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트 오브 쓰시마/갑옷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고스트 오브 쓰시마



1. 개요
2. 방어구(갑옷) 목록
2.1. 망가진 갑옷
2.2. 사무라이 가문 갑옷
2.3. 낭인 복장
2.4. 나그네 복장
2.5. 타다요리의 갑옷
2.6. 고사쿠 갑옷
2.7. 사카이 가문 갑옷
2.8. 검성 갑옷
2.9. 망령 갑옷
2.10. 몽골군 지휘관의 갑옷
2.11. 치열한 경쟁자의 의복
2.12. 이시카와 선생의 의복
2.14. 사루가미 갑옷


1. 개요[편집]


고스트 오브 쓰시마에 등장하는 방어구(갑옷)들에 대해 설명하는 문서.


2. 방어구(갑옷) 목록[편집]



2.1. 망가진 갑옷[편집]


게임 시작 시 기본으로 주어지는 갑옷. 본래 잘 갖춰진 사무라이 갑옷이었으나 코모다 해변 전투에서 적의 화기에 맞아 쓰러지면서 대부분의 무장이 크게 손상된다. 사카이 진이 정신을 차리고 유나의 집에서 없는 거보다는 낫다며 다시 찾아 입게 된다. 코모다에서 파괴됐다는 설정으로 아무 효과가 없지만 컨셉용으로 가끔 쓰인다. 게임 초반에 병기공에게 찾아가면 너무 큰 손상을 입어 수리가 불가하다고 이야기를 듣는다.


2.2. 사무라이 가문 갑옷[편집]


마사코 설화 1장을 완료하면 얻을 수 있는 갑옷. 피해량이 감소하고 체력이 증가하며 피해를 입으면 의지가 충전된다. 회피와 패링이 서투른 전투를 잘 못하는 사람이 쓰면 좋은 갑옷. 처음 게임 시작할 때 진이 입고 있는 그 갑옷과 같은 형식의 사무라이 갑옷이다. 설정상 마사코 공의 큰아들이 생전 입었던 갑옷이라고 하며 마사코가 사카이 진을 보고 집안일을 도와주겠다 공언했으나 이미 다 망가진 허름한 갑옷을 입고 있어 사카이 진이 도움을 청하자 내어준 갑옷이다. 대사의 뉘앙스상 마사코가 사카이 진을 아들과 같이 중히 여긴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마사코의 설화 8장을 완료하면 이 갑옷의 색상을 보상으로 얻는데, 프롤로그에서 진이 입고 있던 갑옷과 동일한 컬러다.

디자인은 오오요로이와 흡사하나 소데는 오오소데보다 약간 얇은 모습이며 몸통부분은 도오마루 형태이다. 투구는 호시가부토 대신 스지가부토, 코보시가부토의 형태이다. 1렙은 다스키를 맨 상의에 앞뒤 쿠사즈리만 달려있는 도오마루, 하의엔 하이다테와 각반을 착용한 모습이다.


2.3. 낭인 복장[편집]


적의 탐지속도가 느려지고 공격력이 증가하는 갑옷. 풀밭의 핏자국 미션을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다. 특유의 외형과 공격력 증가 버프 때문에 가장 많이 쓰이는 갑옷 중 하나다.

들판에 들어갔다가 나오면 바로 은신효과가 풀려버리는 다른 갑옷과 달리 은신효과가 몇 초 동안 지속되어서 스텔스용으로도 나쁘지 않다.

디자인은 일반적인 하카마이다.


2.4. 나그네 복장[편집]


필드에 있는 상인을 처음 만나게 되면 선물로 받을 수 있는 갑옷. 맵을 밝힐 때 걷히는 안개량이 더 증가하고, 아이템을 추적하는 바람을 일으킬 수 있으며 발견하지 않은 아이템 주변에 가면 반딧불이가 길을 안내해준다. 전투보다는 맵 탐색을 할 때 주로 활약하게 되는 장비.


