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의 정사

덤프버전 :

볼프강 페테르젠 감독 장편 연출 작품




가면의 정사 (1991)
Shattered


파일:가면의정사 한국판포스터.jpg

{{{#red,#ffffff

북미 포스터 ▼
파일:shattered_ver1_xlg.jpg

장르
스릴러
감독
볼프강 페테르젠
각본
볼프강 페테르젠
원작
리처드 닐리의 《Shattered》
기획
마이클 로이
래리 슈거
제작
볼프강 페테르젠
존 데이비스
데이비드 코르다
촬영
라즐로 코박스
편집
글렌 파
하네스 니켈
음악
앨런 실베스트리
출연
톰 베린저
밥 호스킨스
그레타 스카치
조앤 웨일리
코빈 번슨
스콧 게틀린
제작사
데이비스 엔터테인먼트
카펠라 인터네셔널
팔라스 픽쳐스
배급사
파일:미국 국기.svg 메트로 골드윈 메이어
개봉일
파일:미국 국기.svg 1991년 10월 25일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1993년 1월 22일
상영 시간
98분
제작비
2,200만 달러
북미 박스오피스
$11,511,031 (최종)
국내등급
파일:영등위_18세이상_2021.svg 청소년 관람불가
북미등급
파일:R등급 로고.svg Restricted

1. 개요
2. 예고편
3. 줄거리
4. 출연진
5. 여담



1. 개요[편집]


리처드 닐리의 소설 《Shattered》를 원작으로 볼프강 페테르젠이 연출한 스릴러 영화.


2. 예고편[편집]




3. 줄거리[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건축가 댄 메릭과 그의 아내 주디스는 밤에 캘리포니아 북부 해안을 따라 운전을 하다가 자동차 사고를 당한다. 댄은 정신성 기억상실증을 유발하는 심각한 부상과 뇌 외상을 겪는다. 댄은 뭉개진 얼굴 복구를 위해 사고 전 사진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성형수술을 받는다, 주디스는 남편의 기억 복구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댄은 어렴풋이 한 해변에서 아내와 사랑을 나누던 장면을 떠올린다.

퇴원 후 자신의 집으로 돌아온 댄과 주디스. 집안의 거울을 본 댄은 스치듯 지나가는 기억을 떠올리고 폭력적으로 유리를 깨 부순다. 기억은 안나지만 이상함을 느끼는 댄.

다음날 아침댄은 자신의 과거 사진을 보고, 담뱃잎을 뒤적이던 중 우연히 다른 남자와 자고 있는 주디스의 사진들이 찍힌 필름을 발견한다. 순간 댄의 머릿속을 스쳐지나가는 기억. 이후 댄은 사업 파트너인 젭 스콧과 젭의 아내인 제니를 포함하여 자신의 과거를 찾기 위해 그와 가까운 사람들에게 의존한다.

댄은 젭한테 주디스가 바람을 피고 있었냐고 단도직입적으로 물어본다.그러던 중에 제니가 찾아와 댄과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제니는 잭 스탠튼이라는 이름을 듣게 되고 그 남자가 주디스와 바람을 핀 사이라는 것과 그 날의 교통사고는 사고가 아니었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이후 댄은 제니가 이야기 했던 호텔을 찾아가고[1] 호텔 지배인에게 잭 스탠튼이라는 인물의 이야기를 듣게 된다. 이후 댄은 자신의 회사에서 일지를 뒤적이던 중 눈에 띄는 전화번호가 있어 전화를 해보는데, 전화한 곳은 애완동물 가게이며 자신이 과거 그 가게에 7천불의 무언가를 구매한 영수증을 발견한다.
가게를 찾아간 댄은 가게 주인이 거스라는 사립탐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댄 자신에게 과거에 잭 스탠튼을 감시하라는 의뢰를 받았다고 한다. 댄은 거스를 다시 고용하고 잭 스탠튼의 사진을 보는 댄을 이전에 떠오르는 기억에 고통스러워 한다.

