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ropy : Zero

덤프버전 :




1. 소개
2. 특징
3. 챕터
3.1. INTERLOPER
3.2. DEAD TENANT
3.3. LOW
3.4. BAD COP
4. 도전 과제
5. 무기


스팀 다운로드 링크


1. 소개[편집]


제작
Breadman[1]
플랫폼
PC
장르
FPS
공식 홈페이지

하프라이프 2를 기반으로 한 소스 엔진 모드로, 하프라이프 2가 있으면 할 수 있는 무료 모드이다. 10번 지구의 시민 보호 기동대 중 1명인 BAD COP의 시점으로 진행되는 게임이다. 기본적으로 플레이 타임은 스피드런 진행 시 1시간 정도이며, 모르면 2시간 정도 걸린다.

2022년 8월 21일 후속작인 Entropy : Zero 2가 나왔다 #


2. 특징[편집]


하프라이프 2와 다른 점은 주인공이 하프라이프 2의 시민 보호 기동대이기에 HUD에서 HEV 보호복이 아닌 PCU로 표기된다. 이 모드에서는 손전등이 야간 투시경으로 대체된다. 특징은 하프라이프 2의 일반 손전등보다 더 오래 쓸수 있는 것과, 물에 들어간 것과 비슷한 약간 흐릿한 노이즈가 낀 시야.[2] 그리고 기본적인 총기의 사운드와 반동들이 많이 조정되어 있다. 반동은 원래 HEV 보호복이 잡아주는 것이기 때문에 일반 시민 보호 기동대인 주인공 BAD COP은 반동을 힘들게 잡으며, HEV 보호복이 아니라 총에 맞는 것이 매우 아프다.[3] 그리고 총기 사운드는 BB탄을 쏘던 것 같은 권총, 기관단총과 펄스소총이 많이 변하였다.

또한 사격장이라는 맵이 있는데, 여기서 반시민 죽이기, 맨핵으로 5명 죽이기 등 도전과제를 쉽게 할 수 있고, 달라진 무기들을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하프라이프를 해 본 사람들이 해 볼 모드라 그런지 튜토리얼까진 아니고 총기를 구경하는 정도. 정말 모든 무기는 아니고 기관단총의 유탄은 처음 주는 것 빼고 안 나오고, 수류탄은 아예 없다. 그래도 무한 탄약 상자에서 펄스 소총 에너지 볼이나 산탄총 탄약이 나오는 건 조금 신기할지도.

3. 챕터[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3.1. INTERLOPER[편집]


오프닝은 11개월 전의 마스크[4] 기록을 다시 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즉 플레이어가 하는 게임은 사실 누군가 마스크에 녹화된 것을 다시 돌려보고 있는 것. 이래서 스토리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할 경우 하프라이프 2에서 바니 칼훈이나 알릭스가 죽게 내버려두면 나오는 메시지처럼 "Playback Anomaly Detected - REWINDING(플레이백 이상현상 감지 - 되감는 중)"이라고 뜬다. 로딩은 'Buffering(버퍼링)' 으로 바뀌고, 저장은 'Mask Playback Saved.(마스크 플레이백 저장됨.)'

흔하디 흔한 시민 보호 기동대의 반시민 진압작전으로 시작하여 진압하고 나면 복귀를 위한 열차를 탄다. 그러나 갑자기 열차가 탈선하고 Entropy:Zero 라는 타이틀이 뜨면서 게임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5] 그후 깨어나서 반시민 조직 1개를 간단하게 털어버린다.


3.2. DEAD TENANT[편집]


반시민들에게 해킹당한 콤바인 포탑들로 도배된 반시민 기지가 있는데, 그곳에선 반시민들에게 발각되지 않고 진행하는 것이 반강제되며 발각되는 순간 모든 포탑이 작동된다. 스텔스로 가든 몸으로 맞고 피하며 돌파하든 해킹패널을 초기화시키면 모든 포탑들이 반시민들을 공격해 전멸시킨다.