2.5. 타다요리의 갑옷[편집]


쓰시마 섬으로 유배당한 전설적 명궁 타다요리의 갑옷이다. 궁수 모자가 인상적으로 황금색으로 화려한 상체 갑옷, 가죽으로 휘감은 하체와 짚으로 소리를 줄이면서 방어력을 확보한 것이 인상적이다. 화살을 걸고 장전하는 시간 감소, 집중시간 증가, 헤드샷 시 집중미터 회복 등 궁술 플레이에 특화된 갑옷. 신화적 설화를 깨면 얻을 수 있다. 사실상 검 한 자루로 몽골군을 도륙내는 사카이 진이기에 활용도가 떨어졌으나 DLC 이키 섬에선 새로 추가된 호부로 인해 간접적으로 버프를 받았다. 원거리 호부로 도배하고 활을 쏴대면 중갑병도 원샷원킬로 잡아내는 것이 가능하다. 원거리 싸움이 잦은 이시카와 설화에서 사용하면 유용하다.

디자인은 2렙 이상 기준으로 한손에 갈색 장갑을 착용하고 속에 하라마키 갑옷을 입고 있으며 그 위에 유고테를 착용하고 여러 천을 덧댄 모습이다, 하의엔 가죽으로 된 무카바키를 착용한 모습이다.


2.6. 고사쿠 갑옷[편집]


흔히 일본의 사무라이라고 하면 떠올릴 만한 화려한 장식과 사자갈기 같은 흰털이 인상적인 영웅 고사쿠의 갑옷이다. 평범한 농민도 입으면 훈련된 사무라이와 같은 힘을 발휘하는 갑옷이라는 설화가 있어 몽골군이 쓰시마 각지에 위치한 농장을 휩쓸며 수색하고 있다고 야마토가 알려온다. 체력과 충격 피해가 증가하고 충격 상태의 적을 처치하면 체력이 회복되는 갑옷. 이 또한 신화적 설화로 얻을 수 있다. 다수의 적들과 전투할 때 사기적인 성능을 뽐내며 외형도 멋있어 인기가 많다.

갑옷에 관한 전설을 들어보면 어딘가 익숙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아무런 훈련도 받지 않은 평범한 농부버려져 있던 갑옷을 입고 싸운다거나, 튼튼하면서도 놀라울 만큼 가벼운 재질이라 아무리 공격을 받아도 타격이 없다거나, 주인공과 싸우는 적들의 이름이 붉은 손 도적단이라거나, 각성한 주인공 홀로 도적단을 궤멸시키다는 등등.

디자인은 오오요로이에 가까우며, 전단판, 구미판이 없고 대신 진바오리를 착용했다. 팔 전체를 감싸는 고테 대신 전완근~손등까지만 감싸는 고테를 착용했다. 투구는 머리에 털을 장식한 호시가부토의 모습이다.


2.7. 사카이 가문 갑옷[편집]


2장에서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얻을 수 있는 갑옷. 사카이 진이 가문의 대표로 나서기 위해 갑옷을 되찾는다. 주인공의 아버지 사카이 카즈마사가 생전 입던 갑옷이며 근접공격과 체력, 맞대결 처치수가 증가하는 정면대결용 갑옷이다.

디자인은 3렙 기준으로 일반적인 갑옷과 다르게 비늘모양의 갑옷 형태를 하고 있다. 하의 전체를 감싸는 하이다테와 뿔이 달린 투구가 인상적이며 쿠사즈리는 타다미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2.8. 검성 갑옷[편집]


신화적 설화 '코지로의 여섯 검'을 완료하면 주는 갑옷. 생전 코지로가 입던 갑옷이며 트레일러에 등장하는 갑옷이기도 하다. 이름만 놓고 보면 근접 검술전에 특화된 갑옷 같지만, 실제로는 의지 획득량 증가와 망령 무기 피해 상승 등 도구 사용에 최적화된 갑옷이다.

디자인은 1렙은 평범한 하카마의 형태이나 목도리 등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2렙부턴 도롱이를 걸치고 전완근까지 오는 고테를 착용한 모습이다. 3렙은 도롱이 위에 동물 가죽까지 얹은 모습이다.


2.9. 망령 갑옷[편집]


2장의 마지막 퀘스트를 완료하면 주는 갑옷. 유나의 동생 타카가 만들었던 갑옷이며 게임 표지의 갑옷이 이 갑옷이다. 적의 탐지속도 감소와 적의 공포량 증가 등 암살 플레이할 때 필수적인 갑옷이다.

