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물무늬기린

최근 편집일시 :

분류


그물무늬기린
Reticulated Giraffe


파일:Girafe_réticulée_1.jpg

학명
Giraffa reticulata
De Winton, 1899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경우제목(Cetartiodactyla)

기린과(Giraffidae)

기린속(Giraffa)

그물무늬기린(G. reticulata)
멸종위기등급
파일:멸종위기등급_위기.svg

【언어별 명칭】
한국어
그물무늬기린
영어
Reticulated Giraffe
중국어
网纹长颈鹿
일본어
アミメキリン



파일:Two_Giraffes.png


1. 개요
2. 설명



1. 개요[편집]


1수명:약20-30년
2분포:아프리카동남부
3사는곳:초원지대
4생식:1마리출산
5먹는것:초식성
6목명:우제목
7과명:기린과
8천적:사자
==국내보유현황==
서울대공원에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그물무늬기린만을 사육중이며 2024년기준 현재 한마리밖에없다


2. 설명[편집]


기린의 아종 중 가장 작으며 키는 수컷 3.66∼4.57m, 암컷 4.27m, 몸무게는 수컷 770∼1903kg, 암컷 544∼1133kg이다. 다리는 길고 앞다리가 뒷다리보다 약간 더 길다. 말 그대로 무늬가 그물무늬고 몸은 흰색의 좁은 테두리로 둘러싸인 다각형이 온몸을 덮고 있다. 이 다각형은 황갈색에서 짙은 갈색을 띠며 마치 그물을 보는 듯하다. 자랄수록 몸빛깔은 더 짙어진다.

수컷 1마리와 2~3마리의 암컷 또는 새끼로 구성된 소집단 생활을 하며, 혀가 길어서(약 45cm) 나뭇가지를 휘어잡아 잎을 따먹는다. 물을 잘 안 마시는 편으로 약 1개월 간 물을 먹지 않아도 견딘다. 후각과 청각이 뛰어나며 위험이 닥치면 시속 48km로 달릴 수 있다. 4개의 위를 가진 반추동물로 음식물을 되새김질한다.

다 자란 기린의 천적은 사자무리, 나일악어 뿐이다. 그러나 발로차는 힘이 매우 세서 사자 같은 천적이 나타면 발로 방어를 한다. 다만 아기기린의 천적에는 치타, 표범, 하이에나, 아프리카들개도 포함된다.

동물원에서 보유하는 기린은 대부분은 이 종이라고 하는데, 동물원에서 그물무늬기린이라 칭하는 기린은 사실 마사이기린 및 북부기린과의 잡종이 많으며, 우리나라의 에버랜드에선 해마다 교잡기린이 태어난다 해도 될 만큼[1] 교잡기린 번식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점은 미국이나 유럽, 오스트레일리아, 일본 등 해외의 동물원도 마찬가지인지라 순종 기린 보유동물원은 필리핀 칼라윗 사파리의 개체가 대표적이다.

2023년 9월, 미국 테네시 주의 한 동물원에서 그물무늬가 아예 없는 기린이 태어나 화제가 되었다.
[1] 에버랜드 기린의 무늬를 자세히 보면 마사이기린의 무늬가 섞인 개체가 많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5 00:22:47에 나무위키 그물무늬기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