더 전진하게 되면 위층으로 가는 잠긴 문, 좁은 복도와 양옆에 있는 방들, 반시민 무리가 나오고 거기에 복도 끝에 AR3 기관총이 나오는데 엄청 아프고 넉백되기 때문에 1번 맞기 시작하면 골로 갈 가능성이 높다. 방을 왔다갔다하며 복도를 돌파하고 스위치로 연결된 잠긴 문을 열고 위층으로 가면 갇혀있는 시민 보호 기동대 한 명이 나온다. 수류탄을 어떤 기계에 넣어서 터뜨리고 나면 레버가 나와 풀어줄 수 있고, 콤바인 기계를 조작하기 위해 함께 가는데... 뒤통수를 맞는다.[6] 왜 뒤통수를 쳤는지 처음엔 알 수 없지만 나중에 마스크를 벗어서 바니 칼훈이라는걸 알 수 있다. 근데 바니가 왜 갇혀있지?


3.3. LOW[편집]


그후 구덩이에 다른 콤바인 솔저 시체들과 함께 버려진다. 탈출해야한다. 구덩이는 기차역과 연결되어있다. 문제는 여기가 완전 난장판이라는 것인데 사람[7]은 없고 헤드크랩, 좀비들밖에 없다. 어느정도 진행하면 중간에 야간 투시경이 고장나고, 스토커가 나온다. 어두운 시설에서 스토커가 콤바인 기계들을 수리하도록 다니는 걸 보호해주면서 선형적으로 진행된다. 중간에 야간 투시경이 알아서 고쳐진다. 스토커가 수리를 마치면 열차 비슷한걸 탈 수 있게 되고 10번 지구의 콤바인 요새 파일러로 이동한다.


3.4. BAD COP[편집]


파일러엔 콤바인은 다 얼어 죽어있고 보르티곤트들이 점령했다. CFLU라는 10번 지구에 퍼져 도시 전체를 황폐화시킨 전염병도 BAD COP을 잠깐이나마 괴롭힌다.[8] 진행하다 보면 중간에 보르티곤트가 헌터를 조종한다. 눈이 초록색이다. 이 헌터와 미니 보스전이 있다.

헌터를 죽이고 진행하면 마지막 전투를 하는 어떠한 거대한 방으로 이동하는데, 보르티곤트들이 가운데에서 암흑 에너지처럼 보이는 것을 둘러싸고 무언가 하고 있다. 이곳은 총알이 안 먹혀서 공격이 불가하고, 주변에 있는 보급처에서 체력과 방어력, 펄스 소총 탄약과 에너지 볼을 충전하며 여기저기서 스폰되는 보르티곤트를 상대하고 입구를 제외한 3방향 벽에 있는 기계를 에너지 볼로 부숴야 한다. 모두 파괴하면 알릭스를 치유할 때처럼 파란색이 된 보르티곤트 하나가 나오는데, 체력이 정말 상당하다. 보르티곤트 공격 피해도 꽤 크므로 주변에 있는 기둥 구조물을 이용해 잘 피해주자. 이 보르티곤트를 죽이면 에너지 폭풍이 발생하여 기절한다.

그 후에 시점이 노바 프로스펙트로 바뀌는데, 콤바인 조언자가 있고 어딘가에 묶인 시점이다. 즉 콤바인 조언자가 BAD COP의 기록을 보고 있던 것. 조언자의 칭찬도 듣고 콤바인 솔저로 개조당하기 시작하며 엔딩 크레딧이 뜬다.


4. 도전 과제[편집]


도전 과제 공략 링크


5. 무기[편집]


무기 종류 영상
게임 속에서 얻고 쓸 수 있는 무기만 기록되어있다.


5.1. 전기 충격봉[편집]


파일:Stun_Baton.jpg
HUD 무기 이름은 'Civil Protection S.I. Obedience Rod(시민 보호 기동대 제식 복종 봉(?)[9])'.
하프라이프 2에선 기본적으론 볼 수 없지만 여기선 빠루 대신 기본 무기로 나온다. 우클릭으로 차지 공격을 할 수 있다. 좀비나 헤드크랩, 보급상자를 부수는 것을 제외하면 거의 쓸 일이 없다. INTERLOPER 장이랑 LOW장에서 잃은 후 다시 얻을 수 있다.


5.2. 9mm 권총[편집]


파일:external/combineoverwiki.net/USP_Match.jpg
HUD 무기 이름은 'Civil protection S.I. 9mm Pistol(시민 보호 기동대 제식 9mm 권총)'.
기존 권총의 BB탄 총소리가 많이 개선되어있고 성능은 준수하다.[10]하지만 기관단총과 펄스 소총 때문에 거의 쓰지않는다.
INTERLOPER장이랑 LOW장에서 잃은후 다시 얻을 수 있다.


