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eed (r20210301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다른 뜻에 대한 내용은 아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
4. 추가 예정인 기능
5. 기타

더시드 포럼

1. 개요


나무위키에서 사용하는 위키 엔진으로 namu, PPPP, kasio가 개발했다. the seed라는 이름은 개발 단계에서 통용되는 코드네임[1]이었으나 나무위키의 엔진을 지칭하는 공식적인 이름이 된 것으로 보인다.(#) 본 엔진은 Node.js의 Express.js 프레임워크를 사용했다. 2016년 5월 7일 the seed의 라이센싱 계약이 개발자 측과 umanle S.R.L. 측 사이에 체결되었다.

2. 문법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나무위키:문법 도움말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나무위키에선 '나무마크'라는 자체적인 텍스트 문법을 사용한다.

3. 업데이트 내역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the seed/업데이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추가 예정인 기능


더시드포럼에서 Planned 상태가 된 글이다.

5. 기타


기본적으로 비공개 엔진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구할 수 없다. 대체용으로 나온 게 오픈나무.
나무위키 외에도 더시드위키, 알파위키에서도 사용된다. 지금은 폐쇄된 R18위키에서도 사용되었다.
4.12.0 이하 버전은 HTML과 자바스크립트를 알아보기 쉬웠는데, 현재는 페이지들의 HTML을 열어보면 data-v-(해시) 등의 속성으로 요소들을 구분하게 되어있어 일반적으로 알아보기 어렵게 되어있다. 또한 자바스크립트도 전부 난독화되어있어 변수 및 함수 이름들이 16진수 숫자로 되어있고, 작동하지 않는 코드들이 삽입되어있고, 문자열도 인코딩되어있어 알아보기 매우 어렵게 되어있다. 거기에 더해서 모든 문자열들을 한 배열에 모아놓고 함수를 통해서 배열에 접근하는 등 매우 복잡하게 되어있다.
4.13.0부터 내부 구조가 대거 수정되었다. 4.15.0까지는 기존 방식의 스킨과의 호환성을 위해 해당 스킨을 적용하면 옛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었다. 나무위키는 2019년 말쯤에 4.16.0으로 업데이트되어 기존 레이아웃을 사용할 수 없었으나 더시드위키는 업데이트되지 않아 거기서 계속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다가 2020년 3월 1일에 더시드위키도 4.16.0으로 업데이트되어서 기존 방식과 인터페이스는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었다.
리버티 스킨 기준으로 신 프론트엔드(버전 4.16.0) 이후로 스크립트의 총 크기가 거의 1MB[3]씩 되어서 모바일에서 데이터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접속하는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 다만 지금은 크기가 좀 줄긴 했다.
2021년 1월 20일 부로 홈페이지가 리뉴얼되었다.
Date 오브젝트를 그대로 대입해서인지 차단되었을 때 나오는 오류 메시지의 만료일의 형식이 "Sat Dec 27 2132 04:42:20 GMT+0900 (대한민국 표준시)"이고, 앞부분이 영어로 나온다.
2020년 중후반에 자동 로그인 후 로그아웃이 되지 않는 오류가 있었다. honoka 쿠키의 반환이 제대로 안 되어서 그런데, 값이 "[object Object]"로 잘못 반환되었다. 쿠키를 JSON(오브젝트)으로 관리하는 듯하다.[4]
기여 목록의 특성으로 미루어 보아 내부적으로 초 단위 유닉스 시간을 통해 관리하는 듯하다.
이전에는 Tor 네트워크 위에서 "더시드"라는 이름의 딥 웹 위키를 namu가 운영했다. 주소는 .com이나 .wiki가 아니라 .onion으로 끝난다.
엔진 수정권을 주지 않았음에도 나무위키에 있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보아 플러그 인이나 확장 프로그램 기능이 있는 듯하다.

[1] 이에 대한 PPPP의 답변[2] 여담으로 예전부터 편집창에 "[의견수렴\] 리다이렉트 문법 변경"이라는 링크가 붙어서 의견 수렴을 진행했었다.[3] 나무위키에는 없는 buma 스킨은 2MB, senkawa 스킨은 약 0.7MB이다.[4] 그렇다면 오브젝트의 속성에 접근하는 것을 깜빡해서 발생했을 버그일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