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준과 오메킴의 유관순 성희롱 사건

덤프버전 :



이 문서는 나무위키의 이 토론에서 표제어를 "김봉준, 오메킴의 유관순 열사 및 독립운동 비하 사건" 으로 변경(으)로 합의되었습니다.
타 위키에서의 합의내용이 더위키에서 강제되지는 않지만 문서를 편집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사고의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개요
2. 사건 내용
3. 언론 보도
4. 청원
5. 복귀
6. 사과 영상



1. 개요[편집]



2021년 5월 10일 새벽 경, 인터넷 방송인 김봉준과 오메킴이 아프리카TV에서 방송 대화 도중 섹드립에 대한 비유로 3.1 운동의 상징과 같은 인물인 유관순을 언급한 사건이다.

2. 사건 내용[편집]


2021년 5월 10일 경, 김봉준, 오메킴을 비롯하여 총 4인의 아프리카TV 합동 생방송을 진행하면서, 수갑 플레이에 대한 대화 도중 오메킴이 "나 궁금한 거 물어 봐도 돼?" 라고 말하며 처음 발언을 시작하였다. 그러고선 수갑 자세와 만세 자세의 제스처를 번갈아 취하면서 오메킴은 "이거예요, 아님 이거예요?"를 상대방에게 물으며 "종류가 있을 것 아니야, 이거야? 뭐, 이거야? 뭐야?"라며 다시 한 번 수갑 자세와 만세 자세를 번갈아 취하면서 상대방에게 질문을 하였다.

그리고 그 질문을 처음 들은 김봉준은 오메킴이 물어 본 대답 중 하나인 만세 자세를 취하며 "이거야?"라며 이 자세가 맞는지 물어본 이후 "만세? 대한독립만세!"라며 말을 하였다. 이후 오메킴은 상대방에게 웃으면서 "이야~ 2021년 유관순이네~" 라고 하였다. 김봉준은 오메킴의 발언 이후 오메킴의 말을 되물어보며 말한 이후 대화가 종료되었다. 해당 장면 클립

이후 상황에 맞지 않는 발언이라는 논란이 방송 도중 이어지자, 상황을 인지한 김봉준은 즉시 그대로 진행하던 술먹방을 바로 종료하고 이후 해당 방송의 출연자 모두 각자 사과 영상을 올렸다.

2.1. 김봉준[편집]


당시 상황을 보면 다른 게스트들과 함께 문제 없이 정상적으로 수갑 플레이에 대해서 얘기하던 중 먼저 오메킴이 수갑 자세와 만세 자세를 번갈아 취하면서 처음으로 상대방에게 자세 질문을 한 이후, 김봉준은 오메킴의 자세 질문을 듣고 질문 자세 중 하나인 만세 자세를 취하면서 "만세? 대한독립만세!"를 말하였다. 당시 김봉준의 생각으로서는 자세 자체만으로만 보고 만세 자세의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이미지를 빗대어서 말한 거라 생각된 듯한 행동이다. 하지만 이후 오메킴이 웃으면서 "이야~ 2021년 유관순이네~"라고 하였다.

이후 상황에 맞지 않는 발언이라는 논란이 방송 도중 이어지자, 김봉준은 상황을 인지하고 "제 성격상 잘못됐다면 바로 제지했을 텐데, 형(오메킴)이 한 발언이 잘못됐다고 생각을 못했다. 죄송합니다."라며 즉시 그대로 진행하던 술먹방을 바로 종료하고 이후 해당 방송의 출연자 모두 각자 사과 영상을 올렸다.

이후 김봉준은 7월 3일 아프리카TV 코인 게이트 관련 유튜브 생방송에서 1달 뒤에 아프리카TV에서 정지가 풀린다 해도 절대 즉시 방송 복귀를 하지 않을 것이며, 계속 자숙과 반성을 이어갈거라 말했다.

2022년 2월 6일 오후 10시에 방송을 켜서 사과 방송을 하였다. 다시 한 번 죄송하다 했으며, 그 당시 그 발언 이후에도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하였다. 그리고 오메킴이 했던 말과 같이 유관순의 유족들을 직접 찾아가 사죄하였고 방송 복귀 이후 1억 원여금의 금액을 유관순 재단에 기부했다고 하였다.

9개월여간의 자숙 동안 김봉준은 한국사 자격증 취득과 함께 열사 재단에 1억 원여금의 기부 및 현재까지도 매 달마다 열사 재단에 기부를 하고 있으며, 더불어 실제 한국 독립유공자 후손 주거개선 사업을 주도하는 단체인 한국 해비타트 단체에 약 1년여동안 4천만원 이상의 기부를 하였고, 이뿐만 아니라 유관순 열사기념사업회에도 5백만원 상당의 금액을 기부하였다.

방송 복귀 이후 1년여동안 거의 현 1억 5천만원 정도의 상당 금액을 국제 NGO단체와 열사기념사업회에 기부를 하였다.

또한 알려진 바로는 재단이 추진하고 있는 동상 건설 사업과 열사 관련 도로 건설 사업에도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고 한다.

2.2. 오메킴[편집]


유관순을 처음 언급했다. 김봉준의 대한독립만세 발언을 듣고 곧바로 "2021년 유관순이네"라며 유관순에 대한 성희롱을 하면서 나무위키에 등재되는데 결정적으로 기여한 사람이다. 결국 오메킴도 김봉준과 함께 3개월 정지 처분을 당했다.