5.3. 기관단총[편집]


파일:MP7_HL2.jpg
HUD 무기 이름은 'Civil Protection Officer S.I. 4.6x30mm MP7(시민 보호 기동대 장교 제식 4.6x30mm MP7)'.
반시민들도 들고다니는 기본적인 무기다. 성능은 연사에다가 데미지도 기존 하프라이프 2보다 높아졌기 때문에 좋고 우클릭으로 유탄을 발사 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사기인 펄스소총 때문에 거의 쓰이지 않는다.
INTERLOPER장이랑 LOW장에서 잃은후 다시 얻을 수 있다.


5.4. 프로토타입 펄스 소총[편집]


파일:OSIPR.jpg
HUD 무기 이름은 '(Unauthorized) Prototype Pulse-Rifle(비허가)프로토타입 펄스 소총)'.
기존 하프라이프 2 와는 다르게 엄청나게 성능이 좋아졌다. 탄창이 80발인데다가 데미지도 좋다. 한 번 클릭하면 두 발이 나간다. 다만 이 때문에 정확도가 매우 안 좋다. 벽에다 에임을 맞췄는데 탄이 천장에 박힐 정도로 탄 퍼짐이 심하니 주의하자. 우클릭 에너지 볼도 두 개 나가는데, 성능이 한번 사용하면 방안에 있는 좀비들이 모두 인수분해될 정도로 좋아졌다. 마지막 BAD COP장에서 파워볼로 보안 장치를 망가트릴 수 있다. LOW장에서 얻을 수 있다.

후속작에서도 등장한다.


5.5. 산탄총[편집]


파일:SPAS-12_HL2.jpg
HUD 무기 이름은 '(Unauthorized) Rebel Shotgun((비허가)반란군 산탄총)'.
산탄총의 펠릿당 데미지가 쌔져서 중거리에서도 쓸만해졌다. 하지만 역시 펄스 소총 때문에 거의 쓰이지 않고 간혹 초근접에서만 쓰인다. 하프라이프 2와 동일하게 우클릭으로 더블 샷으로 쏠 수 있다.
DEAD TENANT 장이랑 LOW장에서 잃은후 다시 얻을 수 있다.


5.6. 수류탄[편집]


파일:MK3A2_Grenade.jpg
DEAD TENANT 장에서 기동대원 한명을 풀어주기 위해서 기계를 부술 때 빼고는 못얻는다.


5.7. 맨핵[편집]


파일:external/images3.wikia.nocookie.net/200px-Manhacks_Citadel.jpg
HUD 이름은 'Civil Protection Officer S.I. Viscerator(시민 보호 기동대 장교 제식 내장 적출기(!)'.
하프라이프 2의 더미 데이터 무기로, 이 모드에서 추가되었다. 시민 보호 기동대들이 맨핵을 꺼내는 것처럼 쓸 수있다. LOW장에서 스토커를 호위할때 유용하다. INTERLOPER, LOW, BAD COP 챕터에서 보급 기계로 받을 수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4 19:17:34에 나무위키 Entropy : Zero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게임의 후속작 Entropy:Zero 2 개발일지랑 OST 등이 올라온다.[2] 사실은 이것도 손전등과 똑같다. 그냥 손전등이 비추는 범위를 엄청 넓히고 푸른 빛으로 바꾸고, 필터를 끼운 것. 야투경을 켜고 마구 움직이다 보면 화면에 약간 안 비춰진 부분이 들어올 때가 있다. 그게 아니더라도 멀리 가면 빛이 약해지는 게 손전등과 판박이다.[3] 물론 반시민들도 그만큼 잘 죽는다.[4] 시민 보호 기동대가 쓰는 그 방독면. 녹화 기능이 있다는 설정을 붙였다.[5] Moddb에있는 여러 MMOD관련등 구버전 쪽으로 가면 INTRO라는 챕터가 따로 있다. 현재는 보이지 않는다.[6] 이때 녹화 링크가 끊겼다며 잠깐 에러가 난다.[7] 구석에 식인종이 하나있다.(도전과제)[8] 백신 포인트를 사용하면 낫는다.(도전과제)[9] 하프라이프 2 첫 챕터에서 시민들을 복종시키고 가볍게 몇대만 때려주는 걸 생각하면 맞는 이름이긴 한데 한국어로 번역하면 아무리 생각해도 영...[10] 반시민 피통이 줄어든건지 권총이 세진건지 모르겠지만 어려움 난이도에서 권총으로 헤드 한대만 때려주면 바로 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