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불개

덤프버전 :


덤불개(들개, 숲개)
Bush dog


파일:Speothos venaticus.jpg

학명
Speothos venaticus
Lund, 1842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식육목(Carnivora)

개과(Canidae)

덤불개속(Speothos)

덤불개(S. venaticus)
멸종위기등급
파일:멸종위기등급_준위협.svg

파일:Bush_dog_at_Chester_Zoo_1.jpg
파일:들개.jpg

1. 개요
2. 생태
3. 기타



1. 개요[편집]


잘 알려지지 않은 희귀종으로 다른말로는 들개, 숲개라고 부른다. 남아메리카 북부에서 아마존에 걸쳐 분포하는 종으로, 멸종위기등급은 NT(취약근접)이다.


2. 생태[편집]


남아메리카에 서식하는 갯과 동물 중에서도 가장 원시적인 종이다. 어깨높이는 24~32cm, 무게는 5~9kg, 몸통 길이는 약 57~75cm로 국내의 진돗개보다 훨씬 작지만 성질이 사납고, 집단성이 강해서 자기보다 큰 동물을 잡으며 설치류, 아르마딜로가 주요 사냥감이다. 페커리도 잡는다. 남아메리카 최상위 포식자인 재규어퓨마도 함부로 덤비지 못한다.

물가에 살고 낮에 주로 활동하며, 10여마리가 무리생활을 한다. 반수중생활에 잘 적응해서 발에 물갈퀴가 있다. 헤엄을 잘 치고 잠수도 아주 잘한다. 식물질을 먹기도 한다. 임신기간은 최대 67일, 한배에 1~6마리, 평군 3~4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새끼는 약 8주일 동안 젖을 먹고 번식에 참여하지 않은 무리의 다른 구성원도 새끼를 보호하고 돌본다. 수컷은 암컷에게 먹이를 갖다주며, 새끼는 1살쯤에 성적으로 성숙한다. 평균 수명은 약 10년이다.


3. 기타[편집]


  • 분포지역은 넓지만 개체군의 밀집도 차이는 크다.

  • 오소리같은 족제비과 동물을 닮았다.

  • 현재는 취약근접종으로 분류되어있으며, 알려진 생태도 자세하지 않다.

  • 화석이 먼저 발견되어 멸종된 종으로 기술이 되었으나 후에 야생종이 발견되었다

  • 논란의 여지가 있긴 하나 가장 가까운 근연종은 갈기늑대라고 한다. 재밌는 점은 개과 내에서 덤불개는 신체 대비 가장 짧은 다리를 가진 종이며 갈기늑대는 신체 대비 가장 긴 다리를 가진 종이라는 점이다.[1]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2 21:08:07에 나무위키 덤불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체중은 25kg 언저리지만, 어깨높이가 회색늑대보다 높고 암사자와 비슷한 개체도 있다.