이후 제니와 만나 대화하는 댄. 사실 자신도 제니와 바람을 피우고 있었다는 사실을 듣게 된다. 하지만 기억이 나질 않는 댄은 제니를 거부한다.

다음날 댄의 회사로 찾아온 거스는 사고 후에 잭 스탠튼이 자신의 사무실에 팩스를 보냈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거스는 잭 스탠톤과 아내가 댄을 죽이려 했다고 말한다.

주디스는 스탠튼과의 만남을 주선하고 댄은 주디스를 따라간다. 주디스는 댄의 회사에 의해 제거될 예정인 오래된 난파선에 멈춘다. 그 난파선이 그의 과거를 기억하는 열쇠라고 가정한다. 댄은 그 난파선의 제거를 미룬다. 의심이 더욱 커진 댄은 집 전화기에 도청기를 장착하게 된다.

이후 집에 들어온 주디스는, 집사가 잭 스탠톤의 이름으로 전화가 왔다는 걸 알리자 다급하게 집을 나선다. 댄은 아내를 미행한다. 도착한 곳은 버려진 난파선. 댄은 과거에 자신이 이곳에 왔었다는 것을 떠올린다. 몸을 숨긴 댄은 아내가 나간 후 난파선 안으로 들어간다.

다음 날 제니가 댄을 찾아오고 주디스의 속임수가 들통날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걸려오는 사무실의 전화. 거스의 전화였고, 댄은 재빨리 회사를 나선다. 거스는 전화기를 도청해 아내가 잭 스탠튼과 만나려 한다는 것을 알아내고 둘은 그 장소로 찾아간다. 주디스가 호텔로 들어가고, 20분이 지난 후 잭 스탠튼으로 보이는 남자가 차에서 내린다. 하지만 잭 스탠튼은 얼마 있다가 급히 차를 타고 떠나고 댄과 거스는 차를 미행한다. 울창한 숲길로 가는 두 사람. 그러나 잭은 미행을 눈치채고 있었고 결국 총격전이 이어진다. 스탠튼의 차에서 총이 발사된 후, 도망치는 잭. 댄과 거스는 잭을 쫓지만 차가 나무에 충돌하면서 놓치고 만다.

그날 밤, 자신의 집으로 차를 몰고 오는 잭 스탠튼을 발견한다. 댄은 총을 겨누면서 잭을 위협한다 그러나 스탠튼은 스탠튼이 아니었고 그로 변장한 주디스라는 것이 밝혀진다. 주디스는댄 본인이 잭 스탠튼을 쏴죽였다는 이야기를 한다. 주디스는 스탠튼과의 불륜을 저지할 작정이었다. 주디스는 전화기가 도청되고 있다는 사실도 알고 있었고, 댄이 잭 스탠튼을 죽였단 사실이 밝혀질까봐 이런 일을 꾸몄다고 고백한다.

댄은 난파선 안의 한 장소에 시체를 유기하는 것까지 생각해 낸다. 주디스는 빨리 떠나야 한다며 주변 정리를 위해 집을 나서지만 제니가 다급하게 자기와 만나달라며 연락이 온다.
댄은 재빨리 제니의 집으로 가지만, 제니가 이미 죽은 것을 발견한다. 댄이 스탠튼을 살해한 것이 틀림없다고 생각하며, 댄을 쫓아온 거스는 총구를 댄에게 겨누게 된다. 그리고 경찰에 신고하려고 하는 거스. 댄은 확실한 사건의 전말을 알기 위해 거스와 함께 난파선을 찾아가달라고 설득하고, 두 사람은 난파선으로 향한다.
댄은 기억을 더듬어 시체를 유기한 곳까지 찾아간다. 그곳에서 화학물질 저장 용기를 발견한다. 안의 시체를 들어올리는데, 다름아닌 본인과 똑같은 얼굴을 한 시체였다. 자신의 정체를 깨닫고 모든 기억이 돌아오는 댄. 파티가 열린 날 순식간에 욕설을 퍼붓던 댄이 아내 주디스에게 불륜의 증거를 들이대며 싸웠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주디스는 도움을 요청했고 잭은 주디스의 집으로 달려갔다. 그러나 주디스가 댄의 머리에 총을 쏘는 것을 막기에는 너무 늦게 도착했다. 댄을 죽인건 쥬디스였고 스탠튼과 쥬디스는 함께 댄의 시체를 유기한다. 댄은 자신이 댄 메릭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다. 댄이 아닌 그는 사실 잭 스탠튼이다.

