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iniscence》

덤프버전 :

파일:《Re:miniscence》.jpg

1. 개요
2.1. 채보 상세



1. 개요[편집]




사운드 볼텍스 익시드 기어III 그래비티 워즈 코나스테의 수록곡, 작곡은 かねこちはる이다. かねこちはる가 리듬 게임에 곡을 제공한 것은 같은해 2월 24일 Un Sospiro를 제공한 이후 처음이다. 또한 곡의 난이도가 20레벨로 최종 확정됨으로써 かねこちはる는 사운드 볼텍스에서 가장 많은 20레벨 수록곡을 가진 작곡가가 되었다. 제목에 겹화살괄호(《》)쌍점(:)이 사용된 것으로 보아 Lachryma《Re:Queen’M》이나 FLügeL《Λrp:ΣggyØ》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곡 제목인 reminiscence회상, 추억이라는 뜻이다. 작곡가가 곡에 대해 남긴 트윗사운드 볼텍스 공식 계정이 올린 트윗을 복사 붙여넣기 한 것이 전부이다.

많은 사람들이 veRtrageS의 후속곡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かねこちはる의 곡이 등장한 이유로는 Riz와 Shiron이 리듬 게임에서 최근 몇 년간 잘 활동하고 있지 않은 것, かねこちはる가 사운드 볼텍스 플로어 KAC 콘테스트의 최우수 수상 기록을 가지고 있는 것 등이 거론되었다. 실제로 구 사천왕·신 사천왕 곡을 담당한 BlackY, かめりあ, cosMo@暴走P, ぺのれり의 경우 KAC 2012, KAC 2013, The 4th KAC의 오리지널 곡 콘테스트에 제공한 곡이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결승 라운드에서 사용된 바 있으나, Riz와 Shiron이 제공했던 veRtrageS의 경우 KAC와는 아무런 연관이 없는 사운드 볼텍스 III 제작 기념 콘테스트의 당선곡이었다. 사운드 볼텍스의 20레벨 곡은 대부분 KAC 본선 내지 KAC와 관련된 후속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곡임을 감안하면, 이번 곡은 '그레이스의 도전장'이라는 업데이트 컨셉에 맞춰 The 5th KAC최우수 곡을 담당한 かねこちはる에게 맡긴 것으로 보인다.

곡 자켓을 보면, 신 4천왕 곡들의 자켓을 부분적으로 차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그 뒤쪽에 뜬금없이 익시드 가면 쨩과 레이시스까지 껴있는 것이 개그 포인트.

20레벨 악곡 최초의 기간 한정 해금곡이다.

2. 사운드 볼텍스[편집]




사운드 볼텍스 난이도 체계
난이도
NOVICE
ADVANCED
EXHAUST
MAXIMUM
자켓
파일:reminiscencenov.jpg
파일:reminiscenceadv.jpg
파일:reminiscenceexh.jpg
파일:reminiscencemxm.jpg
레벨
08
15
18
20
체인 수
1080
1489
2072
2706
일러스트 담당
スティンガー
이펙터
Megacyclops
수록 시기
그레이스의 도전장(2021/10/07)
BPM
125 - 166

TRACK INPUT (VI)
난이도
조건
NOVICE
사운드 볼텍스 III 그래비티 워즈 INFINITE 코스에서 본 곡을 플레이 (2021.10.07~2021.10.31)
사운드 볼텍스 익시드 기어 코나스테에서 본 곡을 플레이 (2022.05.02~2022.05.31)(2023.6.15~2023.7.14)
ADVANCED
EXHAUST
MAXIMUM

코나스테 오리지널 곡 최초의 20레벨이자, Megacycle이 짠 최초의 20레벨이기도 하다. 19레벨로 Deadly force를 제작한 것 외에는 고레벨 채보를 제작한 적이 없기 때문에 20레벨을 제작하게 된 것이 의외라는 반응이다. 그러나 해당 이펙터가 사운드 볼텍스의 역사와 함께한 최고참 이펙터다 보니 20레벨 이펙터로 참전하는 것이 마냥 이상한 이야기는 아니다.

곡의 경우 현재까지의 20레벨 중에서 메인 BPM이 가장 낮다.[1]

2.1. 채보 상세[편집]



MXM 채보 손배치 포함 PUC[2] 영상

전체적인 패턴 성향은 이펙터의 이전 성향과 크게 다르지 않은, 폭타 등의 건반 처리력, 노브 처리력, 원핸드, 손 이동, 노브 낚시 등을 대부분 동반하는 밸런스가 잘 잡힌 패턴이다. 노브 발광 구간은 작곡가의 이전 20레벨 곡들인 Lachryma《Re:Queen’M》[3]WHITEOUT[4] 의 특징적인 노브 구간들을 합쳐서 그대로 가져왔고, 후반에는 FLügeL《Λrp:ΣggyØ》의 삼각형 노브를 짧게 끊어놓은 듯한 구간도 등장한다.

메인 BPM은 높지 않지만 24비트 칩노트 폭타 구간이 많아 체감 템포는 결코 느리지 않으며, FX 칩노트나 숏노브가 중간중간 자주 끼어들기 때문에 판정을 내지 못한다면 스코어링 난이도가 급격히 어려워진다. 주로 난점으로는 노브가 섞여 빠른 손 이동을 요구하는 초중반의 24비트 세례, 위 영상 1:35부터 나오는 롱잡 트릴과 이어지는 FX 복합 폭타, 만만치 않은 밀도의 후살 등이 꼽힌다. 또 초반과 최후반에 한 번씩 손배치 낚시 구간이 있으니 미리 숙지해둘 필요가 있다.

맨 마지막에는 곡이 끝나는 듯하다가 순간적으로 32비트 폭타가 반 마디 나온다. 이 구간은 정공법으로 처리하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2노트씩 묶어 겹폭타처럼 처리하는 것이 추천된다. 타이밍만 잘 맞으면 전부 크리티컬이 뜬다. 노브 발광 및 마지막 32비트 폭타 공략

최초 PUC는 곡 수록 약 7시간 만에 Jakads가 달성하였다. # 역대 20레벨 곡들 중 5번째로 빠른 PUC 기록이다.


EXH 채보 손배치 포함 PUC 영상

EXH 패턴 역시 18레벨치고 만만치 않다. 24비트 고속계단이 처음부터 끝까지 엄청난 물량으로 몰아치는데다 FX도 종종 섞여 판정을 망가뜨리기 쉽기 때문에 클리어와 스코어링 난이도 모두 18레벨 상위권을 점하는 채보.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6 22:26:50에 나무위키 《Re:miniscence》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변속으로 인한 최소 BPM을 기준으로 하면 쇼크웨이브가 가장 느린 곡이 된다.[2] MAX-82[3] 모래시계 모양의 발광이다.[4] <7처럼 생긴 발광이다. FLügeL《Λrp:ΣggyØ》에서도 나온 구간이므로 거기서 연습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