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라카스

덤프버전 :

포켓몬 도감 나열 순서
파일:952MS.png 0952 스코빌런
파일:953MS.png 0953 구르데
파일:954MS.png0954 베라카스
파일:955MS.png 0955 하느라기
지역 도감 나열 순서

[ 펼치기 · 접기 ]
팔데아도감
본토
파일:332MS.png 253 밤선인
파일:953MS.png 254 구르데
파일:954MS.png 255 베라카스
파일:48MS.png 256 콘팡



1. 정보
2. 개요
3. 포획 및 스토리
4. 대전
5.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
6. 기타
6.1. 삽화
6.2. 국가별 명칭



1. 정보[편집]



파일:953 구르데.png
파일:954 베라카스.png
구르데
베라카스

기본 정보
이름
도감 번호
타입
파일:953MS.png
구르데
シガロコ(시가로코)
Rellor
전국: 0953
팔데아: 254본토


파일:954MS.png
베라카스
ベラカス(베라카스)
Rabsca
전국: 0954
팔데아: 255본토





특성(숨겨진 특성은 *)
구르데
복안
기본 명중률의 30%가 증가한다.
*탈피
30%의 확률로 자신의 상태이상을 치료한다.
베라카스
싱크로
이 포켓몬이 화상, 독, 맹독, 마비 상태에 걸릴 시,
상대방 포켓몬도 같은 상태에 걸리게 된다.
*텔레파시
더블 배틀에서 같은 편 포켓몬의 전체 판정 공격에 피해를 입지 않는다.

세부 정보
포켓몬
분류
신장
체중
포획률
0953 구르데
굴리기 포켓몬
0.2m
1.0kg
190
0954 베라카스
0.3m
3.5kg
45

유전 정보
성비
알 그룹
부화 카운트
최대 경험치량
수컷: 50%
암컷: 50%
벌레
20
800,000

진화
진화
파일:953.gif
0953 구르데
레츠고 모드에서
1,000보 이상 걷고 레벨 업

파일:954_Rabsca.gif
0954 베라카스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

2배
1배
0.5배
0.25배
파일:953MS.png
구르데




















-
파일:954MS.png
베라카스





종족치
포켓몬
HP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
합계
파일:953MS.png
구르데
41
50
60
31
58
30
270
파일:954MS.png
베라카스
75
50
85
115
100
45
470

울음소리
파일:953MS.png
구르데

파일:954MS.png
베라카스


도감설명
스크롤 압박이 있습니다. 도감 설명을 넘기고 싶으시면 skip을 눌러주세요.

파일:953MS.png
0953 구르데
스칼렛
에스퍼 에너지를 섞어서 흙과 모래로 진흙구슬을 만든다. 진흙구슬을 목숨보다 소중히 여긴다.
바이올렛
진흙구슬을 굴리면서 진화를 위한 에너지를 숙성시킨다. 이윽고 진화의 때를 맞이하게 된다.
파일:954MS.png
0954 베라카스
스칼렛
구슬을 지탱하는 몸은 거의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구슬 안에 본체가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바이올렛
구슬 안에는 아이가 잠들어 있다. 편하게 잠들 수 있게 다리로 구슬을 굴려서 달랜다.


2. 개요[편집]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의 신규 포켓몬. 모티브는 쇠똥구리스카라베. 진화 전 구르데는 데구르를 거꾸로, 베라카스는 스카라베를 거꾸로 읽은 이름이며, 일어 이름 또한 굴리다(コロガス, 코로가스)를 거꾸로 읽어서 스가로코, 스카라베를 거꾸로 읽어서 베라카스. 영문명은 Roller, Scarab을 거꾸로 읽었다.


