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회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김부장(웹툰)/등장인물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경성회
京成會
Kyeong-Sung-Hwe


파일:경성회 EP59.jpg

총재
사사키 겐진(초대)
후지모리 도쿠타로(현직)
부총재
후지모리 유우키
보좌
이노우에 긴가
상급 간부[1]
타이키, 류세이 렌
간부[2]
사스, 료이치 등
기타 조직원
테키 등
주 사업
장기매매

1. 개요
2. 조직원
2.1. 사사키 겐진
2.4. 이노우에 긴가
2.7. 사스
2.8. 료이치
2.9. 테키
3. 여담



1. 개요[편집]


네이버 웹툰김부장》에 등장하는 단체.

관서지방을 거점으로 둔 거대 야쿠자 조직이다. 주 수입원은 장기매매.

극중 조직원, 간부들의 언행들을 보면 그야말로 일본우월주의에 찌든 극우집단. 시도때도 없이 한국을 폄하하는데 꼭 일제강점기 때에서나 나올 법한 '조센징'이라는 시대착오적인 단어를 남발해대며, 한국이 꼭 저급한 짓거리만 한다는 뉘앙스의 폄하 대사를 남발해댄다. 게다가 65화의 과거에선 부총재가 재일 야쿠자를 조센징은 주제파악을 못 한다는 이유로 야쿠자도 모자라 민간인까지 악취미스럽게 학살했다는 정신 나간 악행이 밝혀져 그야말로 극우 신념에 몸과 마음을 전부 팔아먹은 정신 나간 조직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일뽕이 오지는 만큼 심각한 사무라이 뽕빨 집단이기도 한데, 인질 잡힌 동료를 살해할 정도로 토사구팽도 꺼리지 않는다. 사무라이 정신 운운하며 살인을 정당화하는 등 정신 나간 사상을 보여줬으며, 발도술을 비기처럼 쓰는 등 사무라이를 무슨 슈퍼 솔저마냥 묘사하기까지 한다.

한 때 백성준이 이 조직과 잠시 거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보아, 백성준이 속한 가와구치파와는 꽤 친밀한 관계였던 것으로 보인다.[3]

모티브는 일본의 거대 야쿠자 조직인 스미요시카이(주길회)로 보인다.[4]


2. 조직원[편집]




2.1. 사사키 겐진[편집]



파일:겐진.jpg

경성회 초대총재

한국 진출의 목표를 위해 조직의 전투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집중한 인물이다. 유독 한국에 강자가 많다며 경계하였는데 김갑룡 주먹패와 대립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있다.


2.2. 후지모리 도쿠타로[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후지모리 도쿠타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경성회 총재


2.3. 후지모리 유우키[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후지모리 유우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경성회 부총재


2.4. 이노우에 긴가[편집]


경성회 보좌


2.5. 타이키[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타이키(박태준 유니버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경성회 상급 간부


2.6. 류세이 렌[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류세이 렌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경성회 상급 간부


2.7. 사스[편집]



파일:사스1.jpg

경성회 간부


2.8. 료이치[편집]



파일:료이치.jpg

경성회 간부


2.9. 테키[편집]



파일:테키.jpg

경성회의 행동대장. 한 눈에 남실장이 고수인것을 알아보고 남실장과 맞붙지만 남실장이 워낙 어나더레벨인지라 결국 패배하고 만다. 그 후 사무라이 정신이 뭔지 아냐며 사무라이 정신은 목숨을 거는 정신 이라며 남실장을 비웃다가 타이키의 칼에 맞고 사망한다. 남실장이 일반적인 야쿠자는 아니라고 한 것과 나름 남실장을 초반에 밀어붙히는등 전투력은 제법 있지만, 바로 다음화에서 칼받이로 소모되는 편이라며 취급이 안 좋아졌다.

조직원들이 보스라는 칭호를 붙는 것으로 보아 곧 간부로 승진할 예정이였을 것으로 추측된다.

3. 여담[편집]


  • 같은 유니버스의 야마자키파와 비교가 되기도 하는데 경성회는 그저 관서에서 최대의 야쿠자로 유명한 조직일 뿐, 야마자키파는 일본 전체[5]에 막강한 영항력을 가진 최대의 조직이기에 전력은 야마자키 쪽이 더 높을 것이다. 경성회 부총재인 후지모리 유우키가 한국인에게 밀린 것이 김부장이 처음이었다는 언급으로 보아 박종건이 있는 야마자키파와 대규모 충돌을 한 적은 적어도 최근에는 없던 것으로 보인다.

  • 독자들 사이에선 제일 평이 좋지 않다. 당장 봐도 혐한인 것은 알겠는데, 계속 조센징 단어만 죽어라 말하고 무슨 일제 시대도 아닌 현대에서 일본군이 할만한 대사를 유치하게 입에 달고 다니는 것도 모잘라 경성회 에피소드 자체가 애초에 경성회라는 조직이 별 중요하지도 않는 것 뿐만 아니라 딱히 필요가 없었다.[6] 차라리 김갑룡 패거리에 맞섰던 거대한 단체라는 떡밥을 팬서비스처럼 던질 거면 모를까, 경성회 부총재 유우키가 이도규를 보았을 때도 별 반응조차 하지를 않았던 것을 보면 사실상 경성회라는 조직은 김부장 내 작품이나 유니버스 세계관 내에서도 다른 주요 단체들과 접점이 없다. 거기다 계속 나올 때 마다 허무하게 털리고, 경성회의 총재는 그냥 싸우지도 않고 돌아갔다. 이쯤되면 대체 뭐하는 조직인지 의문이 들 정도.[7]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1 21:35:46에 나무위키 경성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높은 간부일 수록 일해회 간부들처럼 흑색 뱃지를 착용한다.[2] 일반 간부는 백색 뱃지이다.[3] 경성회 자체가 혐한 성향인데, 거래마저 했다면 친밀한 조직관계이기에 넘어갔을 가능성이 크다.[4] 그러나 관동이 거점인 주길회와는 달리 경성회는 관서가 거점이라는 차이점도 있다.[5] 본진이 관동이라면 류헤이에게 밀릴 수가 전혀 없으니 본진은 주부 지방에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본진이 규슈도호쿠 등 타지에 있을 가능성도 있으나, 주부는 관동 다음으로 인구가 많고 일본에서 4번째로 인구가 많은 대도시인 나고야시가 있는데다 일본의 중앙부에 있기에 주부일 가능성이 제일 높다.[6] 이 에피소드에서 유일하게 건질 건 이도규와 김부장의 싸움 뿐이었고, 이마저도 흐지부지 끝나버렸다.[7] 사실 이는 작가의 역량 부족이 원인이긴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