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겐슈타인(밴드)

덤프버전 :



파일:비트겐슈타인_고화질.jpg
왼쪽부터 Devin[1], 신해철, Vink[2]
1. 개요
2. 멤버
3. 활동기 및 연혁


1. 개요[편집]


웃기는 전자 가극단

음악인 신해철을 리더로 했던 대한민국의 록 밴드.

1999년 모노크롬의 1집(=신해철의 솔로 4집) 활동 종료 이후 한장의 라이브 앨범과 미발매곡 모음집(Homemade Cookies)을 끝으로 모노크롬이 해체되자, 신해철은 엔지니어링을 더 공부하고 또 다른 음악활동의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미국에 체류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환상적인 리프 플레이를 하고 있는 기타리스트 Devin Lee를 만나게 되며, 당황스러운 섭외 과정을 거쳐 그가 재미교포이며 파트타임 알바에 치여 살고 있는 것을 알게 된 신해철은, 데빈의 파트타임 알바를 빼도록 하고 신해철이 직접 데빈을 돌보며 하루종일 기타를 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준다.

데빈의 기타 실력과 리프 창안 능력이 어느정도 궤도에 다다랐다고 생각했을 때쯤, 신해철은 Homemade Cookies의 곡 일부와 <세기말> OST 작업을 함께 담당했던 키보디스트 임형빈(Vin-K)을 남궁연에게서 데려와 미국에 비트겐슈타인 스튜디오를 짓고 비트겐슈타인이라는 밴드를 만들게 된다.

팀명의 기원은 동명의 철학자. 다른 이유는 없고 그저 발음이 좋아서 선정했다고 한다.


2. 멤버[편집]


신해철(보컬 및 프로그래밍), Devin Lee(기타), Vin-K(키보드 및 프로그래밍), WittgenDrum(드럼)[3]


3. 활동기 및 연혁[편집]


2000년
비트겐슈타인 결성
1집 <Theatre Wittgenstein Part.1: A Man's Life> 발매 및 단독 공연. 드럼 세션 윤수희 추가.
2001년
<신해철의 고스트스테이션> 방송 시작 및 멤버 정기 출연, 다수의 한국 공연.
2002년
신규 멤버 쭈니(드럼), 쇼기(베이스) 세션 임명.
베스트 앨범 <Struggling> 발매, <Be My Best> 공연.
밴드 이름 변경, 넥스트 5기 준비 위원회로 이어짐.
VinK 탈퇴(2002.12 - 솔로 1집 발매).


4. 정규 1집 <Theatre Wittgenstein Part.1: A Man's Life>[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Theatre Wittgenstein Part.1: A Man's Life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1 21:38:17에 나무위키 비트겐슈타인(밴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데빈 리. 훗날 넥스트 5기의 멤버로 활동한다.[2] 본명은 임형빈이며, 현재 예명은 다빈크이다.[3] 신해철이 직접 제작한 드럼 샘플 모음집으로 이루어진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akai s6000 샘플러에 자신이 모아온 소스를 담아서 프로그래밍하여 작업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