3. 포획 및 스토리[편집]


스토리 진행 가능 작품
SV
포지션
높은 내구와 특공, 낮은 스피드를 이용한 저스핏 어태커
장점
높은 특수공격, 준수한 내구, 불꽃 / 비행 / 악 / 격투 / 독 / 강철 / 고스트 / 페어리 타입 견제 가능
단점
낮은 스피드, 늦게 배우는 고위력의 벌레타입 자속기
추천되는 도구
휘어진스푼, 은빛가루, 선제공격손톱
보좌 가능한 스타팅 포켓몬
마스카나, 라우드본, 웨이니발
추천 기술배치
벌레의야단법석(필수), 신통력 or 사이코키네시스 or 사이코쇼크(필수), 파워젬, 섀도볼, 대지의힘, 에너지볼, 트릭룸, 오물폭탄 중 택 2
구르데는 로스트사막에서만 나오며, 베라카스는 야생에서 나오지 않고 테라 레이드배틀에서만 포획 가능하다.

벌레와 에스퍼는 따로따로 보면 공격 상성이 형편없지만 겹치는 타점은 없기 때문에 강철타입을 제외하면 모든 타입을 1배 이상으로 때릴 수 있고, 견제기도 필요한 것은 다 배운다. 특수공격과 내구가 우수하니 낮은 스피드에만 익숙해진다면 스토리 용으로 제법 쓸만하다. 대신 진화 전인 구르데는 공격 쪽에 종족값이 치중되어 있기 때문에 진화하면 기술배치를 갈아엎어야 할 필요가 있다.

레벨과 상관없이 레츠고 모드로 1000보를 걸은 후 레벨업하면 진화가 가능한데, 빠르모트와 달리 얘는 울음소리로 알려주지 않아서 다소 골 때린다. 빠르모트와 같은 방식으로 꼼수로 쉽게 진화 시키는 방법도 있었지만 패치로 트레이너도 걸어야 하게 되면서 막혔다. 개활지에서 레츠고 모드로 양쪽 스틱을 같은 방향으로 기울여 빙글빙글 도는 방법으로도 쉽게 진화시킬 수 있다.


4. 대전[편집]


종족값 총합은 470으로 평균 정도지만, 분배는 매우 깔끔하다. 공격과 스피드를 버리고 양 내구와 특공에 분배 되었는데, 특공은 115로 높은 편이고 체력은 75에 물방은 85, 특방은 100으로, 무보정 기준 물리내구는 38321, 특수내구는 43795이다. 내구에 특화할 경우 자속 고위력 1배기나 비자속 2배 견제기 정도는 버틸 수 있는 정도. 낮은 스피드는 트릭룸이나 스피드스왑[1]으로 보완 가능하다.

빠르모트와 공유하는 준전용기인 회생의기도를 배울 수 있다. 우리 편 쓰러진 포켓몬 1마리를 살린 뒤 HP를 절반 회복 시킨다. PP는 하나밖에 없으며, 쓰러진 포켓몬이 없을 시 실패한다. 1회용 기력의조각인데, 쓰러진 포켓몬을 부활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채용 가치는 충분하다. 다만, 베라카스가 스피드가 많이 느린 편이다 보니 사용하는데는 어려움이 많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2]

쓸만한 공격기는 사이코키네시스, 벌레의야단법석, 에너지볼, 섀도볼, 대지의힘, 오물폭탄, 웨더볼이 있으며, 에스퍼 타입답게 유틸기 기술폭 역시 상당히 넓다. 회생의기도 이외에도 기술머신으로 머드샷, 리플렉터, 빛의장막, 이상한빛, 트릭룸, 스킬스왑, 트릭을, 유전기로 HP회복추억의선물, 코스믹파워를 배울 수 있다. 도발에 매우 약하긴 하지만 내구에 보정한 뒤 벽을 깔고 추억의선물로 퇴장하거나, 암석봉인으로 스피드를 낮추고 회생의기도를 써서 후속 에이스를 보조하는 등, 구사할 수 있는 전법은 다양한 편.

