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류장

덤프버전 :


유희왕의 일반 함정 카드.



1. 설명[편집]



1.1. 원작[편집]


파일:TorrentialTribute-JP-Manga-DM.png
한글판 명칭
물 샤워 (원작)
물대포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격류장 (이후 시리즈)
일어판 명칭
激流葬(げきりゅうそう
영어판 명칭
Torrential Tribute
일반 함정
상대가 몬스터를 소환했을 때에 발동! 상대의 필드의 몬스터를 전부 파괴한다.

원작 배틀 시티 편에서 카지키 료타죠노우치 카츠야와의 듀얼 중 사용. 죠노우치가 마법 기사 길티어[1]를 어드밴스 소환하는 순간 발동하여 길티어를 치워버렸다. 여기서는 상대 몬스터만 파괴하는 효과로 나온다.

카드에서 물대포가 쏟아져 몬스터를 파괴하는 연출인데, 이 때문인지 코믹스 정발판에서는 '물 샤워', SBS 더빙판에선 '물대포'로 번역됐다.

이후 시리즈에서는 OCG화 사양으로 나오며, 유희왕 5D's 일상생활 편 77화에선 루치아노루아&루카와의 듀얼 중 사용. 스카이 코어를 특수 소환한 직후 발동하여 필드의 몬스터들을 한꺼번에 치워버리고 스카이 코어의 효과로 기황제 스키엘∞를 특수 소환했다.[2] 이후 114화에서는 컵라면맨에게 도전했다가 패배한 듀얼리스트의 카드로 확인된다.

유희왕 ARC-V 1화에서는 스트롱 이시지마가 출연한 광고에서 이 카드가 확인된다.

유희왕 VRAINS에서는 쿠사나기 쇼이치가 운영하는 푸드 트럭 'Cafe Nagi'의 메뉴에 이 카드에서 따온 듯한 '격류 소다'가 나와있다.


1.2. 유희왕 듀얼몬스터즈[편집]


파일:TorrentialTribute-DM4-JP-VG.png
한글판 명칭
격류장 (비공식 번역명)
일어판 명칭
激流葬(げきりゅうそう
영어판 명칭
Torrential Tribute
함정
공격 선언을 하면 필드의 몬스터가 전멸해 버린다. (DM4)
적이 공격 선언하면 발동. 적 필드의 몬스터를 전멸시킨다. (DM7, DM8)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4 최강결투자전기에서부터 등장.

성능은 성스러운 방어막 거울의 힘의 상위 호환급으로,[3] 번개에 필적하는 흉악한 함정 카드였다. 상대가 공격을 해야 하긴 하지만, 게임보이판 시리즈에서는 함정 카드를 제거할 수단 자체가 적어 발동하기가 매우 쉽다. 거기다 번개는 제한 카드인데도 이 카드는 무제한이며, 투입 코스트까지 만능지뢰 회색안개의 반 정도였기에 뭐 하나 빠지는 구석이 없다. DM4에서는 죠노우치 덱 버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죠노우치 버전이 세 시리즈 중 가장 파워가 강력해지는 데에 한몫했을 것이다.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7 결투도시전설에서는 여전히 저코스트에 무제한 카드인 덕분에 역시 매우 유용하다.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8 파멸의 대사신에서는 투입 코스트가 만능지뢰 회색안개보다 높게 책정되고 제한 카드로 지정되었다. 하지만 후반부 대전 상대는 제한 룰 따위 무시하고 3장씩 투입해 댄다.


1.3. OCG[편집]



파일:激流葬.jpg

[include(틀:유희왕/카드, 함정=, 일반=,
한글판명칭=격류장,
일어판명칭=<ruby>激流葬<rp>(</rp><rt>げきりゅうそう</rt><rp>)</rp></ruby>,
영어판명칭=Torrential Tribute,
효과1=①: 몬스터가 일반 소환 / 반전 소환 / 특수 소환되었을 때에 발동할 수 있다. 필드의 몬스터를 전부 파괴한다.)]
필드에 세트를 제외하고 몬스터가 소환되기만 하면 다 쓸어버릴 수 있는 강력한 대량 파괴 카드. 상당히 오래전에 발매되었지만 지금도 나름대로 쓸만하다. 자신의 필드도 쓸려나가지만 대개 필드 클린 카드를 발동하는 경우는 당연히 자신이 불리할 때임을 감안하면 충분히 강력한 카드. 게다가 상대의 일반 소환에 대응하여 발동하면 상대는 이미 소환권을 쓴 상태이므로 일반 소환권으로 전개를 시작하는 상대는 눈물을 머금고 다음 턴에 직공받을 준비를 해야 한다.

상대뿐만 아니라 자신의 소환에도 대응되기에 시계신처럼 파괴 내성이 달린 몬스터를 소환하며 발동해서 필드를 밀어버리고 직접 공격하는 전법도 있다. 또한 효과 파괴 시 자신들의 효과를 발휘하는 염왕들과도 상성이 좋다. 다만 불리한 상황에서 격류장을 세트해 놨는데 상대가 그걸 눈치채면 일부러 소환을 안하고 공격만 할 테니 손해를 보면서 자신 몬스터 하나를 소환해야 할 수도 있다.

이름과 일러스트가 비슷한 카드로 격류소생이 있으며, 실제로 자신이 물 속성 덱을 굴린다면 격류장의 안티 카드로의 사용이나 오히려 자신이 격류장을 써서 능동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한동안 제한 카드였지만 2012년 3월에 준제한, 2014년 4월에 무제한이 됐다. 함정이라 속공성이 떨어지는 탓도 있고, 이걸 쓰면 자기 필드도 싹쓸이되기 때문에 어드에서도 그리 이득은 아니며 자신의 벽 몬스터가 사라져 상대의 다음 전개에 취약하게 된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오래된 카드지만 특정 메타에선 여전히 강력함을 보여주기도 한다. R-ACE 등이 활약하자 루닉의 메인은 물론, R-ACE의 사이드에도 채용되는 등 다시 얼굴을 보여준 것이 그 예.

듀얼리스트 팩 쥬다이 편에서 와일드 맨의 함정 내성 효과와 같이 쓰는것이 팁이라고는 하는게 무의미한게 이 카드는 상대턴에 사용하게 될 확률이 높고 본인턴에 해당 콤보를 쓴다한들 다음턴에 1500인 와일드맨의 공격력으로는 못버티고 터질것이 뻔하다.

TCG에선 제한 카드였다가 2018년 2월 5일에 단번에 무제한으로 풀렸다.


1.4. 러시 듀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격류장(유희왕 러시 듀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 관련 카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2 00:32:03에 나무위키 격류장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유희왕 듀얼몬스터즈에서는 갈자스.[2] 이 영향인지 유희왕 듀얼링크스에서는 보이스가 없는 루치아노 대신 플라시도의 전용 대사가 존재한다.[3] 정작 성스러운 방어막 거울의 힘은 익스퍼트 시리즈를 제외한 듀얼몬스터즈 시리즈에 수록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