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단(캐슬)

덤프버전 :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캐슬 11강

[ 펼치기 · 접기 ]
백의
김신

캐슬홀딩스
마학영


캐슬홀딩스
마준영


캐슬홀딩스
정단


하성그룹
류지학

하성그룹
현석

화진기획
유우성

화진기획
링링
호텔캐슬
주로
{{{#!wiki style="margin: 0 -11px"
이스크라
구스타프

이스크라
그롤라





정단

파일:캐슬 홀딩스 정단.jpg

코드명
콜트
나이
36세
신장
186cm
체중
92kg
혈액형
A형
국적
[[미국|

미국
display: none; display: 미국"
행정구
]]

종교
불교
좋아하는 것
크로스핏
소속
델타포스 (이전)
캐슬 (11강)
캐슬홀딩스 (경호대 '해자(垓子)대' 대장)

1. 개요
2. 작중 행적
2.1. 과거
3. 전투력
3.1. 전적
4. 명대사
5. 기타



1. 개요[편집]


웹툰 《캐슬》의 등장인물. 캐슬홀딩스 경호대 휘하 '해자(垓子)대' 대장이자 캐슬 11강.

빡빡한 성격을 지녔다고 하며, 원리원칙을 철저히 지키는 벽창호같은 인간이라고 한다. 오죽하면 본인이 공격을 당해도 최민욱의 명령이 없으면 적을 공격하지 않고 방어만 할 정도.

후술하겠지만, 델타포스 시절부터 마학영을 오랫동안 보좌해온 부관이라고 한다. 나이는 마학영보다 한 살 많은 36살로, 경호대의 주요 전투원들 중에서는 가장 고령이다.

마준영, 사인진과는 어떤 사이인지 아직 드러나지는 않았다. 다만 규율을 중시하는 인물이기에 자유분방한 저 둘과의 사이는 좋지 않을 수도 있다.


2. 작중 행적[편집]


2부 6화, 캐슬 10강 선발전을 진행하면서 처음 등장했다. 현석이 상당히 좋은 실력을 지녔다고 독백한다.

조석중과의 대전에서 승리한 구스타프김신에게 다가가서 싸워보려고 하자, 그를 막아세우며, "여기는 시장바닥이 아니야."라며 직접적인 표현을 사용했다. 직후 구스타프가 기습을 하였으나, 그 공격을 완벽하게 막아내면서 물러서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상술했듯 성격이 벽창호, 원리원칙 그 자체인 만큼 반격은 하지 않고 그저 막아내기만 한다. 구스타프도 흥미가 동했는지 정단에게 다가서나 최민욱의 중재로 이 이상의 전투는 일어나지 않았다.

이후 피우진 vs 마크의 대결에서 피우진이 마운트로 마크를 두들겨 패며 사실상 승부가 나자 다가서며 훌륭하다고 칭찬하면서 피우진의 승리를 선언한다.

이후 별다른 묘사가 없다가 김신 vs 류지학이 매치되고, 김신이 단상에서 내려가 무대로 가는 모습을 바라보며 굳은 표정을 짓는다. 그동안 특유의 덤덤한 표정만 지었으나 내심 김신을 상당히 의식하고 있던 듯.[1]

캐슬홀딩스 합류로 인해 캐슬 호텔에 도착한 류지학의 안내를 맡는다. 류지학이 지니고 있는 도검을 홀딩스의 철저한 보안 아래 관리하겠다고 말하지만 어깨빵을 당하며 무시당한다.


2.1. 과거[편집]


과거 마학영이 델타포스에 있을 시절, 마학영의 부관이자 마학영이 이끄는 부대의 부대장으로서 그를 오랫동안 보좌해왔다.

마학영이 마준영과 관련된 일에서 자신의 일생의 신념을 꺾으려 하자 목숨을 걸고서 그를 막기도 했던 인물이라고.

결국 그를 막지 못했고, 끝내 마학영과 함께 불명예 제대를 당하긴 했지만, 그럼에도 마학영을 존경하여 그를 끝까지 따르며 팀원들을 추슬러 한국으로 들어온다.


3. 전투력[편집]



구스타프의 공격을 완벽하게 회피 / 방어하는 모습

언제나 마학영의 그림자 뒤에 숨어서 그를 보좌하기에 정확한 실력은 알려진 바가 없으나, 사실 캐슬 10강에 들고도 남을 충분한 실력을 가진 인물이다. 실제로 날뛰는 구스타프의 기습을 완벽하게 막아냈다.

한 가지 의문인 점은 백도찬이 살아있던 시절 캐슬 10강에는 명단을 올리지 못하다가 왜 이번 교류전에서 갑자기 11강에 포함되었는지에 대한 점. 시즌2 교류전에서 구스타프의 공격을 두차례 막았을 뿐 별다른 임팩트를 보여주지는 못했는데 갑자기 11강으로 포함된 것이 의아하다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11강이라는 개념은 캐슬 내 공식적으로 게시, 공포된 것이 아니라, 당시 캐슬 호텔의 디자이너가 대략적으로 파악한 윤곽 정도이다. 따라서 정단을 11강에 포함시킨 것은 이 간부의 주관이 짙게 담겼다고 볼 수 있다. 지금껏 정단을 알고 지내면서 정단에 대한 디자이너의 평가[2]와 더불어, 그 평가가 구스타프와의 짧은 교전으로 어느 정도 검증되었다고 주관적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구스타프의 공격을 회피 및 방어했다는 사실 하나로도 충분히 실력을 입증했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알다시피 구스타프의 완력은 캐슬 전체를 통틀어도 손꼽히는 수준이기 때문.

3.1. 전적[편집]


EP
상대
결과
비고
2부 7
구스타프

최민욱 중재
1전 0승 0패 1무 승률 50%[3]


4. 명대사[편집]


여긴... 시장바닥이 아니야.



5. 기타[편집]


  • 다른 경호대 소속 인물들이 험악한 인상을 지닌데 비해 차분하고 수척해보이는 인상을 가졌다.

  • 한편 이런 냉철하고 차분한 인상과 반대로 좋아하는 것이 크로스핏이라 독자들에게 이미지가 깬다는 반응들이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9 06:54:03에 나무위키 정단(캐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사실 정단 뿐만이 아니라 캐슬의 거의 모든 인물이 김신을 의식하고 있다.[2] '빡빡하지만 자격은 충분하다'라고 평가하는 것으로 보아 실력을 인정하는 것은 분명하다.[3] 승률은 패는 0%, 무는 50%, 승은 100%로 측정하여 구한 평균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