안에 있던 어린 페기가 마리에게 받은 생일 카드를 언급하며 페기는 마리를 잊은 적이 없다고 말한다.[12] 마리가 당황한 순간 경찰이 들이닥친다. 경찰들은 도주한 헨리와 마리를 뒤쫓고 사건은 종결된다.

모두가 죽은 배드엔딩을 제외한 엔딩에서 크레딧이 올라갈 때 범인을 뒤쫓는 경찰들의 목소리가 들린다. 한명은 숲으로, 한명은 휘파람 포인트 꼭대기로 향했는데, 후자의 인물은 경찰의 추격을 받다가 추락해 진짜 휘파람 살인마와 똑같은 결말을 맞이하게 되었다.[13]

5. 평가[편집]


파일:메타크리틱 로고.svg
플랫폼
메타스코어
유저 평점



[[https://www.metacritic.com/game/pc/killer-frequency|
81

]]




[[https://www.metacritic.com/game/pc/killer-frequency/user-reviews|
7.7

]]





[[https://www.metacritic.com/game/switch/killer-frequency|
리뷰 부족

]]




[[https://www.metacritic.com/game/switch/killer-frequency/user-reviews|
리뷰 부족

]]





[[https://www.metacritic.com/game/playstation-5/killer-frequency|
79

]]




[[https://www.metacritic.com/game/playstation-5/killer-frequency/user-reviews|
리뷰 부족

]]





[[https://www.metacritic.com/game/xbox-series-x/killer-frequency|
리뷰 부족

]]




[[https://www.metacritic.com/game/xbox-series-x/killer-frequency/user-reviews|
리뷰 부족

]]





[[https://www.metacritic.com/game/playstation-4/killer-frequency|
리뷰 부족

]]




[[https://www.metacritic.com/game/playstation-4/killer-frequency/user-reviews|
리뷰 부족

]]





[[https://www.metacritic.com/game/xbox-one/killer-frequency|
리뷰 부족

]]




[[https://www.metacritic.com/game/xbox-one/killer-frequency/user-reviews|
리뷰 부족

]]









파일:스팀 로고 화이트.svg
종합 평가
최근 평가
압도적으로 긍정적 (95%)
(539)

- (-%)
(-)


기준일: 2023-06-26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30 00:17:29에 나무위키 Killer Frequency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게임 도중 폰티스 피자가 계속 전화해 자기 가게를 광고할 때 격하게 분노하는 것을 보면 비슷한 사건이 있었던 모양.[2] 첫 회차에서는 머리가 마치 펌을 했거나 곱슬처럼 부푼 모양이지만 다음 회차부터는 엔딩에서 볼 수 있는 사진처럼 바뀐다.[3] 참고로 이 쿵푸 비디오는 광고 테이프를 재생할 수 있는데, 한 번 듣고나면 포레스트가 갖다 버린다.[4] Dawn. 새벽이라는 뜻이다.[5] 롤러 리키의 집은 기차역 근처에 있다.[6] 제이슨이 생존하면 제이슨이, 사망하면 케이시가 제이슨이 생전에 했던 말을 전달한다.[7] 거절하면 마리의 명령에 따라 헨리가 포레스트를 살해한다.[8] 사망한 보안관과 버지니아 설리반. 다만 버지니아는 진실을 밝히려고 했다가 입막음 당했다.[9] 샌드라 샤프. 스튜디오 임대를 가지고 협박했다고 한다.[10] 척 브로디 등.[11] 성이 다른 이유는 페기의 어머니가 재혼해서이다. 이 사실은 게임 극초반부에 알 수 있는데 이후로는 워낙 많은 사건이 끊임없이 벌어지는지라 잊어버리기 쉽다.[12] 시간 내에 제시하지 못하면 페기는 그대로 살해당한다. 그리고 헨리가 포레스트 또한 죽이려 한다.[13] 하지만 라디오를 들어보면 휘파람 포인트에서 추락한 인물은 강물에 빠졌기에 살아있을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