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 당당(유희왕)

덤프버전 :

유희왕 OCG의 지속 함정 카드.

1. 설명
2. 관련 카드


1. 설명[편집]


파일:RespectPlay-BE01-JP-C.png
한글판 명칭
정정 당당
일어판 명칭
正々堂々(せいせいどうどう
영어판 명칭
Respect Play
지속 함정
양쪽의 플레이어는 각각 자신의 턴에 패를 전부 계속해서 공개해야 한다.

턴 플레이어에게 패를 공개시키는 효과를 가진 지속 함정.

상대의 패를 확인할 수 있지만, 자신의 패도 공개한다는 리스크가 있다. 피핑으로 정보 어드밴티지를 얻을 수 있음을 고려해도 마인드 핵 등 자신의 패를 공개할 리스크가 없는 대체재도 있다. 다음 턴에 패가 교환되는 사태를 고려해봐도 디메리트도 경미한 진실의 눈보다 부족하다. 정정당당은 어디에 말아먹었나 사실 사기 행각 메타 카드임과 동시에 신뢰 아드까지 벌 수 있는 갓 카드라고 한다.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존재하는 한 이미 패가 공개되어 있기에 '패를 공개하고 발동하는 행위' 자체가 불가능하다. 때문에 패에서 보여주고 발동하는 푸른 눈의 아백룡, VS 등의 효과는 봉쇄되고, RUM-더 세븐스 원의 '이 카드를 패에서 계속해서 공개하고~'나 코아키메일 몬스터들이 가진 '패의 특정 카드를 공개해야 한다'는 효과 외 텍스트도 실행할 수 없게 된다. 하지만 천옥의 왕 같이 발동하고 공개하는 카드는 이미 공개를 하고 있어도 1번 효과를 막을 수 없다. 암흑계, 마굉신, 미계역처럼 패에서 무작위로 선택하는 카드들에게도 무작위가 아니게 되어 메타 카드가 될 수 있다.

다만 상기한 카드들을 카운터하는 목적으로 이 카드를 채용하는 건 범용성이 너무나 떨어지기에 핸드 데스 카드와 조합하는게 그나마 의미가 있을지도. 물론 상대 패 확인과 패 버리기를 전부 실행해주는 홍연의 지명자도 존재한다.

유희왕 5D's 53화 회상 장면에서는 보머네 마을 아이들이 건네는 카드 중에서 확인되었다. 또한 공식 홈페이지의 듀얼 원포인트 레슨 Turn92에서는 상대 패를 모르겠다고 루아가 푸념하자 '별로 추천하는 건 아니지만 이런 카드도 있다'며 후도 유세이가 소개하는 카드로 나왔다. 루아의 반응을 보면 별로 본 적 없는 카드인 듯.

유희왕 ZEXAL 6화에서는 오모테우라 토쿠노스케의 회상 장면에서 듀얼을 시작하던 꼬맹이 시절에 덱에 넣은 카드로 확인되었다.[1] 작중 시점에서는 통수나 치려고 시도하는 소인배가 되었음을 고려하면 이는 당시 순수하던 마음을 암시하는 것이라 볼 수 있겠다. 또한 26화에서는 쿠니타치 카케루가 카드로 만든 축구공에 포함된 카드 중 하나로 나온다.

카드 자체와는 무관하지만,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18화에서는 죠노우치가 코츠스카의 상대로 승리 후 밴디트 키스에게 적어도 네가 진정한 듀얼리스트라면 정정당당하게 싸워라 한마디로 남겼다.


2. 관련 카드[편집]



2.1. 세레모니 벨[편집]



2.2. 진실의 눈[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6 12:25:58에 나무위키 정정 당당(유희왕)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참고로 비슷한 효과를 가진 세레모니 벨도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