또 이 사건과는 관련이 없지만, 자숙을 시작한 지 한 달밖에 안돼서 김봉준과 같이 아프리카TV 코인 게이트에도 연루된 것으로 알려져 민심은 최악을 달려갔다.

정지가 풀린 이후로 복귀는 하지 않고 있지만, 아프리카TV 공지사항을 통해 2021년 11월 29일에 방송을 복귀한다고 밝혀서 많은 이들이 다시금 오메킴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오메킴은 29일에 복귀하여 다시 한 번 사과하였고, 그동안 유관순의 유족들에게 직접 찾아가 사과했다고 한다. 이에 유관순 열사 유족 측은 앞으로 잘하면 되며 그 후에 오히려 좋은 말을 많이 해줬다며 오메킴은 감사하고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을 했다.

2.3. 임선비, 홍형[편집]


김봉준, 오메킴이 적절치 못한 발언을 할 때 같이 있었던 인터넷 방송인이다. 이 둘은 사건과 관련된 발언이나 행동을 일체 하지 않았고 임선비는 본인에 대한 성적인 농담으로 조리돌림까지 당하는 와중에 발생한 일이 있었던 것뿐이었지만, 적절치 못한 발언을 할 때 지적하거나 하지 않고 그냥 넘어갔던 부분에 대해서 사과를 하였다.


3. 언론 보도[편집]




4. 청원[편집]



4.1. 청와대 국민청원[편집]


청원 요약
청원 제목
유관순 열사를 성희롱한 bj 봉준을 규탄해주십시오.
카테고리
외교/통일/국방
청원 시작
2021년 5월 11일
청원 마감
2021년 6월 10일
현황
상황
청원 종료
인원
21,568명


해당 청원 글의 전문 【 펼치기 · 접기 】
-
유관순 열사를 성희롱한 bj 봉준을 규탄해주십시오.

bj**은 유튜브 채널 구독자가 102만명이 넘는 인기 BJ겸 유튜버입니다.

그는 10일 개인 방송에서

인기 BJ **이 동료 BJ인 ***과 술먹방을 진행하며 여자 BJ들에게 어떤 자세로 수갑을 차냐? 이거냐? 대한독립 만세냐? 등의 성희롱 발언을 하였습니다. 이에 **의 행동을 보던 ***이 "2021년 유관순이네."라고 발언하였고 그 훙 **이 "2021년 유관순이야?"라고 말했습니다.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기사 참고)

여기서 문제인점은 그를 옹호하는 구독자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구독자는 유관순 열사가 매춘부니 잘못한게 없다며 bj**을 감쌌습니다.
이 채널을 보던 사람들중 일부는 그런식으로 bj**을 옹호할 것입니다.

또 그는 이미 이전에도 민주화 운동을 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한적이 있습니다. (관련 링크2)

이미 그릇된 역사관을 드러내며 활동을 하고 있으나 구독자가 102만명을 넘었습니다. 특히나 유튜브는 연령에 관계 없이 영상을 볼 수 있기 때문에 bj**의 채널은 아직까지 역사관이 미성숙한, 혹은 도덕관이 미성숙한 어린 구독자들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일들이 엄중하게 규탄되어야 반복되지 않을 것 입니다.

역사를 잊은 자에게는 미래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엄중하게 규탄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첨부링크 1: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10510500192&wlog_tag3=naver

첨부링크 2: https://www.insight.co.kr/news/337575

첨부링크 3: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4640645?sid=102


일시
참여인원
비고
5월 11일 09:00
-
청원 시작
5월 14일 07:10
15,493명
-
5월 31일 20:10
17,417명
-
6월 10일 00:00
21,568명
청원 종료


5. 복귀[편집]


오메킴이 2021년 11월 29일에 복귀를 선언했다. 사과방송에서 유관순 열사 유족들에게 직접 찾아가 사과했다 한다. 이에 유관순 열사 유족 측은 앞으로 잘하면 되며 그 후에 오히려 좋은 말을 많이 해줬다며 오메킴은 감사하고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을 했으며, 한국사 시험까지 치뤘다고 밝혔다.

이후 김봉준도 2022년 2월 6일에 복귀를 하여, 사과방송에서 당시에는 사태의 심각성을 전혀 인지하지 못했음을 사과했고 한국사 시험에 합격했으며, 약 1억원의 금액을 유관순 열사 재단에 기부하였고, 꾸준히 기부를 하는 등 과오를 잊지 않고 살겠다고 알렸다. 이 후 매년 삼일절과 광복절 등에 기부와 함께 사과의 글을 남기고 있다.

6. 사과 영상[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2-11 00:26:27에 나무위키 김봉준과 오메킴의 유관순 성희롱 사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조선일보 인터넷 기사를 인용했으며 관련 내용 좌표는 23:01. 방송의 첫 코너인 'JB Time'에서 사건을 다루었다. 프로그램 진행자인 김종배 시사평론가와 더불어 코너를 진행하는 시선집중팀의 막내 작가는 취재를 위해 오디오 녹음을 하려고 했으나 귀 청소를 해야 될 것 같아 참았다는 식으로 강도 높게 비판했으며 시선집중을 진행하는 김종배 평론가 또한 두 명의 사과 영상 내용을 짚어보고 나서 진정성이 별로 느껴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막내 작가는 김봉준이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비하한 용어를 사용한 것과 최근 임아니와 운전 연수 방송을 했을 때 도로교통법을 위반한 것을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