잭은 경찰에 가서 자수하자고 하지만, 주디스는 잭에게 살인을 은폐하고 댄의 시체를 숨기라고 설득했다. 그리고 잭은 주디스에게 불륜 관계에서 벗어나고 싶다고 말했다. 이것은 자동차 사고로 운전한 주디스를 화나게 했고 결국 사고로 이어진 것이었다.

주디스는 댄의 시체가 화학물질로 인해 산화되길 기대했지만, 그것이 사실은 포름알데히드였기 때문에 방부제 역할을 해줘서 시체는 그대로 남았다. 그러나 그때 나타난 주디스가 거스를 쏴버린다. 거스는 총을 맞고 물에 빠진다. 주디스는 잭을 협박하며 함께 차를 타고 떠난다. 빠른 속도로 운전하는 주디스. 주디스는 제니를 살해한 사실을 밝힌다. 제니는 모든 것을 알아챘으며, 살해되어야만 했다고 고백한다. 달리는 차 안에서 몸싸움을 벌여 주디스의 총을 빼앗은 잭은 주디스에게 총을 겨눈다. 그 차량을 쫓는 경찰 헬리콥터. 잭은 주디스에게 차를 세우라고 요구한다. 주디스는 모든 것을 포기하고 잭을 자살을 가장한 교통사고로 죽이기로 결심한다. 잭은 마지막 순간에 차량 밖으로 몸을 날려 빠져나오고, 주디스는 차량과 함께 낭떠러지로 추락한다.

경찰 헬기가 착륙하고, 부상당한 거스 클라인이 나타난다. 거스는 총에 맞은 후 물에 빠졌지만 천식 흡입기 덕분에 무사했다고 한다. 두 사람은 헬리콥터에 탑승했고 거스는 잭을 댄이라고 부른다. 메릭의 재산을 잭을 위해 확보했을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절벽 아래에서 불타고 있는 차 위로 헬기가 이륙하면서 영화가 끝난다.


4. 출연진[편집]


  • 톰 베린저 - 댄 메릭 역
  • 밥 호스킨스 - 거스 클레인 역
  • 그레타 스카치 - 주디스 메릭 역
  • 조앤 웨일리[2] - 제니 스콧 역
  • 코빈 번슨 - 젭 스콧 역
  • 스콧 게틀린 - 잭 스탠톤 역
  • 주디 매디슨 - 메리 윌슨 역
  • 버트 로사리오 - 루디 코스타 역
  • 제다 존스 - 세이디 역
  • 켈리 나카하라 - 리디아 역


5. 여담[편집]


  • KBS에서 1995년 10월 14일에 더빙 방영했다. 방영시 제목은 가면속의 정사. 성우진은 불명.

  • 니콜 키드먼은 주디스 메릭 역의 스크린 테스트까지 했다. 최종적으론 그레타 스카지가 맡게 됐다.


  • 톰 베린저와 코빈 번슨은 메이저 리그 시리즈에 같이 출연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9 11:54:53에 나무위키 가면의 정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주디스가 자주 찾아간 호텔.[2] 당시에 발 킬머와 결혼한 사이였다. 그래서 크레딧에 조앤 웨일리-킬머로 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