디자인은 2렙 기준으로 몸통은 타다미스타일이나 디자인은 센다이/유키노시타 도오 스타일이다[1], 끈을 맨 쪽에 쿠나이 2개를 보관 중인 모습이다, 쿠사즈리는 하이다테처럼 가랑이 대신 양 허벅지를 가리고 있다. 양쪽 고테의 디자인이 다르고 망토를 착용했으며, 뒤에 작은 검을 메고 있다.


2.10. 몽골군 지휘관의 갑옷[편집]


본래 코툰 칸을 위해 제작된 갑옷이며 신화적 설화가 아닌 일반 설화로 얻을 수 있다. 은신 효과는 인게임에 등장하는 장비들 중 탑클래스로, 몽골군 주둔지에서 대놓고 뛰어다니고 심지어 몽골군 코앞에서 멀뚱하게 서있어도 발각되는 데에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조가쿠 지역에서 갑옷 장인을 협박해 제작했으며 몽골군의 갑옷을 만들었다는 치욕감에 장인은 갑옷을 네 곳에 걸쳐서 각 부위를 숨겨두었으며 몽골군이 이를 빌미로 죽였다고 한다. 이 때문에 조가쿠 지역의 마을 네 곳에 몽골군이 인질을 잡고 갑옷 위치를 알아내고 있다. 사카이 진이 이를 제압하고 구해내 갑옷을 입수하는 서브 퀘스트.

퀘스트를 마무리하고 갑옷을 장인의 제자에게 되돌려주면 갑옷을 사카이 진에게 주며 자신은 제자를 들여서 스승의 기술을 전승하겠다고 다짐한다. 사카이 진이 갑옷을 처음 입고 나선 숙부님이 이 모습을 보면 뭐라 하실까 하며 혼잣말을 한다.


2.11. 치열한 경쟁자의 의복[편집]


새 게임 +에서 추가된 갑옷. 류조가 사용하던 갑옷으로 체력과 근접공격, 망령 무기의 피해 증가 옵션이 붙어있다. 낭인과 사카이, 검성 갑옷을 섞어놓은 듯한 성능. 다만 새 게임 +에선 갑옷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기 때문에 성능이 조금 딸린다.

디자인은 유카타의 오른쪽 팔을 벗고 그 위에 고테를 착용했다. 왼쪽 팔은 손에 붕대 같은 것을 감았으며 도롱이를 대충 착용한 모습이다. 하카마는 꽤 손상되어있다.


2.12. 이시카와 선생의 의복[편집]


새 게임 +에서 추가된 갑옷이다. 능력치는 타다요리 갑옷의 풀업과 동일하며 이시카와 선생이 입고 다니던 의복이다.

디렉터스 컷에서는 삭제되고 새 게임 + 진행 시 타다요리 갑옷의 염색으로 추가된다.

디자인은 어깨 부분이 간소화된 나카바카를 착용한 하카마의 모습이다.


2.13. 훈도시[편집]


문자 그대로 훈도시 한 장만 걸친 모습. 주로 온갖 변태 플레이용으로 쓰이지만(...) "이동 시 발소리를 내지 않는다"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호부와 적절히 조합하면 잠입 플레이에서 의외로 상당한 활약을 한다. 쓰시마 섬 내의 모든 온천을 클리어하면 입수할 수 있다.


2.14. 사루가미 갑옷[편집]


DLC 이키 섬 에피소드에서 추가된 장비. 그 옛날 이키 섬에서 악명을 떨치던 극악무도한 해적의 우두머리인 '검은 손 리쿠'가 만든 갑옷으로, 사루가미(猿神, 원숭이 신)의 원혼이 깃들어있다고 한다. 카운터에 특화된 갑옷으로, 완벽 쳐내기를 성공할 시 3번 연속으로 적을 벨 수 있으며 완벽한 회피도 적의 시야를 가리도록 업그레이드된다. 또한 의지 획득량이 엄청나게 증가하고 완벽 쳐내기와 회피 타이밍이 증가한다. 반격기의 사용을 숙달한 플레이어라면 고난이도의 1대 1 보스전에서도 상당한 활약을 하게 되는 갑옷.

디자인은 1렙 기준 당세구족과 상당히 유사하며 하이다테는 털로 감싸져 있다. 고테는 타다미 스타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어깨와 목부분에 카타비라를 착용한 모습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2 19:10:24에 나무위키 고스트 오브 쓰시마/갑옷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파일:75a3b26afae39c203c86574eab12aa20.jpg사진은 카루타 다다미 고마이 센다이 도(...)의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