이렇게 막이로서는 쓸만한 내구와 반피 회복기에 전대미문의 사기 전용기를 가지긴 했지만, 극도로 저주받은 타입 조합이 평가를 말아먹었다. 벌레/에스퍼타입은 상호 간 공격 상성 보완은 괜찮은 편이지만 약점 보완이 전혀 되지 않아서 약점이 6개나 되며, 그 약점들이 전부 마이너한 타입이어도 모자를 판에 벌레를 제외하면 메이저한 타입들이기 때문. 메이저한 고스트, 불꽃, 악 타입에게 약점을 찔리고 바위 타입에도 약점을 찔려 막이인 주제에 스텔스록에 취약한 데다가, 비행타입마저 현재 탑티어에 군림하고 있는 망나뇽한테 약점이 찔리니 실전에서는 통 보이질 않는다.


5.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편집]




6. 기타[편집]


  • 최초의 쇠똥구리를 모티브로 한 포켓몬이다. 그러나 똥으로 구슬을 만드는 실제 쇠똥구리와 달리 구르데의 구슬은 흙과 모래로 이루어져 있으며, 베라카스는 구슬이 에너지처럼 변한다.

  • 주인 포켓몬이 아니면서 네임드 트레이너가 사용하지 않는다. 때문에 벌레 동기인 엑스레그, 트래피더와 달리 9세대 포켓몬 중에서 유독 존재감이 없는 편이다.

  • 베라카스는 카포에라처럼 저렇게 물구나무를 선 채로 떠 다닌다. 다만 평소에는 걸어다니다가 전투 시에만 물구나무를 서는 카포에라와 달리 이 쪽은 뒷다리로 구슬을 떠받치고 있기 때문에 절대로 평범하게 기어다니지 않고 항상 날아다닌다. 또한 평상시엔 눈을 감고 다니며 눈을 뜬 모습은 십자 형태이다.

  • 색이 다른 모습은 구르데의 경우 몸 색깔이 채도가 낮아지고 얼굴 부분이 파란색이 되며, 굴리는 구슬의 재질이 금구슬이 된다. 베라카스는 오브를 떠받친 몸통 부분이 모티브가 된 스카라베, 즉, 황금 풍뎅이의 재질로 변한다.

  • 포켓몬 수 1008마리 달성 기념 영상에서 구르데가 특유의 얼굴로 포즈를 잡고 있는 장면이 꽤 주목을 받았다. 안 그래도 몸집이 작은 데다 굴리고 있는 쇠똥의 크기도 커서 인게임 모델링이 구르데의 얼굴의 80%가량을 가렸기 때문에 다수의 플레이어들이 얼굴의 존재를 몰랐기 때문. 사실 베라카스부터 밑에 얼굴로 추정되는 부분이 드러나기에 구르데 또한 얼굴이 있음을 예상하기는 어렵지 않으나 인상이 마치 술 취한 동네 아저씨 마냥 구수한 생김새라서 의외라는 반응이 많다.


6.1. 삽화[편집]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의 도감 이미지
파일:953 구르데 dex.png
파일:954 베라카스 dex.png
구르데
베라카스


6.2. 국가별 명칭[편집]


언어
이름
유래
일본어
シガロコ
쇠똥구리를 뜻하는 ふんころがし의 애너그램
한국어
구르데
데굴데굴의 변형 '데구르'의 애너그램
영어
Rellor
Roller의 애너그램

언어
이름
유래
일본어
ベラカス
쇠똥구리를 뜻하는 スカラベ의 애너그램
한국어
베라카스
'스카라베'의 애너그램
영어
Rabsca
Scarab의 애너그램



[1] 9세대에서 스피드스왑을 배울 수 있는 유일한 포켓몬이다. 아쉬운 점은 본작에서 텔레포트를 배울 수 있고 살아남은 포켓몬이 빨라봐야 가디안(80)과 엘레이드(80) 뿐이라서 아군과 연계하는 건 힘들다.[2] 이때문에 텔레파시 특성과 결합해서 대폭발+회생+대폭발을 쓰는 예능팟도 연구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