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장도색

덤프버전 :

1. 개요
2. 구 고추장도색
3. 신 고추장도색
4. 여담
5.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철도 동호인들이 대한민국 열차의 도색중 빨간색이 인상적으로 입혀진 도색을 일컫는 말. 보통 고추장도색이라고 하면 아래 두가지를 말한다.

2. 구 고추장도색[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800px-88_peace_train_of_Korean_National_Railroad.jpg
파일:고추장새마을호.png
새마을호 디젤액압동차의 초기 도색이었다. 다만 전체적으로 빨간색인건 아니고 전두부만 빨갛다. 오히려 몸체의 대부분은 파란색으로 도배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보면 서울올림픽을 앞두고 태극을 모티브로 한 것으로 보인다. 위 사진 중 좌측은 문양이 더 들어간 것을 알 수 있는데, 바로 88올림픽 특별도장이다.

그런데 유선형 새마을호의 바디가 스테인리스 스틸이다 보니 파란색보다는 은색이 두드러지고, 이러한 색 배치가 마치 술안주로 쓰이는 멸치고추장에 찍은 모습 같다며 '고추장도색'으로 불리게 되었던 것이다.

지금도 그렇지만 1980년대 철도 팬이라면 보통 출사를 겸한 사진기를 소유한 사람들이 많았다. 현재는 인터넷에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어서 학생 철도동호인도 많지만 당시는 일종의 성인 취미에 가까웠다. 특히 철도 팬 문화가 발달한 미국과 일본의 서적을 수입해다 번역도 없이 사전 껴가며 읽고 고가의 카메라도 소유한 계층이어서(특히 필름 비용과 현상 비용이 장난아니게 들었다) 주로 나이 지긋한 직장인들, 어리다고 해도 대학생 레벨[1] 철도 동호인이 많은 편이었다. 이러다보니 도색 모양을 1980년대 맥주집에서 나오는 기본안주인 멸치대가리에 빗댄 것. 대체로 연령대가 음주가 가능했던 연령대기 때문에...

그러나 1994년 이후 철도청 전환기의 상징 도색인 초록색+노란색으로 바뀌었고, 세월이 더욱 흘러 KTX가 들어오고, 고추장도색의 원조였던 동차형 새마을호도 새로운 CI가 두 번이나(녹+황->청+백) 적용되어 우리가 잘 아는 그 연남색+하양 도색을 했다가 2010년대 들어 동차형 새마을호 자체가 전부 퇴역했다.

이렇게 고추장도색의 맥은 끊기게 되는 줄 알았으나…

3. 신 고추장도색[편집]







2010년대에 들어서 부활, 다만 과거의 고추장도색과는 모습이 많이 다르다. 이쪽은 아에 대놓고 온몸이 빨갛다. 그래서 그런지 띨빵해보이는 과거와는 달리 강렬한 카리스마를 자랑한다.

물론 빨간색으로만 도배된건 아니고 빨간색을 베이스로 검은색과 짙은 회색과 밝은 회색이 적절하게 섞여있다. 대체적으로 독일의 RE스위스 풍에 가깝다. 실제로 한국철도공사가 스위스 쪽 철도운영을 벤치마킹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영향인지도?

2012년자석도색이였던 7500호대 디젤기관차의 도색을 바꾸는 걸 시작으로 이듬해에 도입된 ITX-새마을용 열차인 한국철도공사 210000호대 전동차2014년에 도입된 7600호대 디젤기관차는 아예 이 도색으로 출시되었다. 화물전용 기관차에 한해 도색을 하며, ITX-새마을은 7600호대, 7500호대와 같은 맥락으로 도색한건 아니다. 일반적으로 고추장도색이라고 하면 7500호대를 가리킨다.

이 도색의 발전차는 아직 없다.

심지어 경복호도 고추장도색으로 재탄생했다![2]


4. 여담[편집]


노르웨이저비용 항공사노르위전 에어 셔틀 소속 항공기들의 도색 역시 고추장도색에 해당한다. 정확히는 구 고추장도색이다.


5.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2 23:49:53에 나무위키 고추장도색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당시는 지금과 다르게 대학 진학률이 높아봐야 10%대 초반이었다. 즉 서울 시내 유명 대학+지방국립대 정도만이 대학생이었는데, 특히 사교육이 전면금지되고 오로지 대학생만이 입주과외를 할 수 있었기 때문에 공부를 잘 할수록 대학생은 대개 자금사정이 넉넉했다.[2] 구 새마을호의 퇴역으로 구도색을 적용한 열차는 경복호만 남게 되었는데, 보안이 철저해야 하는 열차인 만큼 원거리 식별을 어렵게 하기 위해서 최근 많이 보이는 ITX-새마을의 도색을 적용한 것으로 보인다.그러나 오히려 더 눈에 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