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가산로

덤프버전 :




洛迦山路 / Nakgasan-ro
1. 소개


1. 소개[편집]


청주시 상당구 용암동 동부의 교외 도로. 길이는 약 1.68km이다.

낙가천으로 이루어진 낙가산 계곡을 지나는 길이다. 낙가산의 유래는 불교에서 관세음보살이 있는 곳으로 유명한 보타락가(普陀洛迦, Potalaka)산이다.[1]

상당히 오래된 길인 만큼 이 일대에 사연을 많이 남겼다. 오늘날에는 딱 이 길 서쪽까지가 도시화된 용암동이지만 마을 이름 용암동의 유래가 된 용박골은 이 길 변에 있다. 또한 이 길 끝에 있는 보살사는 567년에 창건되어 청주시 일대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그래서 이곳의 중들이 청주 시내로 향할 때 가는 길을 중고개[僧峙]라고 불렀다고 한다.

계곡을 따라 나있는 길답게 대체로 외길이지만 낙가산로79번길은 김수녕 양궁장을 통해서 1순환로1514번길로 이어진다.

본래 낙가산에서 이름을 따온 낙가동이 있었으나 부군면 통폐합으로 서쪽 이웃 마을 용암동과 합쳐졌다.

현재 서쪽 시작부는 동남지구 개발로 마을이 사라졌고 호미로가 연장되어 교차할 예정이다.

전반적인 모양새는 900m 떨어진 월운천의 계곡을 흐르는 다리실로, 북쪽의 영운천을 따라가는 이정골로, 명암천을 따라가는 명암로와 비슷한 편이다. 이들 도로 모두 청주시 동쪽이 산으로 막혀있기에 계곡을 따라서 이어진 길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8 06:26:37에 나무위키 낙가산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양양 낙산사의 유래도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